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파워블로그의 댓글 편집에 관한 글, 연합뉴스의 블로거에 대한 글, 다음블로거기사의 베스트 노출 기준에 관한 글 등 일련의 '블로고스피어(덧1) 관한 우려'의 목소리가 연일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블로그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블로고스피어 외부에서도 자주 터져 나오자 블로고스피어 내에서도 여러 관련 글들을 볼 수 있습니다.

제 좁은 사견으로는 이러한 다양한 우려의 목소리의 원인은 블로거들이 자신의 블로그를 미디어로서 자각을 하지 못한 상태에서 미디어의 역할을 한 결과로 봅니다.

블로그가 미디어로서의 자각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satellite_city

이미 세상은 미디어 그 자체랍니다.


1. 미디어는 자신의 송신 정보에 대한 책임을 진다.
   블로그의 글 발행은 클릭하는 순간 세상 구석구석으로 퍼져나갑니다.
   발행되어버린 글에 대한 책임은 블로거 자신이 100% 져야합니다. 그것은 심한 경우
   법의 제재 내지는 처벌까지 감수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님 말고' 식의 무책임한 글의 발행은 용납이 되지 않습니다. 현실의 미디어는
   자신의 보도의 오류에 대해서는 정정보도 등의 방법을 통해 책임을 집니다. 하지만
   일부 블로그들은 어떤가요?? '아님 말고'의 원칙을 준수합니다.

2. 미디어는 정확한 정보, 사실 정보를 내보내야 한다.
   인터넷 뉴스라는 것, 시민 기자라는 것이 대안언론이 될 수 있다는 시절은 지났습니다.
   그 대안언론이 추측성 기사, 비난(정당한 비판이 아닌 감정적 비난)기사, 낚시성 기사로
   이미 타락할 데로 타락해버린 것을 우리는 매일 인터넷 상에서 보고 있습니다.
   '워터게이터' 보도는 정확한 정보, 사실 정보에서 시작한 것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블로그가 세상을 바꾼다!는 기대는 하면서 왜곡된 정보를 보도한다면 그것은 세상을
   바꾸는 미디어가 아니라 '낚시꾼'으로 전락하는 결과만 가져옵니다.

3. 미디어가 자신의 고유 성향을 위한 조작을 해서는 안된다.
   미디어가 자신의 사상적 성향을 갖는 것은 소비자, 편집자, 광고주, 경영자 등에 의해
   가질 수 있고, 또 용납이 됩니다. 미디어 회사가 광고주의 유치를 위해 사상적 성향을
   강하게 표출하는 것 물론 시장경제 원리에 의해 용납이 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블로그는 뉴스로서의 역할만 남아있습니다. 비록 직접 광고주를 유치
   하더라도 그 글은 편향적이 되어선 안됩니다. 일례로 Problogger.net은 widgetbucks
   라는 광고주를 유치하고 있었음에도 그 회사의 정책에 대한 신랄한 비판을 쏟아내었고
   결과적으로 정책의 수정을 이끌어냈습니다.(물론 그 혼자만의 힘은 아니더라도)
   리뷰한 제품에 대한 편향적인 글, 댓글과 트랙백의 삭제를 통한 성향 조작은 이미 비난
   받고 있는 기존의 미디어가 저지른 실수를 되풀이하는 행위입니다.
   '블로그조중동'은 이미 주변에 산재해 있습니다.

4. 미디어는 권력을 지니고 있다.
  블로거가 자신의 글의 파급력과 영향력에 자각을 하지 못한 상태에서 글을 쓴 다음
  발행을 하더라도 그 글은 분명 어딘가에서 타인의 추천, 메타블로그 사이트의 노출,
  혹은 포털사이트의 노출을 통해 갖게 되는 파급력은 엄청납니다.
  미디어가 한 개인을 몰락시키는 것은 개미 한마리를 죽이는 것보다 쉽습니다.
  브리트니 스피어스가 요정에서 정신병자로 몰락한 것은 채 3년이 안됩니다. 관련글
  자신의 블로그에 한 개인의, 한 식당의 서비스, 한 기업의 모습에 대해 쓴 글이
  당사자에겐 엄청난 피해로 이어지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오죽하면 한 식당에서 '저희 가게는 사진 촬영 금지합니다'라는 팻말을 걸겠습니까

5. 미디어는 감정적이선 안된다.
   몇 몇 블로그의 글을 보면 감정이 지나쳐서 증오의 형태로까지 이어지는 글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감정에 치우쳐서 자신의 쟁의가 정당함에도 불구하고
   그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지난 대선을 거치면서 블로거들은 나름 자신의 힘을 자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미디어 권력의 달콤함에 취해 자신의 글을 개인의 열등감, 착각, 트라우마 등의
   감정적 배설의 도구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그런 경우는 아무리 정당하고 논리적
   글이라 할지라도 스스로 가치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5. 미디어와 블로그의 다른 점은 집단 지성의 창조이다.
   web2.0의 큰 특징 중의 하나라면 '개인의 적극적 참여'와 '집단 지성' 입니다.
   하지만 web 2.0 의 의미를 제대로 받아들인 부분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부분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하지만 '집단 지성'의 창조라는 것은 미고자라드님이 쓰신 글의 도표에도
   나와있지만 '대화와 소통'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블로그가 이 부분을 거부한다면 그것은 다시 web 1.0의 개념으로 역행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블로고스피어는 집단지성이 만들어져가는 거대한 알의 내부입니다.
   나중에 그것이 어떤 모습으로 태어날 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그 생성의 Process - 대화
   와 소통 - 까지 거부해서는 안됩니다.(덧2)

블로그는 이렇게 해야한다! 블로그의 모습은 이렇다! 라는 일반화된 규정은 극히 위험한 글이라고 봅니다. 왜 블로그가 그래야되요?라는 질문에 답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하지만 발행되어 버린 RSS가 갖는 파급력과 영향력에 대한 책임마저 회피 할 수는 없습니다.

