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툴바


한국은 몇 개의 블로고스피어를 가지고 있을까요? 무슨 뜬금없는 소리인지 궁금해 하시는 분도 계실 것이고 이 질문을 보자마자 눈치챈 분들도 계실 겁니다.

한국은 네이버스피어, 다음스피어, 티스토리스피어, 이글루스스피어 그리고 몇 개의 군소 블로그스피어로 크게 나뉘어집니다. 그리고 한국의 블로고스피어의 특성은 서로간의 경계가 꽤 뚜렷하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서로간의 세력쟁탈 양상도 보입니다. 그러다보니 각 블로고스피어들내의 블로거간에는 야릇한 유대감이 생겨납니다. 그 속에서 한국의 블로고스피어는 나락으로 한걸음 한걸음 내딛고 있지 않나요?
red devil

무조건 빨갛게 통일해야되요?


한국 블로고스피어의 경계해야 할 몇 가지 부정적인 성향을 꼽아봅니다.

1. 이웃들끼리 히히덕거리기
   한국 블로거들은 인연을 꽤나 소중하게 여깁니다. 그것은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뭐든 지나치면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만들어진 인연에만 안주하다보니
   끼리끼리, 혹은 일종의 패거리가 되어 댓글을 주고 받으면서 자신들의 울타리를
   만들어나갑니다. 결국 더 넓은 세계를 보지 못하는 치명적인 결점을 만듭니다.
  
2. 이웃들끼리 비판 안하기
   한국인들은 친한 친구 사이는 절대 싫은 소리를 쉽게 내뱉지 못합니다. 가족끼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서로간의 정이 많다는 말로 변명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닙니다.
   아무리 친한 친구라도 잘못된 점은 잘못되었다고 비판할 수 있어야합니다.
   특히 인터넷상에서의 인연은 내가 이 사람을 비판하면 바로 '배신자'가 되어버리는
   너무나도 얇팍한 인연이라는 점은 우리가 반성해야 할 부분입니다.
   내 이웃의 글이 '개허접'하면 그에 대한 비판을 하는 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친한
   블로거 이웃이라고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식의 댓글은 에너지 낭비입니다.

3. 타 블로고스피어 경멸하기
   티스토리 블로거들은 이야기합니다 '훗~ 아직 싸이 쓰셈?' '저 네이년이 싫어서
   여기루 왔습니다. 네이년 열라 구려요' 블로그는 하나의 유행처럼 번져나갑니다.
   그러면서 다른 포털의 블로고스피어는 한마디로 '열라 구리다'는 경멸의 시선을
   보내고 있지 않나 스스로를 경계해야 합니다.
   원래 내가 있는 곳에 대해서 가장 먼저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봐야합니다.
   그래야만 내가 있는 곳이 더 나은 곳이 될 수 있습니다.

4. 포털 혹은 강자 공격하기
   제가 이야기한 '블로거는 미디어로서 자각을 해야한다' 의미는 꽤나 많은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나중에 따로 글을 올리겠습니다만....
   메타 블로그 사이트에 머물러 보면 속칭 '까는 이야기'들의 홍수입니다. 나보다
   잘났으면 일단 적입니다. 나보다 부유하면 일단 적입니다. 네이버, 다음블로거뉴스,
   구글, MS, 정부, 애플, 미국, 삼성...나보다 나은 대상에 대한 증오를 게워냅니다.
   솔직히 나보다 잘났으면 왜 나보다 나은지 먼저 연구해야되는 것 아닌가요?
   일단 '까는' 블로그는 방문자가 많기 때문인가요?
   - 하긴 지금 이 글도 '까는' 글이군요. 죄송합니다.

사실 한국적 블로고스피어를 경계한다는 말은 무리라고 생각합니다. 세계 어느 곳을 가건 인간군상의 모습은 똑같습니다. 하지만 한국의 블로고스피어의 단조로움과 그 외부와의 단절은 반드시 경계해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닫힌 블로고스피어가 아닌 열린 블로고스피어를 만들어 나가는 것은 블로그가 아니라 블로거, 즉 사람입니다. 여러분들은 세상이 넓다는 것을 얼마나 실감하고 계시나요?

