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댓글을 승인후 게재하는 방식으로 운용하는 블로그들의 공통점은 예전에 '당한 적이 있다'는 것입니다. 즉 키보드워리어들이 던지는 돌에 키우던 개구리가 죽어본 아픈 기억 때문에 승인 방식으로 운영한다는 것이죠. 물론 블로그 운영 초장부터 승인방식으로 운영하는 구소련 철의 장막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도 있습니다. 덧1) 여기서 중간 요약 한 번 해봅시다.
1. 블로그 댓글 승인의 이유
- 예전에 당한 적이 있다.
- 정책에 이유있냐? 3mb 봐봐.
2. 블로그 댓글 승인 방식의 장점
- 내 블로그를 백옥같이 순수한 모습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그게 꿈일지언정)
- 꼬라지 보기 싫은 댓글을 싹둑싹둑 가위질하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이래서 검열하나?)
- 블로그의 호의적인 방문자에게 좋은 모습'만' 보일 수 있다.
3. 블로그 댓글 승인 방식의 단점
- 블로그 주인장의 폐쇄적이고 쪼잔한 마인드를 만천하에 공개한다.
- 내가 쓴 댓글의 승인을 기다리는 동안 기분...X같다.
- 따라서 아무리 블로그에 호의적이고 싶어도 호의적일 수가 없다.
결국 블로그 댓글 승인은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아보입니다. 게다가 한국인의 멋지디멋진 장점인 '빨리빨리' 근성에 역행하며 오만하고 재수없어 보이기까지 합니다. 내가 남긴 댓글에 금방 답글이 달리지 않더라도 '채캉!' 경쾌한 소리와 함께 그 블로그에 남겨진 내 흔적이 보일 때의 기분은 은근히 좋습니다.
하.지.만! 악플러들을 생각할 땐 말이죠...이 양반들은 남의 집(블로그)에 싼 X덩어리 확인하고 싶은 근성이 卒~ 강해서 꼭 지껄 확인하고 싶어합니다. 그러면서 속으로 '어떠냐? 쨔샤~ 내께 제일 구리지?' 따위의 이해할 수 없는 쾌감에 젖어들고 싶어하죠. 이런 변태적인 놈들의 쾌감을 뺏어가는 댓글 승인 방식의 블로그는 전혀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내가 싼 덩어리 어디갔냐!! 된지 묽은지 확인하고 싶다!!'는 심정이겠죠. 어차피 블로거 주인장은 그놈들이 싸고 간 덩어리 다 치우기 위해서 확인을 해야하긴 합니다만.
블로그 댓글 승인 방식은 블로거를 일견 재수없어 보이고 폐쇄적이고 편집증을 앓고있는 변태 주인장으로 보이게 합니다. 하지만 그들이 그런 방식을 취한 이유가 분명 있습니다.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만 보면 아작 내어버리는 심정을 미친 놈이라 몰아 부칠 수는 없습니다. 그런 블로거까지 '넌 이 쉑히..신라 옆에 卒羅~! 폐쇄적인 넘, 넌 블로그가 뭔지 알긴 알어? 대화와 교류야 임마~!!'라고 몰아 부칠수는 없습니다.
댓글승인 방식이건 아니건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블로거 개인입니다. 그리고 블로그는 블로거에겐 집과 같습니다. 남의 집에 가서 사진 액자가 비뚤어졌네, 안방 구석에 장판이 들렸네 따위의 이야기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내 집이 아니니깐요. 블로그 댓글 승인방식이 자기 보호일 수도 있고, 다른 이들과 그다지 대화를 즐기지 않는 모습의 표현일 수 있습니다. 어쨌건 그런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야말로 진정 대화하는 자세 아닐까요?
덧1)
저처럼 초장엔 몰라서 삽질한 사람도 좀 있지 않을까요? (나만 등신이었던건 아니라고 말해주오)
'칼럼과 단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파워블로그, 그 영향력과 권력 그리고 책임감 (54) | 2008/09/27 |
|---|---|
| '정부대표블로그 정책공감'유감_inactive를 기대하며... (15) | 2008/09/27 |
| 블로그 댓글승인, 자기보호인가? 소통거부인가? (52) | 2008/09/26 |
| 블로그 Job이 한국에서 가능할까? (19) | 2008/09/25 |
| RSS 광고가 블로그에겐 득인가? 실인가? (12) | 2008/09/24 |
| 니치 블로그 vs 일상 블로그 (31) | 2008/09/23 |
트랙백 주소 :: http://j4blog.tistory.com/trackback/922
-
Subject: 블로그에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이유
Tracked from 친절한곰탱이 2008/09/27 14:30 삭제며칠 전에 구입한 "웹소문 마케팅"이란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일단 전체적으로 한번 훑어보고 천천히 필요한 부분을 정독할 예정이었는데 읽는 도중에 제게 부족한 것이 있어서 블로깅을 합니다. 저를 비롯한 대다수의 블로거들은 "일기형" 블로그를 운영한다고 생각합니다. IT나 각종 지식을 알려주는 블로그를 제외하고는 자신이 본 것, 느낀 것, 먹은 것을 위주로 포스팅을 합니다. 실제로 "요리와 맛집 이야기"를 중심으로 하는 블로그는 요리 사진이 필히 곁..