블로그는 글의 발행(RSS의 발행)이라는 과정을 거치는 순간 이미 나만의 것이 아니라 공공의 'Resources'가 되어버립니다.
생각없이 쓴 잘못된 정보는 과장, 왜곡, 재생산 등의 진행을 거쳐 파괴적인 영향력만을 지닌 거짓 선동(Propaganda)정보가 됩니다. 이것이 블로그가 미디어로서 자각을 해야만 하는 이유입니다.(덧3)


덧1)
전 이 단어의 의미에 대한 존중으로 블로고스피어라는 단어를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냥 블로그 세상이라고 이해해 주시면 됩니다.

덧2)
악플 삭제에 대한 우려도 있습니다만, 악플은 소통을 목적으로 함이 아니라 비난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정당한 대우를 받을 가치가 없다고 봅니다.

덧3)
RSS 발행의 개념을 태평양 바다에 처박은 블로거들이 너무 많더군요. RSS의 발행은 양날의 검입니다. 블로그가 미디어이게끔 하는 개념이고 그로 인한 무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RSS 발행하기 전에 제발 한번 더 그 개념을 생각해 봅시다.

덧4)
최근 블로고스피어를 보면 어떤 블로그는 장전된 권총을 쥔 4살짜리 아이를 보는 느낌입니다. 또 다른 블로그는 초등학교앞에 좌판을 편 뜨내기 사기꾼 장사치같은 느낌이구요. '일부로 인해 비난 받는 전체에 속해 있는' 느낌은 더럽기 짝이 없군요. 뭐 제가 비난이라고 느끼는 겁니다.

-연관글-
한국적 블로고스피어를 경계하며
한국의 블로거는 무엇을 강요하는가?
RSS 발행시 꼭 조심해야 할 5가지
블로거 따위가 건방지게 세상을 바꾼다고??
Web 2.0은 어떻게 인간을 파괴하는가?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마음에 드시지 않았더라도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J준

트랙백 주소 :: http://j4blog.tistory.com/trackback/611 관련글 쓰기

  1. Subject: 왜 미디어로서의 블로그를 말하는가?

    Tracked from Think Big, Aim High - 시즌2 : 뉴욕 스토리 2008/01/29 13:12  삭제

    댓글과 트랙백을 통해 생각을 다시 정리하게 되고, 재정립하게 됩니다. 자유로이 댓글과 트랙백으로 생각을 나누며 미완성에서 완성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스스로 즐길 수 있어 기쁩니다. 이전의 글과는 약간 다른 주제의 글인데 왜 하필 역할을 나눠 블로그를 '미디어'로 규정하느냐는 것에 대한 제 의견을 말씀드리려 합니다. 누가 뭐라 한다해도 블로그의 가장 큰 즐거움은 사람과의 소통일 것입니다. (제가 지금 느끼고 있는 것이 바로 사람들과의 소통이고, 그것으로..

  2. Subject: 진정한 기자란 무엇일까

    Tracked from 레이의 콘텐츠 유토피아 2008/01/29 13:23  삭제

    블로거는 기자일까 아닐까. 누구나 인터넷에 글을 쓰고, 자신의 주장을 알릴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새삼 블로거를 기자로 인정해야 하느냐 마느냐의 논쟁이 치열하다. 특히 기득권 언론에 대항하는 인터넷 언론이 대거 등장하면서 과연 어디까지 기자로 인정해야 하느냐 하는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것이다. 기자면 어떻고 아니면 어떨까. 그런데 왜 기자냐 아니냐 논쟁이 시끄러운 것일까. 그것은 기자에게는 무언가 형체를 알 수는 없지만 반드시 특별한 혜택이 있기..

  3. Subject: 올블로그 이야기 1. 블로고스피어의 수준은 누가 만드나.

    Tracked from Nine Tailed Fantasia 2.1 2008/01/29 13:28  삭제

    **연재 예정. 1. 블로고스피어의 수준은 누가 만드나. 2. 올블릿 이야기. 3. 블로그는 무엇을 위해 존재하나. (예전부터 그랬던 것 같기도 하지만) 요새 올블로그 인기글을 보다 보면 눈쌀 찌뿌려 지는 글들이 참 많더군요. 스포츠 신문을 소재로 한 예전 개그중에 '누구랑 누구가 결혼을 했다더라.'라고 스포츠신문 1면에 적혀 있길래 관심을 가지고 가까이 가서 보니깐 작은 글씨로 '드라마에서' 라고 써 있더라. 라는 것이 있었습니다. 낚시스런 제목을..

  4. Subject: 가상현실

    Tracked from Juneu's time capsule 2008/01/29 13:30  삭제

    그림 : http://whitesalt.tistory.com/?page=5 Ryuichi Sakamoto [Wild Palms] Classical Cyberspace #당신은 뉴스가 돈이 된다고 생각합니까? 그것은 기본이라구요? #진실은 돈으로 환산 될수 있습니까? #그렇다면 수많은 사람들이 보기원하고 듣기원하는 것을 보도하는 것이 과연 저널리즘일까요? ##사이버 시민 저널리즘과 블로그는 종이(인쇄)매체를 따라갈 수 없는 것이 있다. ##언론의 기능..

