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블로그가 무슨 공장에서 찐빵 찍어내는 것도 아니고, 자동차 컨베이어 조립 시스템도 아닌데 뜬금없이 생산성 향상 도구라고 하니 조금 의아할겁니다.. 블로그에서 생산이라고 하면 어떤 것을 떠올릴까요? 글, 사진, 동영상 등 주로 컨텐츠에 대한 제작을 떠올립니다. 즉 블로그 생산성 향상 툴이라고 하면 달리 이야기하면 '글쓰기, 사진찍기, 동영상 등의 효율적이고 독창적인 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블로그 생산성 향상을 위한 툴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핸드폰(Mobile Phone)
지금 세상에 핸드폰이 없는 사람이 없습니다. 심지어 지나가는 개조차 핸드폰을 가지고 있을지도 모릅니다.(주머니를 확인해보세요) 거의 모든 사람이 핸드폰을 가지고 있고 핸드폰을 이용해서 전방위적인 모바일 인생을 삽니다. 핸드폰으로 전화는 기본이고, 문자, 동영상, 인터넷, TV시청까지 하는 세상입니다. '나는 전설이다'에서 윌 스미스는 자신의 작업 과정을 녹음하고 영상을 촬영합니다. 마찬가지로...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음성 녹음' 기능을 이용하십시오.
좋은 장면이 있으면 '사진'을 찍으세요.
독특한 길거리 공연이 있으면 '동영상' 녹화를 하십시오.
핸드폰은 블로거에게 아이디어를 '녹음'하고 좋은 장면을 '촬영'할 수 있게 합니다. 즉각적인 기록이 가능한 매체입니다.

2. 디지털 카메라(Digital Camera)
요즘은 핸드폰만한 카메라가 많이 있습니다. 게다가 화소는 7메가 픽셀은 기본입니다. 추천하는 것은 무조건 작은 것이라야 합니다. 저도 SLR이 있지만 맘먹고 들고 다니기가 쉽지 않습니다. 컴팩트형 디지털 카메라는 언제든지 내가 원하는 장면을 찍을 기회를 제공합니다. 핸드폰이 단순한 아이디어의 컨셉을 기록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디지털 카메라는 직접적인 컨텐츠의 제작이 가능합니다.

3. 연필과 종이 (Pen & Paper)
작은 연필, 작은 메모지를 안주머니에 넣어 두세요. 그리고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한 문장으로 적어놓으세요. 한 문장 쓰기 연습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요약하고 설명하는 능력과 어휘력을 키웁니다. 개인적으로 PDA나 노트북은 추천하지 않는 이유는 PDA를 켜고 컴퓨터를 부팅하는 동안 나의 아이디어는 안개처럼 사라질지 모릅니다. 즉각적인 아이디어의 기록을 위해서는 전통적인 방법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핸드폰의 메모기능을 사용해도 좋지만 그보다는 음성녹음이 더 즉각적이듯 PDA나 노트북이 좋지만 연필과 종이가 더 즉각적이고 효과적입니다.

4. 시계(Watch)
위의 3가지가 아이디어의 '기록'을 위한 생산성 향상 툴이라면 시계는 '집중력'을 높여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툴입니다. 블로그에 글을 쓰기 위해 컴퓨터 앞에서 2시간 3시간 앉아 있는 것은 생산성을 저하시키기만 합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먼저 메모나 핸드폰에 녹음된 자신의 음성으로 기본적인 틀을 잡아 두십시오. 그리고 시간을 정해 컴퓨터 앞에 앉아 글을 쓰기 시작하십시오. 10분 혹은 1시간이라는 정해진 시간안에 글을 쓰는 것을 연습하십시오. 그 시간동안 최선을 다해 집중하십시오. 긍정적인 스트레스는 나를 더욱 발전시킵니다.

5. 휴식(Rest)
사실 툴은 아니지만...계속되는 노동이 결코 능률적이지 못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밥 먹고 살기 위해, 혹은 성적을 얻기 위해 우리는 쉬지 않고 일을 합니다. 그러나 팽팽하게 당기기만 한 기타 줄은 곧 끊어지고 맙니다. 적당한 휴식은 재충전의 기회를 만들어 다시금 일에 집중할 수 있게 합니다. 힘세고 오래가는 밧데리도 새로 충전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좋은 아이디어가 결코 안타깝게 사라지는 일이 없게 항상 기록도구를 곁에 두십시오. 그리고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 바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자신만의 기록 매체에 '기록'하십시오. 그리고 기록된 아이디어를 잘 포장해서 블로그에 발행하십시오. 블로그에 글을 쓰는 시간동안은 최대한 '집중'해서 글을 쓰는 것을 잊지마세요. 그리고 쉬세요.

덧1)
사실 아이디어의 즉각적인 기록을 고민하다보니 곁에 있는 기록도구를 너무 개무시하고 살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요즘 모바일폰은 그저 전화만 하는게 아닌데 말이죠. 어허허허~(뻘쭘)

덧2)
위의 이야기들...다 아는 이야기인가요?(먼산)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