-
Subject: 블로그 댓글 차단, 블로거 개인의 판단 사항인가?
Tracked from 거다란 geodaran.com 2008/09/27 23:43 삭제신문기사의 주인은 누구인가? 기자인가? 아니다 신문사다. 신문사가 1차적 책임을 진다. 기자는 신문사가 시켜 기사 쓴다. 그 기사의 게재를 판단하는 것은 신문사다. 블로그의 기사 주인은 누가인가? 바로 블로거 자신이다. 블로그 기사는 블로거 스스로 쓰고 게재도 본인이 판단한다. 블로그의 주인은 블로거 개인이다. 기사의 주인이 신문사라는 것과 블로거 개인이라는 것의 차이는 무엇인가? 조직이 주인이라는 것은 주인이 없다는 말과 같다. 신문사의 기사는 주..
-
Subject: 댓글승인제에 대해
Tracked from 민노씨.네 2008/09/29 22:19 삭제저널리즘 활동을 하는 블로거가 댓글의 폭력성에 환멸을 느껴 승인제를 한다는 것도 의사가 피를 보고 기절한다는 것만큼 웃기는 일이다. 어떻게 댓글에 경끼를 느끼는 사람이 글을 쓸 수 있단 말인가?[....] 블로그뉴스의 댓글 차단 블로거 개인의 선택사항 아니다. 무조건 열고 관리해야하는 것이다. 그게 블로그 기사를 쓰는 사람들의 책임이고 의무다.- 커서, 블로그 댓글 차단, 블로거 개인의 판단사항인가? 중에서 0. 나는 댓글승인제 별로 좋아하지 않는...
-
Subject: 떡이떡이의 궤변에 대해 : 댓글 승인제 2.
Tracked from 민노씨.네 2008/10/01 12:02 삭제글쎄요, 그런 블로거들은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일관성이 없다는 게 가장 문제겠지요. 댓글도 승인제면 트랙백도 못 달도록 해야 하는데 그건 또 허용한단 말이지요...단순한 이야기만 늘어 놓는 개인 공간이라면 폐쇄적으로 가거나, 로그인 하도록 할 것이지만, 그렇지 않고 소통하기 위한 공간이면 반드시 개방적이어야 합니다. (떡이떡이) - '블로그 댓글승인, 자기보호인가? 소통거부인가?'(j준)에 달린 댓글 나로선 좀 해괴하다. 떡이떡이 의견에는 '왜'가...
-
Subject: 댓글 승인제와 소통, 그리고 블로그
Tracked from 시리니 2008/10/01 17:00 삭제제가 자주 들려서 식견을 넓히고 있는 곳, “민노씨.네” 에서 한 번쯤 생각해 볼만한 주제가 눈에 띄기에 감히 겁도 없이 관련해서 글을 남겨 봅니다. 사실 XE 코드리뷰중 좀 쉴까 해서 GR페이퍼를 순회하다가 우연히 발견한 이슈인데, 다소 늦은 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 먼저, 이 글은 제 개인적인 생각을 반영한 것이며 당연히 반론 환영합니다. 이 점을 분명히 하고, 다소 장황해질지도 몰라 오늘은 생각..
-
Subject: 일방적인 전시를 위한 블로그 ?
Tracked from 현실과이상의 애매한 경계, iBLOGGER 2008/10/03 21:39 삭제떡이떡이의 궤변에 대해:댓글승인제2. 댓글 승인제와 소통, 그리고 블로그 상기의 두 포스트를 접하고 쓰는 글인데 직접적인 동기를 부여해준 것은 민노씨의 포스트에 트랙백으로 달린 sirini.net 포스트의 7번 항목 '블로그는 소통을 전제로 하는가?' 부분이었다 "7. 블로그는 소통을 전제로 하는가? 역시 넌센스입니다. 소통을 하고 말고는 그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의 판단에 맡겨야 합니다. 도구는 어떻게 쓰던지 그 쓰는 사람의 자유에 맡겨집니다...