  5. Subject: 블로그는 정말 환상일까?

    Tracked from 가눔의 일상다반사™ 2008/01/29 13:33  삭제

    곰플레이어의 '백도어' 논란은 해프닝 얼마 전 다음블로거뉴스의 베스트 1위에 '곰플레이어안에 백도어있다?' 라는 기사가 올라왔었습니다. 그리고 상당한 공방이 있었는데 오늘 기사가 하나 실렸네요. 관련기사 링크 : <인터넷, 블로그의 환상에 `만신창이'> 기사내용은 '기존의 검증되지 않은 가설과 개인적인 추측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드러났다' 로 시작해서 '일부 누리꾼들이 책임의식 없이 유명세나 돈벌이를 위해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것' 과..

  6. Subject: ★ 내 블로그가 좋은 미디어가 되려면 ?

    Tracked from 초하뮤지엄.넷 chohamuseum.net 2008/01/29 14:36  삭제

    저도 이 누리방(개인 블로그)을 꾸려온 것이 기간만으로 셈하여 길다면 길 수 있고, 더 오랜 기간 웹문서 형식으로 꾸준히 활동해오신 분들에 비하여 짧다면 짧은 기간입니다. 오랜 제 고객 방문자들은 다 아시겠지만, 처음 네이트에서 방을 꾸민 것이 지난 지난 2005년 3월(찾아보니 8일이네요)이었고, 그 해 7월에 로 이사하여 지금까지 유지해왔으며, 기까지 기간만을 다 합치면, 이제 겨우 3년 10개월 정도의 나이를 먹은 셈입니다. 웹 공간 안에서 개..

  7. Subject: ★ 블로그와 댓글, 나눔을 통한 관용, 실천을 통한 인격수양

    Tracked from 초하뮤지엄.넷 chohamuseum.net 2008/01/29 14:39  삭제

    저도 모모님을 통하여 이 곳 블로그로 이전을 준비하기까지 웹 공간을 꾸려온 지 이제 겨우 3년 11개월 정도, 그러니까 네 살의 나이를 먹어가고 있습니다. 더 오랜 기간 웹문서 형식으로 길게는 5~10년 넘게 블로그를 꾸리는 대 선배님들에 비하면 참 보잘 것 없는 기간입니다. 하지만 2005년 그 해 봄에 문을 열고 두 번의 이사를 거쳐 겨울에 들어선 오늘에 이르기까지 거의 하루도 거르지 않고 제가 좋아하는 것들과 주변의 소소한 일상들을 함께 정리하..

  8. Subject: 연합뉴스의 블로거 모독에 이의있다

    Tracked from 유창선의 독립언론 만세! 2008/01/29 14:54  삭제

    오늘 아침 <연합뉴스>에 블로그에 대한 기사가 실렸다. <인터넷, 블로그의 환상에 `만신창이'>라는 제목의 이 기사는 “블로그가 인터넷 커뮤니티의 핵심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각종 부작용 또한 커지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고 전하고 있다. (연합뉴스 기사 바로가기) 구체적인 사례로 최근 다음의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뉴스에서 메인화면의 베스트 글로 선정된 `곰플레이어안에 백도어있다?'라는 제목의 글이 소개되었다. 문제..

  9. Subject: 글을 거짓으로까지 써서 돈을 벌어야 하나요?

    Tracked from Share your treats 2008/01/29 15:03  삭제

    메타블로그사이트인 '프레스블로그'에서는 원고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뭐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정보레터를 통해서 글을 쓰면 받을 수 있죠;; 그런데 정보레터는 모두 기업에서 하는 이벤트이고, 그러다보니 상업적일 수 밖에 없죠;; 더 중요한건 원고료를 받기 위해서 사람들이 글을 거짓으로 쓴다는 것입니다. 처음엔 그 사람들이 어떻게 글을 쓰나 궁금해서 클릭해 봤습니다. 하지만 이게 웬걸;; 기업홍보책자가 따로없습니다-_-;;; 어디라고 딱 꼬집어서 어..

  10. Subject: 블로그와 기존언론.

    Tracked from tanato의 횡설수설 2008/01/29 16:23  삭제

    블로그의 언론화. 요즘 블로그의 힘이 세지고. 하나의 언론으로서 기능을 하려고 하고 있다. 블로그도 하나의 언론 이라는 것을 부정하지는 않는다. 얼마 전 나훈아 씨 사건만해도, 공식적인 기사가 아닌. 언론사가 운영하는 블로그에서 기자가 '잡담' 혹은 '방담' 형식으로 했던 말이 '진실'로 받아 들여져서 일어난 일이라고 본다. 그만큼 요즈음의 블로그는 영향력이 상당하다. 그러나, 블로그의 영향력이 강해지고 있지만, 그에 따...

  11. Subject: 뉴스로그-시즌3 솔직담백 즉문즉답 9

    Tracked from 뉴스로그 팀 블로그 2008/01/29 17:02  삭제

    뉴스로그는 그동안 여러분이 남겨주신 의견과 뉴스로그를 운영하면서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제 ‘뉴스로그 시즌3“를 새롭게 시작합니다. 원래 지난 7일을 오픈일로 잡았으나, 최근 회사내 업무가 폭증(?!)하는 바람에 뉴스로그 시스템에 시간을 할애하기가 쉽지 않아서 연기되었습니다. 물론! 이 얘기가 뉴스로그 서비스에 관심을 덜 기울이고 있다는 의미는 절대 아닙니다. 다만.. 쿨럭~ -_ ‘뉴스로그 시즌3’는 인터넷에 유통되는 기사와 그 생산자인 기자...

  12. Subject: 블로그에 대한 잡설....

    Tracked from ARMA's Life Story : www.armaon.com 2008/01/29 19:29  삭제

    블로그에 대한 말들이 이래 저래 많다.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도 않았고, 이전에도 블로그가 있다는 것만 알고 별다른 관심을 두지 않았기에 지금 블로그에 대한 주관적 정의에 뛰어들고 싶지는 않았다. 다만, 지금 이 글을 쓰는 것은 이 글을 통해 내가 블로그를 어떻게 이해 하고 있는지 정리해 봄과 동시에 이에 대한 객관적 의견을 청취해 보고자 함이다. 아마 이것이 블로그에 대한 가장 보편 타당한 정의가 아닐까 생각하지만... 우선 j4log님의 '..