덧1.
뭐...뜸하게 블로깅할것이라는 뻘소리와 다르게, 이미 중독되어버린 행위의 거부는 자신의 몸만 심하게 고통스럽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느끼고 Painkiller로써의 블로그를 찾아봤습니다.
덧2.
솔직히 하고 싶은 말은 무지하게 많습니다. 그 중에서 일부는 배우 이대근씨께서 해주셨습니다. 인터뷰 내용을 보고 싶으시다면 여기로 가시면 됩니다.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마음에 드시지 않았더라도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재준씨

트랙백 주소 :: http://j4blog.tistory.com/trackback/607 관련글 쓰기

  1. Subject: 블로거에게 비판적 사고가 필요하다.

    Tracked from 가눔의 일상다반사™ 2008/01/25 11:15  삭 제

    아침에 HC님의 곰플레이어 안에 백도어 있다 가 블로거뉴스 베스트 1위에 떴습니다. 한번 읽어보긴 했는데 그런 쪽에 문외한이라서 갸우뚱 하고 바로 잊어버렸지요.-_-; 그런데 좀 전에 베스트 1위가 데굴님의 곰플레이어, 엉성한 음모론의 희생양 으로 바뀌었습니다. 선정된 뉴스가 하루도 안 되서 아예 베스트 목록에서 빠지는 일은 극히 드문지라 한번 읽어봤는데, ......내릴만 하더군요. 링크를 클릭하셔서 직접 읽어보세요.^^ 오늘이 무슨 날인지 또 글..

  2. Subject: 블로거, '미디어로서의 자각' 이 필요하다

    Tracked from 가눔의 일상다반사™ 2008/01/25 11:16  삭 제

    (이 글은 j4blog의 moONFLOWer님께 보내기 위한 트랙백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개인적인 공간과 1인미디어 몇년 전만 하더라도 우리에게 블로그란 단지 싸이월드의 확장판 수준에 불과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메타블로그나 다음블로거뉴스에서의 노출을 통해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고, 또 의견의 교류와 소통이 가능해졌습니다. (여러 메타블로그들과 다음블로거뉴스는 각자 목표하는 것이 다르며, 트래픽, 시스템의 면에서 차이가 있긴 하죠.) 이제 블로그..

  3. Subject: 블로고스피어, 사대주의를 경계하라

    Tracked from Through-the Migojarad 2008/01/25 17:57  삭 제

    *이 글은 moONFLOWer님의 '한국적 블로고스피어를 경계하며'에 대한 반박글입니다. 가끔 블로고스피어에 대해 올라오는 글들을 보면 단체나 개인과의 관계로 이루어져 있는 한국의 웹 환경은 부정하고, 철저히 개인과 개인으로 이루어진 해외의 웹 환경을 긍정하는 글들을 종종 보게 됩니다. 그러한 주장에서 거대 포털인 네이버는 나쁘고(네이버 자체의 정책과 같은 문제가 아니라, 한국의 웹 전체를 거의 통괄하는 행위 자체), 아는 사람들끼리 뭉쳐서 노는것도..

  4. Subject: "작다메" 때문에 치고박던 그 형님들을 보면서..

    Tracked from mepay 쇼핑몰 전문 블로그 2008/01/26 07:17  삭 제

    이렇게 추워지는 날이면..고등학교 막 졸업하고 친구따라 막노동 뛰었던 때의 기억이 난다..거기서만 1년 넘게 일했으니..나름 노가다에서 잔뼈가 살짝 굵어질뻔도 했다...-_-; 그때..참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그런일이 있었다.. more.. 자칭 호남 쓰미(벽돌쌓기)계의 아티스트인 최씨 형님과..자칭 곰빵(등짐 지는것)계의 지존인 이씨형님과의 술집 난동사건... 내가 봐도 어이없던게 정말 40대 중반 볼품없는... 뒷골목 호프집 박마담을 두고..

  5. Subject: 꽃과 꿀과 벌과 댓글

    Tracked from Martin The Greek? 2008/02/06 01:49  삭 제

    종자식물에서는 매개체에 의해 수술의 화분이 암술머리에 닿아 수정을 함으로써 종자가 생기는데, 화분을 나르는데는 곤충이나 새, 바람등의 매개체가 필요합니다. 꽃이 꿀을 생산하는 것은 벌을 유혹하기 위함이고, 벌을 유혹하는 이유는 매개체인 벌을 통하여 수정하기 위해서 입니다. 우리는 블로그라는 꽃밭을 가꾸고 있는데 그 주인에 따라 심고 기르는 꽃이 다르지만 모두가 아름다운 꽃밭입니다. 우리 꽃밭의 꽃은 매채체가 있어야만 수정을 할 수 있고 열매를 맺을..

