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이용하다보면 블로그만큼 링크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도구(혹은 매체)도 없다고 봅니다. 저도 몇 번 블로그들 사이의 링크의 중요성을 이야기했었고 또 스스로도 보다 더 많은 링크를 하기 위해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제가 이야기했던 것들은 '좋은 글을 발견하고 링크를 하자'는 의미였습니다. 그런데 내 글을 다른 사람이 링크하게끔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저 좋은 글(이라고 혼자 생각하는)을 양산하기만 하면 되는 것일까요?

링크하고 싶게 만드는 블로그 글쓰기입니다.

1. 정확하고 빠른 정보를 쓰자.
이것은 일종의 뉴스 링크와 흡사한 개념이죠. 관심을 끄는 기사가 있으면 그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듯 블로그의 글 중에서 빠르고 정확한 정보가 있다면 그에 관한 이야기(링크)를 합니다. 예를 들면 "오늘 애드센스 정책이 바꼈습니다. 이렇게..."식의 정보라면 분명 링크 가능성은 올라갑니다. 중요한 점은 절대 정보의 왜곡해서 이야기를 하지 말라는 것이죠.

2. 독특하고 기발한 이야기를 쓰자.
CPR(심폐소생술)은 다들 아시다시피 응급할 때 꼭 필요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CPR이 만들어내는 기괴하고 독특한 장면을 상상해보신 적 있나요? 여기 荊軻님 - CPR(심폐소생술)에 대한 기괴한 이야기를 읽어보세요. 읽다가 커피를 모니터에 뿜어버릴 뻔 했습니다. 이런 독특하고 기발한 이야기는 링크하게끔 만드는 글입니다. :)

3. 같이 고민하고 논의할 이야기를 쓰자.
즐겨찾는 블로그 중의 하나인 민노씨는 항상 사회와 블로그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만들어냅니다. 그리고 고민을 하게 만들고 같이 이야기하게끔 만듭니다. 이런 류의 이야기 역시 많은 링크를 유도하게 하는 글입니다.

4. 누가봐도 이해하기 쉽게 쓰자.
가끔 경제, 정치, 문화 쪽의 글을 보면 지나치게 어렵게 쓴 글을 봅니다. 어떻게보면 말 장난처럼 보이기도 하는 그런 글은 타인에게 보라고 내놓은 글이 아닌 그저 자기 만족의 글일 뿐입니다. 블로그에 쓴 글이 자기 만족만을 위한 글이라면 발행을 심각하게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초등학생도 이해가능한 글, 그런 글은 많은 이들에게 공감과 링크를 얻어냅니다.

여러분의 글은 링크하고 싶은 글인가요?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