  13. Subject: 블로거와 미디어 포지셔닝

    Tracked from bravesun 2008/01/29 20:11  삭제

    의견기다립니다.hwp 여러분의 모든 의견을 환영합니다. 안녕하세요? 한국언론재단 www.kpf.or.kr 이란 곳에서 일하는 한 직장인입니다. 저희 재단은 미디어 진흥 및 미디어 현상의 연구/조사 등을 목적으로 설립된 공적 기관입니다. 저희는 블로그 등 1인 미디어를 활용하여 대안 매체 역할을 하고 계시거나, 할 의향 또는 계획이 있으신 블로거 분들에게서 몇 가지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일상생활이나 삶의 기록, 혹은 기타 용도로 블로그를 유용하게 사..

  14. Subject: 블로그를 하면서 느낀 점

    Tracked from Love Letter 2008/01/29 21:53  삭제

    첫 번째로 아무도 모르던 저를 찾아 와 주신 분들께 감사함을 드립니다. 두 번째로 상대 블로그를 공격하는 식의 글은 자제해 주셨으면 합니다. 한 예로 어떤 블로그에 어떤 글이 올려져 있는데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해서 그 블로그의 이름까지 거론을 하고 댓글까지 그대로 카피해서 올리는 식은 자제를 해 주셨으면 합니다. 블로그도 하나의 작은 사회입니다. 서로 예의와 규칙을 따르고 지켜 갔으면 합니다. 세 번째로 댓글을 강요하는 식은 자제를 해 주..

  15. Subject: 티스토리 생활 45일

    Tracked from 사진이야기 - 장대군 2008/01/29 22:25  삭제

    1999년으로 기억되는 첫 홈페이지를 만들 때 저는 밤에 HTML을 공부하면서...ASP도 공부하고... 아무튼 프로그래밍 언어를 좀 공부를 해봤습니다. 제대를 막 하던 시기였고, 공부라는게 재밌다..라는 느낌도 받았기 때문에..진도도 빠르고, 재미도 한창 느꼈던 시기였습니다..^^ 홈페이지와 더불어 동호회에도 가입하면서 하이텔이란 PC통신 생활을 접고, 천리안으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천리안은 하이텔보다 좋다..라는 인식이 있었고...이용료도 비쌌지..

  16. Subject: 블로그스피어 시민이 된지 한 달을 돌아보며...

    Tracked from 속사람의 이야기... 2008/01/30 15:54  삭제

    블로그를 하는 블로거들의 목적은 다양한 것 같다. 1. 친목을 위한 블로그 2. 오타쿠적인 블로그 3. 미디어로써의 블로그 4. 정보공유를 위한 블로그 5. 개인공간을 위한 블로그 6. 1번~5번 + 기타 를 모두 포함하는 블로그 내 블로그의 경우는 1~6번 모두가 되길 희망하는 것 같다. 그러나 어느 하나 못하고 있지만... 그러나 내가 작성한 글이...

  17. Subject: [잡설] 블로그 때려치워라

    Tracked from Degool's Life Story 2008/01/30 17:17  삭제

    OOOOO OOO OOOO 블로그 때려치워라 ===================================================================================================== [IT용어] 블로그스피어 [ blogsphere ] 공간적 의미인 사이버스페이스와 달리 상호 연결을 통해 특유의 문화를 형성한다는 뜻의 용어 블로그 blog 와 영역 sphere 의 합성어이다 [IT용어] 웹 2.0 [ web..

  18. Subject: 당신에게 묻습니다. 블로그는 무엇입니까?

    Tracked from 희망의 증거 2008/05/16 16:56  삭제

    당신에게 묻습니다. 블로그는 무엇입니까? 우리는 왜 블로그에서 대화를 나눕니까? 왜 블로그를 운영합니까? 블로그는 얼마나 써야 적절한 걸까요? 제 취향으로는 블로그는 한글로 A4 한페이지 내외가 적절하지 않나 생각이 들지만... 그냥 바라보는 거에 만족하던 제가, 갑자기 블로거가 되고 싶어져서는 블로그를 대화라고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서양의 표현으로 하면 web과 log의 합성어이기도 하지만, 동양적으로 표현해보자면 필담에 가깝지 않나, 하는 생각이..

  19. Subject: 블로그가 '미디어'로 진화하는 과도기에 서서

    Tracked from Your Sun 2008/06/04 08:46  삭제

    시간이 좀 지나긴 했지만 얼마전 조선일보의 백승재기자가 쓴 글이 블로거들이나, 블로그 마케팅을 '업'으로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논쟁거리가 된 일이 있었다. 'e세상을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손'이라는 제목으로 소위 댓글 알바 부터 블로거들의 리뷰까지를 '문제점'의 시각에서 지적한 내용이었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8/05/22/2008052201448.html 원래 논쟁적인 이슈에 대한 토론을..

  20. Subject: 프레스블로그라는 메타사이트가 있습니다.

    Tracked from UNLIMITED RENEWAL WORKS 2008/07/15 02:11  삭제

    메타사이트라고 불러도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이곳은 뭐랄까.. 블로거들이 글을 써서 송부하면 그에 대한 원고료를 지급합니다.; 일반적인 메타사이트가 글을 수집하는 식으로한다면.. 다른 메타사이트와 다를 바 없겠습니다만..; 정보레터라는게 있어서 거기에 올라온 주제.. 그러니까 거기에 붙은 스폰서업체들의 어느 제품에 대한 것을 주제로 글을 쓰게 되면 그 중 가장 조회수가 많은글 혹은 선착순 및 잘 쓰여진 글에 대해서 일정의 원고료 및 +금액이 주..

