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남들만큼 재미있는 그림을 올리지도, 그렇다고 동영상을 찾아서 링크를 걸 재주도 없는 J는 오늘도 이런 저런 글을 적다가 갑자기 ~던지와 ~든지의 차이를 궁금해 했습니다. 그 의미의 차이는 분명 있을텐데 되는대로 글을 쓰면서 다른 사람에게 '블로그에 글을 쓰실 때는 요렇게 쓰세요' 따위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 스스로가 좀 부끄럽습니다.

블로그에 아무리 깊이 있고 재미있는 내용의 글이 있어도 맞춤법이 엉망이면 조금 민망한 것은 사실입니다.(저야 뭐 깊이 있지도, 재미있지도 않은 글이기 때문에 맞춤법 신경 안씁니다. 게다가 시베리아 벌판같은 썰렁한 블로그에...뭐...맞춤법까지...풋~) 문제는 MS-Office나 한글에서 맞춤법 검사를 하지만 그래도 가끔 걸러내지 못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 ~던지와 ~든지의 용법에서 실수를 가끔하더군요. (예로 MS-Word에서 ~던지와 ~든지를 섞어버리니깐 복지부동이더군요. 직접 확인해 보세요. '날씨가 엉망이던지 말든지 신경쓰지 않는다' - 이건 신경쓰지를 붙였다고만 나오는군요 -_-;;)

그래서! 블로거를 위한 맞춤법을 공부합시다.


"~던지"
모음으로 끝난 체언에 붙는 연결형 서술격 조사.각 어간에 두루 붙어 지난 사실을 돌이켜 생각하며 나타내는 연결 어미 또는 종결 어미(무슨 말인지~ -_-)

1.지난 일을 회상하여 의심, 추측, 가정의 의미를 지님.막연함.
   '거기서 뭘 샀던지 생각이 안 난다'
2.지난 일을 회상하되, 그것이 다른 일을 일으키는 근거나 원인이 됨을 나타냄.
  '어찌나 추운 날씨던지 손발이 꽁꽁 얼었다.
3. 종결어미는 반말투를 나타낸다.
   '잘 지내던지~'
 
즉! 과거를 의미합니다.

'~든지'
모음으로 끝난 체언에 붙어, 무엇이나 가리지 않는 것을 나타내는 보조사. '~거나'보다 조건이나 가정의 뜻이 더하다.

1. 어느 것이나 가리지 않음을 나타낸다.
   '언제든지 좋다'
   '사과든지 배든지 뭐든지 다 좋다'
2. 어떤 움직임이나 상태 따위를 가리지 않음을 나타낸다.
   '쓰든지 달든지 약은 먹어라'
   '가든지 말든지 마음대로 해라'

즉! 선택을 의미합니다.

흐음~ 이제 쉽군요. 선택과 과거의 차이만 잘 알면 틀릴 염려는 없든지 말든지~ ^^;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