-
Subject: 익명성 리플이 소통 일까?
Tracked from 리카르도의 선형적인 게슈탈트 2008/10/05 13:48 삭제여기저기 블로그들이 소통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지만.. 그들의 글에선 뭔가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다. 마치 허공에 붕뜬듯한 기분이 든다고 할까? 또다른 표현을 빌자면, 그자신이 2차원 이었던 직선이 점하나를 잃으며 3차원의 공간에 버려져버린 점이 되어버린 것과 같다고 해야할런지... 여기 사과 하나가 있다. 주먹보다 큰 크기에 꽁지 주변엔 불그스름한 색깔이 투박하게 퍼져있고, 아래로 갈수록 은은한 푸른색의 줄무늬가 마치 달콤한 사과즙마냥 아래로..
-
Subject: 댓글 승인제는 블로거의 권리입니다.
Tracked from 거리로 나가자, 키스를 하자 2008/10/06 17:09 삭제몇몇 블로거분들 사이에서 '댓글 승인'이 과연 소통을 저해하는 가 아닌가-를두고 갑론을박이 오가고 있네요. 거다란님 처럼 '블로거 기자라면 덧글 차단해서는 안돼!'라고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도 계시고, 리카르도님처럼 '익명 리플이 무슨 소통이냐?'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사실 블로그는 대단한 매체-가 아닙니다. 기술적으론 '개인이 싸고 손쉽게 웹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이 블로그입니다. 지금은 기억 못하실 분들이 많지만, 예전...
-
Subject: 댓글 승인제로 왈가왈부하지는 말자. 다 자기의 자유의지대로 하는데..
Tracked from 학주니닷컴 2008/10/07 10:55 삭제요즘 블로고스피어에서 댓글 승인제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승인을 받은 댓글만 등록시키는 정책을 적용하는 블로그에 대해 소통을 가로막고 있다고 비판하는 블로거가 있는가하면 악플 때문에 어쩔 수 없어 승인제로 하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는 블로거도 있다. 거기에 다음 블로거뉴스에 송고하는 포스트에 대해서는 댓글 승인제를 적용해서는 안된다는 얘기를 하는 블로거도 있다. 내 기본적인 생각은 댓글 승인제 역시 블로거가 선택해야 할 문제다. 블로그의 운영주..
-
Subject: 블로거는 블로그에 기록하는 글로 소통한다
Tracked from 김중태문화원 2008/10/09 00:47 삭제(1) 기록을 남기는 일은 역사를 초월한 소통 어떤 장인 또는 교수가 많은 지식을 지니고 있었는데 이 지식을 책으로 내서 출간했다면 자신의 지식으로 독자와 공유하고 소통했다고 말할 수 있다. 독자의 편지를 받고 답장을 해야만 소통을 하는 것이 아니다. 책을 내지 않았다면 그 지식은 온전히 무덤 속으로 묻힐 지식이다. 자신이 보고들은 것을 머리 속에 묻지 않고 기록하고 공개하는 것만으로도 큰 소통이라 할 수 있다. 나랏님의 하루를 꾸준하게 기록한 결과..
-
Subject: 댓글승인제에 반대하는 이유
Tracked from Vogelfrei 2008/10/11 11:05 삭제얼마 전 댓글승인에 대한 블로거들간의 의견나눔이 있었습니다. 댓글승인은 블로거의 자유의지라는 입장과 소통을 거부하는 것은 안 된다는 의견으로 크게 생각해볼 수 있는데 제 경우는 승인제에 반대하는 입장입니다. 여러가지 이유를 들어 생각해볼 수 있지만 한 가지 이유만 집어내자면 시야가 막힐 수 있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는 점입니다. 댓글승인을 하게 되면 자신의 블로그에 올라오는 댓글들 중에 블로거 본인이 취사선택을 하게 되는데 100% 그런 것은 아니..
-
Subject: 블로거는 기자가 아니다.
Tracked from 무진군의 골 때리는 세상 보기 2008/10/31 13:52 삭제제목이 좀 강력하군요. 위에서 말하는 기자란, 전문적으로 어딘가(공적인 미디어)에 소속되어 글을 기록 하는 사람. 정도로 정의를 내리고 시작 하겠습니다. (블로거 기자도 역시 기자가 아니다 라고 생각합니다.블로그는 1인미디어다 라고 이야기 하시지만, 절대 블로그=1인 미디어가 아닌 블로그>1인 미디어 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국어사전을 보면, 신문, 잡지, 방송 따위에 실을 기사를 취재하여 쓰거나 편집하는 사람. 이렇게 되어 있군요. 얼마전 김치군님..