  21. Subject: 국내 블로그의 정보화 수준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예 (연예인을 바라보는 시각의 문제점)

    Tracked from IT,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글로벌 칼럼 2008/10/15 00:20  삭제

    여러분은 인터넷 검색을 왜 합니까? 그것은 바로 정보를 얻기 위해서 이고, 그런 정보를 바탕으로 지식인으로서 성장해보겠다는 야심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런 정보가 많이 쌓여 있어야 바로 IT 산업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정보와 지식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아라의 영어 제대로 배우기 http://kr.blog.yahoo.com/asrai21c http://how2learn.tistory.com/ 를 시작하면서 영어를 왜 배워야 하는..

  22. Subject: 기업이 Bad News에 대처하는 몇 가지 자세

    Tracked from 미도리의 온라인 브랜딩 2009/01/07 14:12  삭제

    기업의 위기 대응 방식이 과거와 달라지고 있다. 신문에 게재되는 기사 뿐만 아니라 수 많은 온라인 미디어와 심지어 개인미디어인 블로그까지 모니터링하고 귀를 기울이고 이야기를 들어야 한다. 이러한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업들은 과거보다 훨씬 더 많은 Bad News의 홍수에 시달리게 될 것이며, 이제 이를 무시하는 것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격이 되고 있다. 그렇다면 온라인 개인 미디어의 선두주자인 블로거들은 과연 관리가 되기는 하는가? 아니..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SuJae 2008/01/29 13: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래전에 고민했던 내용들입니다. 항상 주기적으로 이런 논의들이 일어나는 것 같군요. 부족한 글이지만 엮어보겠습니다^^;;

  2. BlogIcon 이스트라 2008/01/29 13: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람들이 커뮤니티와 미디어의 사이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명확히 잡고 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논의가 계속해서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 BlogIcon innerman 2008/01/29 13:54  댓글주소  수정/삭제

      중요한 내용을 집어주신것 같습니다.
      블로그로 할 수 있는 것들...
      커뮤니티 / 미디어 / 정보공유 / 개인공간 ...더 많겠습니다만 각 역할에 맞는 원칙과 정체성이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미디어 부분은 말이죠..

    • BlogIcon moONFLOWer 2008/01/29 22: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블로그는 미디어이기도 하고 커뮤니티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아직까진 정체 불명인데 섣불리 규정짓고자 하는 제 글도 문제입니다. ^^

  3. BlogIcon '레이' 2008/01/29 13: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부 블로거와 심지어 일부 언론의 기자들까지도 확인되지 않은 글을 쓰는 경우가 종종 있긴 해요. 그런데 자기 생각하고 다르면 이 글 틀렸다고 아무 근거 없이 야단치는 댓글들도 문제라는 생각이 듭니다 ^^

    • BlogIcon moONFLOWer 2008/01/29 22:39  댓글주소  수정/삭제

      근거가 정당하다면 겸허히 받아들이는 것도 블로거의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전 겁나게 겸허해요.(귀가 얇다는 이야기죠 -_-)
      일부 블로거의 문제인 것 같습니다. 저 또한 그 일부 블로거에 포함되어 있는지도 모르구요.

  4. BlogIcon 러브네슬리 2008/01/29 13: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이에요 ㅎㅎ
    제 블로그는 어떤지 생각해보게 되네요 ㅎㅎ
    생각해보면 ; 제 블로그는 미디어적인 성향은 거의 없는 것 같긴하네요;

    • BlogIcon moONFLOWer 2008/01/29 22: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블로그가 꼭 미디어야만 할 필요는 없습니다만...글에 대한 책임을 져야하는 부분은 미디어적인 것 같기도 하고...사실 블로그는 아직 정체불명이죠. -_-;;

  5. BlogIcon 가눔 2008/01/29 13: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리있는 말씀입니다. 특히 미디어는 감정적이어선 안된다 라는 부분은 전적으로
    동의하구요.(전적이라는 표현 별로 안 좋아하는데..--; )
    ...댓글을 엄청 쓰다가 다 지워버렸어요.
    방금 답글을 다 달고 와서인지 조금 흥분상태라서...--;
    정리할 기회가 생기면 저도 다른 글로 써보고 싶군요.
    아~~그 전에 moONFLOWer님이 다 정리해주셔도 괜찮습니다.^^;
    그럼 제가 생각하는 것과 다른 점을 가지고 글을 쓸 수 있겠죠?

    • BlogIcon moONFLOWer 2008/01/29 22:42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실 이 글 자체가 '블로그는 이래야 한다'는 느낌을 준 게 아닐까 상당히 우려했습니다만 예상대로 제 논리전개가 약해서 그렇게 받아들이신 분도 조금은 있는 것 같습니다. 이제 6개월짜리 초보가 뭐 블로그를 논한다는 자체도 어불성설이지요.

  6. BlogIcon META-MAN 2008/01/29 13: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로그를 하나의 현상이 아닌 객체로 인식하기에 이런 포스트가 올라오는거 같습니다.

    moONFLOWer님의 글을 자주 보지만, 블로그에 특성에 대한 글은, 개인적인 그래서 자의적인 판단이 앞섬을 느낍니다.

    물론 전 이 블로그라는걸 현상으로 받아 들입니다.

    moONFLOWer님이 제시하는 획일적인 방향성 그리고 틀의 제공 및 정의는 블로그를 바라보는 시각차가 최소 저와는 큼을 느낍니다.

    그리고 아직 블로그를 블로그 단독으로 보지 못하고, 기존 언론관에 빗대어서 블로그를 판단하고 재정의하는것은 결국 언론의 변화로만 받아들이겠다는 좁은 인식에서 출발한게 아닌가 합니다.