  6. Subject: 고맙습니다

    Tracked from 뉴스로그 팀 블로그 2008/02/27 16:30  삭 제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자주 '초심을 잃지 않겠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이 말은 한번 더 곱씹어보면 그 안에 '초심을 잃어가고 있다'는 의미가 담겨 있는 말이기도 합니다. 뉴스로그는 과연 초심을 잃지 않고 있는가? 처음 기획한 그대로 가고 있는가? 유감스럽게도 그 답은 '아니다'입니다. 뉴스로그는 평판서비스를 들고 나왔습니다. 실천적 미디어저널리즘의 기치를 들고서였습니다. 미디어의 구성원인 기자와 블로거 각각에 대한 평판시스템을 통해 미디어 일반이...

  7. Subject: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의 차이 - 두번째

    Tracked from 지민아빠의 해처리 2009/01/26 00:37  삭 제

    일부 네이버 블로거 들은 티스토리(또는 설치형 블로그)는 대부분 광고판이라고 뭐라고 합니다. 그리고 일부 네이버 외부 블로거 들은 네이버 블로그에는 펌 블로그 들이 너무 많다고 뭐라고 합니다. 네이버에 유독 펌로거가 많은 이유 -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 네이버 블로그 자동방문 로봇(두가지 내용 중 뒷부분) - 별가의 공식 블로그 이런 고정관념은 대부분 개인적인 경험에 근거한 것이기 때문에 좀처럼 바뀌지도 않습니다[각주:1]. 전부다 그렇다고 할수는..

  8. Subject: Graffiti Paper # 04 - 2009.01.27.

    Tracked from LieBe's Graffiti 2009/01/28 14:46  삭 제

    EDITOR'S COMMENT 새해가 밝았습니다. 한해 한해 가는걸 생각해보니 왜 이리 시간이 흐르는 것이 빠른지 모르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리고 시간이 빠르다고 느껴지는 것은 늙어간다는 느낌이라는 모모씨의 말도 생각해봅니다. 그래서 저는 시간이 빨리 흘러간다는 말이 그다지 실감이 나질 않습니다.....라고 말을 해야 할까 말까...뭔소리냐... 뭐 아무튼 그렇습니다. 올해는 자꾸 나이를 상기시키면서 생식능력에 의심을 표하는 친척들이 너무 두려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권대리 2008/01/25 10: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커뮤니케이션' 이 한마디가 뇌리를 스치네요

    최근에 2번, 3번 항목에 유형들이 꽤나 많아진듯 싶어서,
    내 자신도 위의 유형은 아닐까...
    스스로 한번 되돌아 보게 되네요~^^

    그리고 저희 회사 대장님께서 늘 외치시는 말씀이 계시죠~
    >> 우물안 개구리 되지 말자~!!

    오늘도 활기차게!! ㅎㅎ

  2. BlogIcon kkommy 2008/01/25 11: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네이버에서 티스토리로 옮겨타기는 했으나,
    가끔 네이버 시절이 그립기도 합니다.. ^^
    요즘 포탈의 블로그 에디터는 정말 멋지거든요..+_+

    내용과는 좀 다른 이야기이지만요.. 그냥 그렇다구요~(뻘쭘) ^^;

  3. BlogIcon 가눔 2008/01/25 11: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휴~마틴님도 그렇고 moONFLOWer님도 그렇고 이해하기 쉽게 잘 정리하시네요.^^
    다른 건 몰라도 좋은 글이 아닌데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라고 댓글 단 적이
    없다는 게 스스로 뿌듯하네요.-_-;
    하지만 부끄럽게도 저와 다른 생각이 담긴 글은 댓글을 안 달거나
    살짝 외면했답니다.ㅠㅠ 이젠 좀 더 용기를 내야겠어요.
    설령 관계가 끊어진다면...어쩔 수 없겠죠 뭐. 휴~~ ;)

    • BlogIcon 파란토마토 2008/01/25 21:28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솔직히 저랑 생각이 너무 다른 블로거분들을 만날 땐 참 당황스러워요. 아예 모르는 사람이면 상관없는데 저랑 잘 얘기하던 분이 너무 황당한 말을 하면 진짜 말할까 말까 고민하게 되더라구요. 보통은 성격상 그런 경우 모른척 하긴 했습니다만.. 가끔은 가눔님 말씀대로 용기를 낼 때도 있는데.. 결과가 좋지는 않았어요ㅡㅡ;ㅋ

  4. BlogIcon 버그니? 2008/01/25 11: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감가는글 잘보고 갑니다. ㅋ

  5. BlogIcon foog 2008/01/25 11: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 제 블로그에서 문플라워님의 댓글을 보고 이런 글을 하나 쓰시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만.. 역시

    한국은 사실 어디나 그런 문화가 강하죠.

