여러분의 RSS 구독자가 점점 늘어만 가나요? 들쭉날쭉하진 않습니까? 많은 블로거들은 RSS 구독자의 숫자가 늘어나는 것을 보면 운영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너무 뿌듯하기 그지없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RSS 구독자 인원을 확인할 때 항상 요동을 치는 것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그 이유는 feed burner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주말 카운터가 집계되지 않는 탓도 있지만 실제 구독중이던 RSS를 구독취소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구독중이던 RSS를 취소하는 경우는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이유중의 하나는 구독하는 RSS가 더 이상 자신에게 유익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즉 더 이상 그 블로그의 글을 읽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의 RSS 구독자를 더 이상 구독 취소하지 않게 만들 수만 있다면 여러분의 RSS 구독자는 계속 늘어날 것입니다.

floting flower image

하나가 둘이 되고, 둘에서 셋이 되고..


어떻게 RSS 구독자를 유지할 수 있을까요?

1. 최고의 제목을 정하라.
   많은 RSS 구독자들은 자신들이 받아보는 RSS의 숫자가 많아짐에 따라 대부분의 글을
   제목만 보고 skip해버립니다. 글을 읽는 가장 첫번째 이유가 제목입니다. 그것이 낚시성
   제목이건 아니면 은유의 제목이건 상관없습니다. 사람들이 글을 읽게하는 것은 바로
   글의 타이틀, 제목이 어떤 유혹의 페로몬을 발하는가에 달려있습니다.
   블로그도 이렇게 하면 망한다.
   블로그로 로또만큼 돈 벌기!!
   블로그 세속5계

2. 서두에 거부할 수 없는 글을 만들라.
   제가 사용하는 구글 RSS 리더를 보면 제목과 함께 서두를 두 문장 정도 노출시킵니다.
   물론 이것은 제가 글 제목만 보기 옵션을 정한 경우에 나타납니다. 첫 문장을 보면서
   읽을 수 밖에 없는 글들이 종종 보입니다. 그런 서두의 유형은 몇 가지 있습니다.
   - 대답하고 싶은 질문       - 논쟁을 요구하는 글         - 간단한 일화
  - 문제 해결 방법            - 호기심 유발                  - 속이는 질문

   허탈하게 짧은 블로깅 팁 3탄
   애드센스를 설치하지 않는 이유

3. 주제가 있는 블로그면 절대 주제를 벗어나지마라.
   이 내용이야 다들 잘 알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RSS를 구독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각각의 블로그가 지니는 독창성때문에 각각의 블로그의 RSS를 구독하는 겁니다.
   만약 제 블로그와 이웃 블로그가 같은 주제에 같은 형식의 글을 싣는다면 둘 중 하나는
   구독취소가 되겠죠. 주제가 있는 블로그는 자신의 주제를 벗어나지 마십시오.
   블로그 방문자의 충성도를 올리는 6가지 방법
   블로그 주제..정하셨나요?
   블로깅의 주제.. 무엇을? 어떻게? 써야하나.

4. RSS에 적당한 글쓰기를 연구하라.
   RSS를 읽는 이유는 시간절약을 하기 위함도 있습니다. RSS로 받아본 글이 A4 10장
   분량의 길이라면 시간절약이 의미 없습니다. 그렇게 긴 글이면 차라리 시리즈로
   나눠서 연재를 하시면 됩니다. 너무 많은 이미지도 RSS 구독자에게 불편을 끼칠수
   있습니다. RSS 구독자를 위한 글쓰기를 연구하시길 바랍니다.
   RSS에 최적화된 글쓰기

5. 자신의 RSS를 먼저 구독하라.
   이것은 자신의 글이 RSS로 볼 때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블로그에 글을 쓰고 이미지를 올렸을 때와 RSS로 글을 받아볼 때
   모든 것이 틀립니다. 사진의 사이즈, 글의 레이아웃, 문단의 편집상의 차이...
   그 모든 것들을 확인하기 위해 자신의 RSS는 필독입니다.

6. 뚜렷한 자신만의 블로그 이미지를 만들라.
   이것 역시 블로그 주제와 연관된 내용이지만 블로그 이미지 메이킹에 관련하여 더
   집중하라는 의미입니다. 글쓰기의 유형, 글의 성향, 레이아웃, 편집, 이미지, 블로그의
   색상 등 다양한 부분을 종합하여 하나의 확고부동한 이미지를 만들어 두면 RSS로
   글을 읽는 구독자 역시 그 블로그에 대한 이미지를 연상하기 쉽습니다. 계속 구독자를
   구독자로 있게끔 만드는 하나의 방법이기도 합니다.
   블로거 이미지 메이킹의 중요성
   블로그 브랜드 만들기_Make Blog Identity

많은 블로그 팁들이 RSS 구독자를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 역설합니다만 현재 RSS 구독자에게 무엇을 해주라는 설명은 별로 없습니다. 그들이 왜 나의 RSS를 구독중인지 한번 자세히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왜 나의 블로그에 와서 글을 읽는지, 왜 나의 RSS를 구독중인지 고민하고 그들을 위해서 내가 어떤 글을 쓸 것인지 정하십시오. 이외로 답은 간단합니다.

tree stone image

천천히 쌓아올리기. Slow but Steady

(각 리스트별 연관글은 예전 글이라서 많이 미흡합니다만 하나의 예라고 봐주시길 바랍니다.)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