    분명 기사라는 이름으로 불리워도 되지만, 블로그의 글들은 감상으로 불리워도 되며, 주장으로 불리워도 됩니다.
    그외 수많은 형태로 사실과 감정의 혼돈된 잡탕이 블로그입니다.

    이것을 사실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는 기준이 잡힌 기존 언론관에 빗대어 방향을 잡는다~~~~

    넌센스 같아 보입니다.

    서로 겹치고 일치하는 부분이 있겠지만, 님이 지적한 부분은 아직도 성장중인 블로그라는 현상의 일부가 아닐까 합니다.

    물론 님의 주장도 그 현상의 일부이며, 그래서 블로그는 즐겁고 거대한 입을 가지고서 오늘도 님의 생각 저의 생각 이렇게 잡아먹고 커가는 것이겠죠...


    블로그의 방향성은 대중이 판단이 하고 스스로 느리지만 잡혀 나갈것입니다. 그런 대중판단의 하나가 이와같은 포스트일겁니다.

    왜냐하면 블로그는 음이든 양이든 혹은 회색이든 서로 통하는 거니까요~~~~

    • BlogIcon moONFLOWer 2008/01/29 14:02  댓글주소  수정/삭제

      흠...블로그를 현상으로 본다라..말씀처럼 저와 상당한 의견차이를 보이는 부분이네요. 전 블로그를 현상으로 보지않고 하나의 객체로 봅니다. 현상이라면 블로그를 포함한 다른 변화를 아울러 web2.0이라는 현상으로 보는 시각이구요.

      하지만 본문에서 미디어로서의 블로그의 역할을 규정(?)한 부분은 결론에도 밝혔지만 블로그가 이래야된다는 틀의 제공은 아니었습니다.

      제가 쓴 글의 논점은 '바른 정보'의 전달을 노력하자는 것이고 자신의 글에 대한 '미디어적 책임'을 져야한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감정에 치우친, 그릇된 정보를 가진 글은 RSS 발행이라는 미디어적 행위를 하지 말자는 의미이기도 하구요. 블로그이기에 사실을 바탕으로 하지 않은 글도 용인 가능하다고는 보지 않습니다.

      아직은 초기이기에 이런저런 가치관의 충돌은 있을 수 있지만 '미디어'로서 지켜야할 기준은 분명히 있다고 봅니다.

    • BlogIcon META-MAN 2008/01/29 14: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동의못하는 바는 아니나, 현상파악도 아직 안된 블로그라는 문화행위를 객체로 바라보고 정의한다.
      말장난 같아 보이지만, 컴퓨팅을 하시니....
      Class가 존재하지 않는 Object를 재단하는 꼴이 아닌가해서 입니다.

      계속하여 OO의 논점을 빌리면 블로그란 것 자체는 하나의 Class로 정의될수도 혹은 하나의 Ancient Abstract을 갖는 Object들의 집합도 아닐거라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현상의 일부가 기존 언론이라는 Class의 Property와 일치한다고 하여서 언론이라는 Class의 Method를 블로그라는 현상에 적용하지 말자는 뜻이었습니다.
      또한 작금의 그 언론 클라스의 Instances들을 보면 좀 실망감도 많이 들어서란 부분의 감정도 들어 있습니다.(이런 감정적 Element를 없애기는 싫습니다. 전 감정을 사랑합니다)

      전 이 블로그란 세계를 Unbound Set혹은 Open Set으로 두고 싶습니다.
      자연의 불규칙성이 규칙없어 보이지만, 그 불규칙이 법칙이라는 것, 우리 블로그에 그냥 물 흐르듯 자연의 법칙대로 인위적인 손길을 우리 블로거부터라도 하지 말자는 뜻이었습니다.

      저의 글과 META-MAN이란 블로거명도 단지 그 열린 세상에 자유로이 왔다갔다 하는 하나의 인자로만 생각할뿐, 그 인자가 Set의 속성을 바꾸기를 원치도 가능하다고 여기지도 않습니다.

      책임을 지자 동의합니다.
      자연에서의 책임은 도태와 멸종입니다.
      블로그도 블로거도 자의적인 책임을 면하려 하더라도 결국은 자연적으로 도태되고 멸종될것입니다.
      이를 굳이 미리부터 가이드라인을 정해 그 경계를 짓는건 글쎄요~~~~


      ******
      산수로 풀어쓰니 생각보다 조금 글이 짧아는 졌는데, 영어투성이네요^^

    • BlogIcon moONFLOWer 2008/01/29 15: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메타맨님 진심으로 죄송합니다만...제 능력으로는 이해 불가능합니다. 부디 제 수준에 맞춰서 글을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이것은 비아냥거리는 것도 아니고 솔직한 제 느낌입니다. 전 메타맨님의 지적 이해수준을 가지고 있진 않거든요.

  7. BlogIcon 파란토마토 2008/01/29 14: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요즘은 블로그 세상 혹은 블로그 모임터이라고 제 맘대로 부르고 있어요.:)
    저도 영어 울렁증이 있어서요^^;
    암튼 발행된 글에는 책임져야 한다는 말에 동감합니다.
    요즘 여기에 대한 많은 글들이 오가고 있는데 잘 지적해주셨네요.

    아.. 방금 할말이 생각났는데 댓글 적다가 또 깜빡;; 뭔지 기억이 안납니다ㅡㅜ
    암튼 잘 읽었스비다.