    여담으로 전 사실 이해못하는 문화가 온라인에서 열나 싸우고 오프라인에서 만나 오해(?)를 풀고 술한잔 진하게 했다는 미담(?)입니다. 그럴거면 왜 싸웠어?

  6. BlogIcon luv4™ 2008/01/25 11: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번으로 인한 문제는 흔히 볼 수 있죠.
    각 메타사이트에서 추천 수 몇개면 쉽게 순위권에 올라가는 현실에서 이웃끼리 상호 추천을 하게 되면 정말....

  7. BlogIcon 코오나 2008/01/25 12: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른건 몰라두 1번은 저도 참 공감이 되네여...
    전 저런게 싫어서 티스토리로 넘어왔는데..
    지금은 쪼금 그런 경향이 생기네여..아호..;;

  8. BlogIcon 라임* 2008/01/25 12: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에게는 1번이 제일 공감하구요
    이웃들끼리 히히덕거리기요~
    이게 블로깅 하는 즐거움이 아닌가 생각해보네요~~

  9. 2008/01/25 13: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0. BlogIcon Sils 2008/01/25 14: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쎄요..솔직히 전 1번에는 별로 동의하지 않아요..;
    저도 이웃 분들 블로그에 드나들면서 댓글을 남기곤 하지만..
    이웃분들 블로그만 드다들면서 댓글을 남기는 것이 아니라 메타 블로그에 좋은 글, 공감가는 글이 올라오면 가서 댓글고 남기고 추천도 하고 그러거든요..그리고 저만 그러는 것이 아니라 다른 분들도 그러는 것 같구요..

    2번은 정말 어쩔 수 없는 문제 같네요..내가 이웃분의 글에 대해서 혹평을 했을때..그 혹평을 이해하면서 받아들이는 사람이 있고, 그 혹평을 계기로 완전 등돌리고 돌아서버리는 사람이 있을수도 있는 것이니..물론 싫은소리 하기 싫어서 그런 것도 있겠지만, 전 좀 조심하고있는 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게다가 좋은 글이니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라고 할수도 있겠지만..문플라워님 말씀을 들으니 다르게 느껴지네요. 모든 블로거들이 포스팅한 글들은 각자 나름의 노력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비판해야한다고 보지는 않는데 말이죠...;;;

    3번에 대해서는...솔직히 타당한 부분에서는 부족하니까 부족하다고 말하는 것이겠지만, 그것이 정도를 지나치면 좋지 못한 것같아요..그런데 N사가 싫어서 왔다는 사람들도, C사가 싫어서 왔다는 사람들도 그런게 격한 표현은 하지 않는것 같던데 말이죠..;;;;;;게다가 C사와 N사 모두 나름의 장점이 있으니까요..저도 그렇게생각하구요.

    흠...4번에 대해서는 뭐라 할말이 없네요..;;;;;

    • BlogIcon 파란토마토 2008/01/25 21:41  댓글주소  수정/삭제

      Sils님, 여기서 또 뵙네요^^
      1번.저도 좋은 글 있으면 댓글도 달고 그러는데... 팔이 안으로 굽는다고 아무래도 아는분 있으면 더 반갑긴 해요^^

      2번은..혹평까지는 아니더라도 약간의 지적이나 제안을 말했을때 그걸 관심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있고, 아주 불쾌해하시는 분들이 있더라구요. 아.. 그리고 너무 다른 의견이 있을때 진짜 괴롭죠. 평소 성격 같으면 말도 안되는 소리 하지 마라.고 하고 싶은데 잘 지내던 분이면 솔직히 바른 소리 하기 힘들긴 합니다.

      3번, 4번은.. 제가 여태까지 본 글들은 거의 다 일리있는 비판들이었습니다. 일방적으로 비난하는 사람은 별로 본 적 없는 것 같은데.. 올블로그가 과열되면 좀 심할때는 있는데 저는 올블 활동은 별로 안해서 잘 모르겠어요.

  11. BlogIcon HFK 2008/01/25 14: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같아선 더러운 진흙탕싸움에 끼고 싶지 않아 유유자적하려는 마음에서 눈팅만 하게 됩니다.

  12. BlogIcon 이스트라 2008/01/25 14: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보고 갑니다^^

  13. BlogIcon 러빙이 2008/01/25 14: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번에 대한 생각은 저도 Sils님과 비슷합니다만,
    단지 댓글을 남기는 비율이 조금 달라지죠.
    그점에서 좀 고쳐야 할점이 있는것같네요.

    그외에도 몇가지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14. BlogIcon META-MAN 2008/01/25 15: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이웃들끼리 히히덕거리기 => 블로그의 주관성에 대한 면을 고려한다면 조금 수긍하기 힘듭니다.

