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RSS를 배포하고 계십니다. 솔직히 '내 구독자가 몇 명입니다' 자랑할 정도가 되려면 최소 100명은 넘어야 좀 덜 쪽팔리고 게다가 feedburner 숫자가 몇 백이 되는 분들을 보면 저런 양반은 어떻게해서 저렇게 구독자가 많을까 부럽기도하고 질투도 납니다. 그러면서 남들이 하는 방법대로 여기저기 메타 블로그 사이트에 등록도 해보고 RSS 아이콘도 바꿔서 발행해보기도 합니다.
news paper

열라 많을 따름일세


스스로는 RSS 발행에 대해서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고 생각을 하지만 몇 몇 다른 분들이 봤을 때는 '이런 이따위 십덕한 글을 메타 블로그로 발행하는 이유가 뭐냐!'라는 생각을 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제 글 중에  읽을만한 가치가 없는 것들(전부??)도 RSS 발행이라는 자동 기능으로 메타 블로그 사이트에 휙 날아가버리니 참...나름대로는 대략 난감입니다. 그렇다고 이건 읽을만한 글, 이건 거지같은 내 잡담 '움훗훗'이라며 구분을 해서 발행할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RSS 발행의 개념과 최선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RSS 발행의 의미
초 간단 정리를 하면 내 블로그의 글을 다른 사람이 읽기 쉽게 편의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내 글을 배달하는 것이죠. 그래서 '내 글에 관심이 있다면 냉큼 받아보세요. 전 그걸루 희열(하악~) 느낍니다.'의미로 RSS 아이콘도 만들어보고, RSS 구독자를 위한 레이아웃과 글의 편집도 해봅니다.

2. 메타 블로그 사이트
내가 쓴 글을 보다 많이 노출하기 위한 방법이 바로 메타 블로그 사이트로 등록을 하는 방법입니다. 불특정 다수에게 그냥 확~! 뿌려버리는거죠. 마치 광고찌라시 돌리듯 말 그대로 확~! 뿌리는 겁니다. 문제는 여기서 발행합니다.

3. 메타 블로그 사이트=찌라시 집합소??
솔직히 메타블로그 사이트는 좋은 글을 노출시키기 위해 별의별 방법을 다 동원합니다. 추천 한방 제도, 나 이따위 좋은 글 썼습니다의 자기 글 소개, 추천 글 노출, 오늘 이 글 좋으네요 다음마음대로 베스트제도 등등..그로 인해 Pure'찌라시'는 얼른 얼른 사라지게 노력합니다. 하지만 역부족이죠. 다들 느끼시고 계시겠지만

4. 매조히스트적 자기 검열
오늘 이 글은 메타 사이트에 올리기 쪽스러운 글일세..내 알아서 짜름세....기능이 없어서 그냥 휙~! 뿌려집니다. 물론 다음브로커뉴스는 내가 뿌리고 싶은 글을 알아서 자기검열이 가능합니다만 타 메타블로그 사이트(올블, 블코를 비롯한...)는 내 블로그를 등록한 순간 원하지 않아도 호외처럼 확 뿌려댑니다. 결국...강태공의 양산을 만들어버리죠. 아무리 변태라도 자신의 블로그를 메타 블로그에 등록한 이상 더 이상의 자기 가학의 쾌감은 불가능합니다.(좀..표현이 이상하네요)

5. 블로그에 좋은 글만 싣자
어림 반푼어치도 없는 Dog소리죠. 그리고 블로그가 '내 맘대로' 글을 쓰는 곳인데 '니 블로그는 쓰레기글만 올리고 그로인해 메타 블로그 사이트까지 쓰레기 집합소가 되니 좋은 글만 올려라'는 뻘 소리를 감히 할 수가 없습니다. 키보드 워리어들의 집단 공격을 이겨낼 분만 이런 소리 해보시길...(저도 공격할거니깐요 -_-)

6. 그렇다면 방법은??
티스토리...각종 메타블로그 사이트에 자기 검열해서 글 발행하게끔 플러그인 만들어주세요....라고 하면 메타블로그 사이트 갯수만큼 플러그인 있어야하니깐 감당이 불감당입니다. 그렇다고 고생해서 쓴 좋은 글(물론 자기 기준이지만)이 있는데 이걸 알리고 싶은 가장 좋은, 확실한 방법은 바로 메타블로그 사이트에 등록하는 방법이고 그러다보면 또 메타블로그 사이트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해야하고 그러다보면 가끔 허접한 글도 발행될 것이고...여기서 RSS 발행기능의 의미를 되짚어 봐야 합니다.

해결 방법은....
바로 공개발행의 의미를 구별하자는 겁니다. 공개는 제가 알기로는 RSS 발행이 안되는 것으로 압니다(혹..다르다면 알려주셈) 발행은 RSS가 만들어져서 여러 곳으로 송고되는 것이구요. 결국 사적인 이야기나 굳이 여러 사람에게 읽혀질 의미가 없는 글이라 생각되면 공개로 설정하면 되겠죠. 여기서 또 하나..내 RSS를 구독하고 있는 '친구'나 '이웃'에게 내 글을 전달하고 싶은 경우입니다. 사적인 이야기라도 RSS를 구독하고 있는 '친구'에게 전하고 싶은 경우는 많거든요...이래저래 고민입니다.(이런 걸 쓸데없는 고민이라 이야기하죠 -_-)
worry

아홍..Cbar 우짜노??


여러분 혹시 좋은 아이디어 가지고 계시나요?

-추가-
4번 항목은 새디스트가 아니라 매조히스트로 수정합니다. 잠시 헷갈렸..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