    • BlogIcon moONFLOWer 2008/01/29 22:44  댓글주소  수정/삭제

      파란 토마토님이 영어울렁증이란 것이 별로 실감이 안됩니다만...^^;;

      발행이라는 기능은 양날의 검이라 생각됩니다. 조심조심

  8. BlogIcon 까모 2008/01/29 14: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감합니다. 최근 논란이 되는 글들을 보면, 근거나 논리없이 일방적인 주장을 하는 경우들이 많더라구요. 더군다나 공감하지 않는 의견에 대해 설득보다 강요나 막말로 일관하는 경우도 있어 안타깝습니다.

    • BlogIcon moONFLOWer 2008/01/29 22:46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실에 근거를 하건 하지않건 어떤 글을 쓰는 것은 상관없는데 그런 글을 발행함으로 일반대중을 다른 믿음을 갖게 하는 부분은 분명 경계되어야할 부분입니다. 댓글 감사드립니다.

  9. BlogIcon mepay 2008/01/29 14: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논지와 벗어난 내용일수도 있겠지만..자기가 쓴글에 대한 합리화는 적어도 자기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남 욕하는 글보다는 나은것 같습니다..

    자기합리화가 마음에 안들면 어떤 점이 마음에 안드는지를 말해야 하는 것이지 단순히 자기합리화라는 이유만으로 비난해서는 안되는 것이죠...

    자기합리화가 합리적이면 자기합리화는 정당합니다.. 자기합리화가 비난을 받기 위해서는 자기합리화가 합리적이지 않아야 하구요...

    플라워님 "자신의 글에 대한 '미디어적 책임'을 져야한다"는 말씀에는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 BlogIcon moONFLOWer 2008/01/29 22:51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 글이 훈계의 성격은 아니지만 분명 비난의 성격은 함유하고 있다고 자백합니다. 사실 몇 블로그를 대놓고 이야기를 하고 싶지만 그래서도 안되기에 블로거 전체에 대한 일종의 비난의 화살을 마구잡이식으로 쏟아냈습니다.

      겨우 6개월된 블로거인 제가 감히 블로그를 규정짓는 것도 심각한 일이긴 합니다만...블로거라는 것이 내 자유의지에 의해 쓰여지는 자유창작물이니 언터쳐블!이라고 주장하는 것도 전 동의를 못하겠더군요.

      최근...저도 제 글이 싫어지네요. 남아공에서 스트레스 너무 많이 받고 있어요. -_-;;

  10. BlogIcon 초하(初夏) 2008/01/29 14: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metaman 님과의 토론 등 이런 생각나눔의 마당을 통해 블로그는 분명 발전하고 진화하게 될 것이므로 긍정적인 힘의 근원을 보고 있는 듯 합니다. "블로그의 역동성"이 바로 이런 모습일 겁니다.
    잘 지내시죠? 올 때마다 오랜만이라는 생각이 드는 건 왜일까요? ^^

    • BlogIcon moONFLOWer 2008/01/29 22:52  댓글주소  수정/삭제

      ㅋㅋ 잘지내고 있습니다. 제가 드문드문 글을 올려서 그런 느낌 아닐까요?

      저도 논쟁을 좋아하는 편이지만 형편없는 논리전개력을 가지고 있어서 항상 회피합니다. ^^;;

  11. BlogIcon 날개칩 2008/01/29 16: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엇이던지 새로운 것이 안정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기준점이나 규칙은 필요하다고 봅니다. 말씀하신 '자각'도 그중 하나겠지요. 그러나 어떤 것이던 '절대적'인 것은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이것이 옳은 것인데 왜 아직 다들 깨닫지 못할까 라는 생각에 '여러분 이것이 올바른 길입니다' 먼저 소수의 사람들이 외쳐봅니다. 어떤 이들은 긍정해주고 어떤 이들은 야유를 보내겠지요. 야유를 보내는 사람들을 향해 '당신들은 왜 모르는가? 생각해보면 이게 당연히 옳은 것 아닌가?'라고 말하게 되겠지요. 그러나 이렇게 따지는 것은 의미없는 일이라고 봅니다.
    정말로 올바른 길이라면 어떤 형태로든지, 시간이 얼마가 소요되던지 다들 깨닫고 언젠가는 그 방향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그러나 뭔가 부족한 부분이 아직 있다면 제자리를 계속 맴돌겠지요.

    블로그는 공개적인 공간인 동시에 개인적인 공간이기도 합니다. 후에 개개인 스스로 어느쪽에 무게를 더 싣느냐 에 따라서 '자각'이 이루어질지 아닐지가 판가름 나겠지요.

    • BlogIcon moONFLOWer 2008/01/29 22: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말씀대로 아직 규정되지 않은 블로그라는 객체를 감히 틀에 집어넣으려는 제 글도 문제라고 봅니다.

      하지만 역사의 예를 봐도 아시겠지만 선지자들이 아무리 옳은 길을 인도해도 대중은 실수를 반복합니다. 굳이 열역학법칙등을 이야기하지 않아도 말이죠. 저 역시 선지자이고 싶지도 않고 그 역할을 할 역량도 되지 않습니다.

      이 글은 순전히 일부 블로그에 대한 비난을 보기 좋게 돌려놓은 글이라는 것을 자백합니다.

  12. BlogIcon ARMA 2008/01/29 19: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트랙백 하나 걸어봤습니다. ^^

    • BlogIcon moONFLOWer 2008/01/29 22:56  댓글주소  수정/삭제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요즘 제 블로그가 정신못차리는 것 같습니다. 원래 이런 곳이 아닌데 말이죠.

  13. BlogIcon monopiece 2008/01/29 22: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감 가는 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새는 장문의 글을 읽지 못했는데...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장문의 글을 읽으면서..다른 분들의 생각과 느낌을 접할 수 있어서 좋네요...^^;

    저도 트랙백 하나 걸어두고 갈께요...