    2. 이웃들끼리 비판 안하기 => 이웃으로 자리잡았다는 것은 어느정도 공통의 관심사나 방향성이 존재한다는 말이니, 비슷한 시각을 공유하기에 그런건 아닐까 합니다.

    3. 타 블로고스피어 경멸하기 => 사람들이 그러는 군요...ㅎㅎㅎ 전 WordPress 껴볼려고 했었는데, 이놈들이 영어만 쓰더군요, 나쁜 놈들....



    4. 포털 혹은 강자 공격하기 => 비판의식없는 블로그는 그럼 무엇을 해야 할까요? 착한나라 쌔쌔쌔만 해야 할까요?
    정도의 차이를 인정하셔야 할거 같습니다.
    공격과 비판은 구분해주셔야 할거 같네요......


    그러나 결론에는 동의 합니다. 너무 닫혀 있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잘은 몰라도 블로그 독자의 대부분은 블로거죠....
    아직 블로거의 숫자가 일반 인터넷 사용자와 100% 합치하지 않는다고 볼때, 블로거 스스로도 시장을 개척해 나가는 노력을 하여야 겠죠(그런데 웬 노력?) 메타블로그 사이트에서의 트랙픽 줏어먹기만 바라면 안되고요.....

  15. BlogIcon Libertas 2008/01/25 15: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4번 '나보다 잘나고 부유하면 적이라는 식으로 일단 까고 본다'는 의도와는 조금 다르게 읽힐 우려가 있는 듯 합니다. '강자(?)'들에 대해 비판적인 여러 포스트들의 본질을 '사회적 공분'이 아닌 '증오'라고 규정하고 있는 것도 문제입니다. 그저 주목을 받기 위해서라거나 개인적인 편견 등의 이유로 그런 글들을 내놓는 사람들도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각자가 스스로 반성해야할 부분이겠지만 마치 많은 블로거들이 '강자'들에 대해 특별한 이유도 없이 삿대질하고 욕을 하면서 맹목적인 증오를 뿜어내고 있는 것처럼 써놓은 부분에 대해서는 전혀 공감할 수가 없네요(물론 그런 의도로 쓰신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만).

    참여정부 내내 전경련, 경총, 대한상의, 한나라당, 조중동, 뉴라이트 등 주로 가진자들을 대변하는 많은 단체들이 염불을 외듯 반복한 얘기가 있습니다. 바로 '부자들에 대한 증오' 때문에 기업하기가 힘들다는 얘기였지요. 그러나 이 '부자들에 대한 증오'의 실체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여러 언론사 칼럼들이 '부자들에 대한 증오'를 심각하게 이야기하면서 대체 얼마나 많은 숫자의 사람들이 어디서 그런 증오를 내보이더냐는 질문에는 아무런 대답도 없이 막연하게 뜬구름 잡는 식으로 두리뭉실하게 얼버무리거나 서민을 위한 복지정책과 같은 '증오'와는 무관한 엉뚱한 근거들을 들이댄 경우가 많았다는 사실을 떠올려 보면 의문은 쉽게 가시질 않습니다.

    누군가 또는 어디선가 그걸 확대 /과장하거나 이슈거리로 포장하여 유포 /확산시킨다는 의심이 끊이질 않는 이유이기도 하지요. 그렇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제기됐을 때 위축되는 사람들은 누구며 또 반대급부를 기대할 만한 사람들은 누구인가 생각해 볼 필요도 있을 것입니다.

    아무튼 비판에 감정이 배어있는 경우라 할지라도 '증오'라고 쉽게 단정지을 수는 없다는 생각입니다. 더구나 비판의 이유가 분명한 경우에는 아무리 과격한 문구를 동원한다하더라도 '증오'라고 못박아 버리면 안되겠지요. 여러 비판적 블로거들을 도매금으로 싸잡아 깎아내리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는 점을 논외로 치더라도 말이죠.

  16. BlogIcon gomdori 2008/01/25 15: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플라워님 폰트가 너무 작아요!!!
    소제목에 주홍색 글씨 너무 허접,촌스럽군요!!!
    ㅎㅎ 좋은하루~^^

  17. 다른 것들은 2008/01/25 15: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느정도 공감하지만 4번은 공감이 되지 않는군요.. 이미 거대 포털이나 언론사, 기업 등은 사회의 여론을 호도하거나 주무를 수 있는 거대 권력으로 성장한지 오래고 그들의 자정능력은 그다지 커보이지 않습니다. 원래는 이러한 비판, 자정능력을 담당하는 것이 언론인데 우리나라의 언론들 어떻습니까? 심하게 말하자면 우리나라 언론의 대다수는 하나의 기업으로써 자신들의 이해관계를 대변하는 사내정보지 수준이지 않습니까? 언론이 중립적인 위치에서 좋은 것은 좋다고 나쁜 것은 나쁘다고 해야하는 것인데 자신들의 이해관계나 가치관과 맞지 않는다면 그것을 다 숨기는데 급급하지 않나요? 물론 현재 블로그들의 비판이 모두 정당하거나 블로거들의 가치관에 치우치지 않고 중립적이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만, 블로거들 하나하나는 언론에 비하면 권력이라고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작기 때문에 그러한 편향성 역시 여러 블로거들의 다양한 비판들로 인해 어느 정도 전체적인 중립성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왜 그러한 거대 권력들이 나보다 나은지에 대한 의견들.. 이런 정보나 의견은 제가 주변에서 보고 듣고 찾을 수 있는 것들은 매우 많은 것같은데요? 이미 그들 권력들 스스로가 홍보하는 정보도 많이 있으며, 각종 서적이나 기사, 잡지 등을 통해서 오히려 대중적으로 퍼져있다고 봅니다.

    • 하지만 2008/01/25 15: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블로거 주인님께서 말하고 있으신 "까는" 블로그의 주제가 그러한 타당한 근거나 일관되고 정립된 논리하에 진행되는 비판이 아니라 그냥 단순히 감정상 비판들인 것이라면 동감합니다.

      안타깝게도 제대로 된 비판과 그렇지 않은 비판은 선을 그어놓듯이 나눌 수 있는 것은 아니라 결국 블로거들의 자아성찰, 계발 등으로 스스로의 안목을 향상시켜나가는 것으로 밖에 해결할 수 없을 것 같군요. 블로그 주인님께서 쓰신 이 글도 한번쯤 그러한 생각을 해보는데 충분히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18. BlogIcon Magicboy 2008/01/25 15: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 블로그에 글을 잘 안적고 다른 짓(?)을 하는데..
    세상이 참 넓다라는걸 다시금 깨달고 있습니다. 블로고스피어는 그 방대한 세상의 .. 아주 작은 한 조각이죠..^^

  19. BlogIcon Binnamoo 2008/01/25 15: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지적입니다. 한국의 블로그가 성숙하기 위해선 극복해야할 과제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메타블로그 운영자들이 당장의 트래픽보다는 이런 질적인 문제에 관심을 많이 가져야한다고 봅니다. 그래야 오래가거든요...

  20. BlogIcon pennpenn 2008/01/25 17: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쓰고 보니 너무 무성의한 댓글이로군요~

  21. BlogIcon 썬도그 2008/01/25 21: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태클은 아니지만 그 블로그스피어란 단어부터 자제해야 할듯 합니다. 무리짓기또한 안 좋은것 같기도 합니다.

  22. Nuit 2008/01/25 22: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본문에 어느 정도 동감합니다. 블로그라는 것이 하나의 유행이 되어가는 듯 하군요(아직까지는 싸이월드처럼 범국민적 대세를 탄 건 아닌 듯 보이지만)

    유행타는 것도 좋지만 엊그제의 금폴레이어 사건에서도 봤듯이, 자신의 감상이나 의견이 아닌 fact에 관한 문제에 대해서까지 자신의 '생각'을 마구 뿌려대는 것과 그것을 또한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것. 그리하여 잘못된 정보가 확대재생산되는 것이 매우 위험해 보입니다.

    이런 모습은 기존의 싸이월드와 같은 서비스에선 찾아보기 힘든 것인데 그 이유는 싸이는 개인의 일기장 내지 사진첩 정도의 기능에 그칠 뿐이며 또한 일촌이라는 시스템에도 불구하고 외부노출의 가능성과 타방과의 연계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지기 대문입니다. 요즘 유행하는 블로그는 다음의 블로그뉴스 등을 통해서 불특정 다수와 훨씬 더 넓은 접촉면을 가지게 되지요.

    간단하게 쓰자면 자신의 글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면하지 않는 공간이라고 무책임하게 글을 쓰면 그것이 바로 익명성의 함정 아니겠습니까.(받아들이는 측에서 적절히 걸러줄 수 있다면 큰 문제는 아니겠습니다만 자신의 글이 지니게 될 영향력을 잘 파악하고 쓰는게 먼저겠지요. 또한 글을 쓰는 자와 글을 읽는 자는 결국 동일집합에 속하니까요.)