    건강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 BlogIcon moONFLOWer 2008/01/29 22:57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장문의 글을 싣지 않는 편입니다만...이 글이 길어지고 말았네요. 발행되어버린 상태의 글이지만 제 스스로 마음에 들지 않는 글입니다. -_-

  14. BlogIcon 그리스인 마틴 2008/01/29 23: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루 하루가 새로운 느낌이 드네요.
    처음에는 누군가가 내 글을 읽는다는게 신기했고
    지나면서 읽혀지고 생각을 달아준다는게 신기했고
    그 다음에는 내글에 관련된 글이 작성된다는게 신기했고.
    이제는 내가쓴 글에 책임감이 들었다는게 신기합니다.

    그러나 우선 내가 즐겁고 내 글을 읽는 남도 즐거운게 먼저인듯 합니다.
    기분이 딩가 딩가~ 할때 글을 쓰면 글 쓰는게 즐겁네요.
    ..도대체 뭔 말을 하고있는건지...
    하하 문플님 .. 며칠 바닷속에 있었는데 감기 안들었나요?
    잠수 너무 깊이 하면 몸에 해롭습니다 ^^

  15. BlogIcon 라라 윈 2008/01/30 00: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블로그로 인해 터져나오는 빅 이슈들이 나오는 것을 보면서.. 블로그의 영향력에 대해 새삼 실감하게 됩니다. 아직은 블로거들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보이지만, 갈수록 그 파급력이나 영향력이 커질 것 같다는 기대가 됩니다.
    그래서 문플라워님 말씀처럼 미디어로서의 자각이 절실 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도 블로그 처음 시작하면서는 미디어라기보다는 옮겨온 미니홈피, 개인 홈피 정도의 개념으로 접근하다보니.. 이제 돌아보니 펌글도 꽤 있고,,ㅜㅜ 책임지기엔 부족한 부분들이 참 많습니다..
    제 생각에는 블로그가 무엇인지 모르고 시작하시고, 거침없이 발행을 해주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아.. 문플라워님 말씀처럼 어린이가 장전된 총 가지고 노는 상황 인 것 같기도 합니다.
    아직도 펌글을 과감히 블로거뉴스로 송고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블로그 가입 페이지에서 블로그에서 책임질 부분이나 알아야 할 부분을 조금은 더 공지라도 해 주어야 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16. BlogIcon 펜텔 2008/01/30 01: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정에 치우치지 말아라라...
    또하나 좋은거 알고갑니다 ^^

  17. BlogIcon 벗님 2008/01/30 02: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스팅 조심조심 하겠습니다. ^^;

  18. BlogIcon 장씨 2008/01/30 02: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간간히 글을 발행하고는 있지만 아직까지 저도 그냥 제 생각을 발행하고 그다지 큰 생각은 없었는데...
    좀 더 신중해 질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19. BlogIcon 첫눈's 2008/01/30 02: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4번글을 읽으니 그냥써내려가는 글이 얼마나 무섭게 변할 수 있는지 알려주네요.. 조심해야겠다는 생각도 들고...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20. BlogIcon 민난 2008/01/30 03: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실 이런 글을 볼 때마다 아, 그렇구나. 앞으로 신경써야지. 하고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몇몇 분들이 그런 것처럼 저도 왠지 댓글을 쓰면서 자신에 대한 변명을 계속 하게 되는 것 같아요 ^^;;
    저는 rss 발행으로 구독하시는 분들이 새 글을 읽을 수 있고 종종 검색을 통해서 원하는 내용을 읽으러 들어오시는 분들이 있으면 족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 이상의 비중있는 글들이 실리지 않기 때문일까요 ^^; 얼마 전에 많은 분들이 불편해하실 만한 주제로 긴 글을 썼다가 후회한 적이 있어서.. 앞으로도 저는 왠지 계속계속 가벼워질 것만 같네요.ㅎㅎ

    그나저나 여담이지만 글에 사진이 많아서 접을까 그냥 쓸까 고민을 하다가 도움받고 가요. 검색해보니 역시 도움되는 글이 나오네요. 전에 봤던 글이었는데 역시 한번 봐서는 기억이 잘 안되는 거 같아요 ㅋㅋ 아무튼 감사하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__^

  21. 2008/01/30 10: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 입니다

  22. BlogIcon 산다는건 2008/01/30 12: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정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긴 하지만 그렇다고 그러한 부분을 아예 무시해 버릴 수도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23. BlogIcon Deborah 2008/01/30 14: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악성댓글에 대해 언급을 하셨는데요.
    사실 저번에 다음 블로거뉴스 종합에 제글이 한번 실린적이 있는데 그때 어떤 여자분이 들어 오셔서 심한 욕을 해 놓으셨더군요.
    악성댓글에 대한 대처는 같이 맞장을 뜨지 않은다가 정확한 답변인것 같아요.

  24. BlogIcon Degool 2008/01/30 17: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봤습니다. 마지막 단락은 저 역시 크게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25. BlogIcon META-MAN 2008/01/30 19: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너무 혼자만의 글을 썻나 봅니다.

    움 그냥~~~~
    어떠한 틀을 정하지 말자는 말이었습니다.
    하늘을 올려다보면 밝은별, 어둔별, 노랑별,빨강별,하양별,파랑별, 알고보니 인공위성 머 가지각각의 별들이 반짝반짝 별이라고 이름 불려지는데, 아 불타 사그라 지는 별똥~~별도 있군요.....

    다 별이죠~~~~
    넌 나처럼 파래야해, 넌 제처럼 반짝여야해, 이런 정의가 먼저였는지 모르지만 다양한 별들은 각자 자신의 색깔과 밝기를 가진거 같습니다.
    ^^^

  26. BlogIcon e-zoOMin 2008/03/25 16: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남겨주신 트랙백을 타고 왔습니다. 여러 항목으로 나누어 설명해주셔서 제가 미쳐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도 새로 깨치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