    신중성이 결여된 글쓰기와 결합한 블로그문화는 결국 퇴보하게 될 것입니다. 스스로의 신뢰성을 상실해간다면 결국 개인의 감상이나 적어놓는 싸이월드, 딱 그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겠지요.



    덧. 그리고 '블로거'들에게 바라는 게 있다면 되도록 우리말을 쓰자는 겁니다. 단적으로 이야기하자면 Web2.0부터 시작해서 블로고스피어에 이르기까지. 좀 더 쉽게 풀어쓸 수 있는 말들을 굳이 원어로만 이야기하는지 이해하기 힘듭니다. 그래야만 그 느낌이 강하게 살기 때문인가요?


    신뢰성(책임 있는 글쓰기. 다음블로거뉴스를 전 개인적으로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특히 '뉴스'라는 타이틀에서요. 함의는 이해하시리라 믿습니다.)과 접근성(용어의 순화. 사실 접근성 자체야 여러 곳에서, 특히 다음에서는 UCC와 더불어 거의 핵심으로 밀고 있는 블로거뉴스 덕에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만 생소한 외래어들을 접하는 순간 거리감이 느껴지지요.). 이 두가지가 받쳐주지 않는 한 블로고스피어의 외연확장은 어려워보입니다.


    쓰다보니 블로그를 증오하는 사람처럼 비춰질 수도 있겠군요. 개인의 생각과 정보의 공유라는 측면에서 전 블로그문화를 아주 좋게 생각합니다. 다만 과도기에서 나타나는 부정적 모습들을 인지하고 극복했으면 하는 바람에서 적은 것이니 오해는 마시길.



    건필하세요.

    • BlogIcon moONFLOWer 2008/01/29 23: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넵 저도 블로그를 사랑하는 한 사람으로 이랬으면 좋겠다는 규정을 두지않으려고 합니다. 다만 닫히지는 말아야겠다는 생각이라서...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23. BlogIcon 로망롤랑 2008/01/25 22: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FK님의 진흙탕 싸움, 유유자적 말씀에 번뜩 예전 학창시절 학과 발표 자료 공부하던 때의 '의인화된 고전이야기'가 생각났어요...훗..

    경계는 어찌하여 생기는 것일까요, 무리짓고, 분류하고, 정의 내리고, 단정짓고, 이 모든 것...우리들의 생각이며 우리들의 행동일텐데...

    그러면서 무한 자유롭고, 얽매지이 않으려 애쓰는...우리들의 순간의지, 말 그대로 순간의지겠어요. 결코 자유로울 수는 없는 것 같아요,,,노력을 많이 하면 그나마 나아지겠지만, 자유로운 척은 아닐런지...

  24. BlogIcon 달빛효과 2008/01/26 00: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쩌면 많은 블로거들에게, 그리고 제 블로그에서도 발견할 수 있는 단면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숫자와 제목으로 단정짓기에는 그 양상과 형태가 상당히 다양하기 때문에, 혹여나 이 숫자와 제목으로 나름의 심지가 있는 블로깅까지 비판받게 되지 않을지.. 우려가 되네요^^;

    1. 이웃들끼리 히히덕거리기
    --> 나쁘게 말하면 히히덕일수도 있고, 좋게 말하면 친목일수도 있는 것이 이웃과의 소통이기 때문에 함부로 얘기할 수는 없는 대목인 것 같습니다. 덧글은 공감이고, RSS는 선택이 아닐까요. 결국 공감대가 있는 사람들이 자주 오고가고 덧글이 남겨지는 편이죠. 물론 울타리를 만들어 버리는 현상은 경계되어야 마땅하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그것도 수동적인 경계가 아니라 능동적인 경계가 되어야 하겠죠...
    그런 의미에서 경각심이 좀 듭니다...ㅎㅎ

    2. 이웃들끼리 비판안하기
    --> 사실 저도 찔리는 대목입니다. 가끔 비판을 하고 싶어도 꾹 참거나, 아니면 완곡한 표현으로 에둘러 말해보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날카로운 비판보다는 완곡한 비판이 잘 받아들여지더군요.
    오히려 너무 받아들이셔서 약간은 민망하기도 했습니다.
    제 비판이 객관적인 것은 아닌데 말이죠.
    어쨌든 겸허하게 비판을 받아들이는 블로그에는 자주 찾아가게 되더군요^^;;;; 비판했다가 격하게 반응이 오면 더 친해지기 힘든 것은 사실입니다;;;
    아무래도 겸손한 것이 미덕이고 웃는 낯끼리 침 안뱉는 스타일이 약간 배어있나봅니다..ㅡㅡ;

    3. 타 블로고스피어 경멸하기
    사실 전 블로고스피어에 경계가 있다고 생각한 적은 없었습니다.
    블로그를 하는 모두가 블로고스피어 안에 있다고 생각했지만..
    다만 오피니언의 성격을 가진 곳과 취미취향적인 성격을 가진 곳이 조금은 나눠져있다는 생각을 했고, 그것이 중심서비스사이트의 분위기에 많이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결국 소비자는 선택하는게 아닌지...
    하지만 역시 취미취향적인 블로깅도 하고 싶은 저이기에
    경멸은 하지 말아야겠습니다.
    아직 저는 저의 지독한 취미취향을 드러내지 않았기 때문에..ㅎㅎ 제 블로그에 와보신 분들은...보시면 좀 놀랄수도 있겠습니다..ㅡㅡ;

    4. 포털 혹은 강자 공격하기
    최근에 네이버 검색시스템을 강하게 비판한 저로선 찔릴수도 있는 대목이지만, 어쩐지 찔리지는 않습니다.
    저도 감정적이거나,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무조건 공격하는건 정말 아니라고 봅니다.
    하지만 포털들이 강해진 이유에는 그들의 성공전략도 인정받아야 하지만 그 전략에 넘어가준(?) 고객들의 이용이 있었기 때문에, 상호 오고가는 커뮤니케이션은 활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강자들이 간과하는 것이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자주 망각한다는데 있겠죠...
    큰 포털들이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저와 호흡해나간다면 그런 비판들도 조금씩 식어가리라 봅니다.
    근거없는 비난은 공격이지만,
    근거있는 비난은 비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치만 이 말은 결국 하고 지나갈 수밖에...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25. BlogIcon Nights 2008/01/26 01: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Web 2.0이라는 개념이 한국화 되어 Web 1.0 스러워진... ^^;;; 그런 느낌이네요

  26. BlogIcon mepay 2008/01/26 07: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느끼는바가 있어 트랙백 남깁니다.
    플라워님 때문에 옛날 기억이 룰루랄라 떠오르는군요..ㅎㅎ

  27. BlogIcon 섹시고니 2008/01/26 09: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목에 비해서 내용이 꽤 허접합니다.

    좋은 소재를 가지고 계신데 좀 더 숙고하시고 난후 정성을 들여 포스팅을 한다면 당신이 좀 더 멋져 보일 것입니다.

    어쨌든 글 잘 읽었습니다.

  28. BlogIcon 엠의세계 2008/01/26 19: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번같은 경우에는 확실히 자주 뵙는 이웃분들에게는 나쁜말 못하겠더군요....쫌 생각이 달라도 '네 그렇죠.'
    하고 넘기게되고....

    뭐 전 블로그를 하고 싶은 잡담 몇마디하는, 그냥 즐기기 위해서 하니 별 상관은 없지만...

  29. BlogIcon 유랑검객 2008/01/26 23: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맞네요~ 잘보고 갑니다.

  30. BlogIcon 별빛하나 2008/01/27 00: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공감합니다. 타사이트 블로그에 대한 경계가 무척 심한거 같습니다... 반드시 없어져야할 병폐입니다!!

  31. BlogIcon Jazzology 2008/01/27 09: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 갑니다. ^^
    사실 전 블로그에 대한 개념정립도 되지 않았지만 말이죠.

  32. BlogIcon COMMONPLACE™ 2008/01/27 18: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저는 사실 블로깅의 목적이자 즐거움 중에 하나가 이웃블로거들과 "히히덕 거리기" 거든요.
    물론, 매주 단위로 그 '이웃블로거'의 숫자(?)를 넓혀가는 것이 중요한 문제죠.
    제 개인적으로는 그렇습니다.

  33. BlogIcon 방동 2008/01/27 22: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야... 정말 제 속에 팍팍 꽂히는 이야기들이군요 T_T 반성하고 고쳐나가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의견과 정보 감사드립니다

  34. BlogIcon 네피 2008/03/21 16: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야 정말 많은 댓글이 달렸네요. 공감이 많이 갑니다. 비방이 생활화되고 있는 듯해요. 어디서든 이슈가 되는 글은 칭찬보단 비방이죠. 안타깝습니다.

  35. BlogIcon 하이컨셉 2009/01/28 23: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Liebe님 페이퍼 타고 들어왔습니다. 많이 공감이 가는 글입니다.
    웹 2.0의 선봉으로 불리우는 블로그가 한국적 정서와 방식에 의한 또다른 울타리가 만들어져가고 있다는 현실이 안타깝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