댓글을 달아 주세요
있는 그대로 봐주는 센스~
그거야 말로 세븐 센스
글쎄요 그냥 모 사람 마음이죠
글쵸 뭐 ^^;
음...블로그의 성격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다르지 않을까요?
블로그를 어디까지나 사적인 공간으로만 생각한다면 댓글승인'도 이해가 될듯 합니다
전 블로그를 사적인 공간으로 보는 경향이 있어서...
뭐 엿장수 맘이라고 쥔장 마음인듯....참 민감한 부분이네요
지 쪼대로 사는거죠 뭐. ;)
소통거부가 아닐까요? 전 그렇게 보여요.
열 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르는 법이니깐요
뭐 저도 그냥 그대로 보는 편입니다.
예전에 악플에 당했던 경험이 있기에 댓글승인도 이해하는 편이죠.
전 악플에는 어지간하면 댓꾸를 안 합니다만 요즘은 그것도 재미있다는...ㅎㅎㅎㅎ
승인대기의 문제점 중 하나는 수정을 할 수 없다는 점. 그리고 머리가 멍청한 나같은 경우 바로 무슨 글을 썼는지 까먹는다는 점. -_-;
그래서 전 대충 싸고 튄다는...??응??
그냥 편하게 생각하면 될 듯 해요^^*
남은 오루도 활짝 웃으세요^ㅡㅡㅡㅡ^
감사합니다. 행우니님도 좋은 하루 되시길
댓글승인 모드라는 문구가 표시되면 좋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열심히 달았는데 승인중입니다. 뜨면 좀 허탈해서...
솔직히 기분 X 같죠. -_-;
저도 비슷하게 생각합니다. 악플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외는 모두 단점인 것 같거든요.
사실 장점을 찾기가 어렵더군요. ^^;;;;;;;;;;;;;
스팸댓글에 질려서일 수도 있죠. 특히 영어권의 공격이 아주 질리더군요. 폐쇄해버리고 싶을 정도로...=_=
필터링도 무용이죠. ㅎㅎ
글쎄요, 그런 블로거들은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일관성이 없다는 게 가장 문제겠지요. 댓글도 승인제면 트랙백도 못 달도록 해야 하는데 그건 또 허용한단 말이지요...
단순한 이야기만 늘어 놓는 개인 공간이라면 폐쇄적으로 가거나, 로그인 하도록 할 것이지만, 그렇지 않고 소통하기 위한 공간이면 반드시 개방적이어야 합니다.
역시 일관성이 없는 점도 문제군요. 트랙백 역시 그렇고...
사실 어떤 블로그가 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조금 애매하긴 합니다. 개인적으로 타인에 대한 욕을 싸질러놓고 난 소통을 목적으로 한 블로그가 아니다!라고 떼 쓰면 그것도...
떡이떡이님의 논평은 도무지 제 상식으론 이해할 수 없는 논평이네요.
이 논평 부분에 대해서 트랙백합니다. ㅡ.ㅡ;
기분좋게 댓글을 달고 승인대기라는 문구가 나오면 왠지 숙제검사를 맞는다는 기분이 나기는 합니다만, 그들도 이유가 있겠지하고 맙니다.
성숙한 댓글 문화가 아쉬워집니다.
거기는 더워지겠네요. 여기는 추워지는데,,,,
오늘도 행복하시구요...에브리데이 굿 럭...^^
승인방식을 고집하는 이들 중에는 대부분 과거에 당한 적이 있는 사람이더군요. 그런 결과가 아쉬울 뿐이죠.
댓글을 쓰는 사람이나 관리를 하는 사람이나 인간 관계의 기본적인 예의라는 약속을 존중한다면 승인도 차단도 굳이 필요없을 것이라 생각하는데 아마 그러한 약속에 대한 믿음이 깨어지면서 이러한 현상이 생기나 봅니다.
서로에 대한 존중이 없어진 탓이겠죠
블로그를 열자마자 설정을 쭉 보다 승인이냐 아니냐를 두고...
"일일이 승인하기 귀찮으니 패스" 란 심정으로 허용하고 그대로...=.=);;
일일이 승인하기 귀찮을 정도의 댓글이 달리냐면 절대 아닙니다. ㅎㅎ;;;
j준님 좋은 주말 보내세요~!
전 모르고 블로깅 초기에 승인방식으로 한동안 놔뒀습니다. 쿨럭
댓글승인을 요구하는 블로그의 댓글란에 닉네임대신 자기 할 말 써놓고 간 것을 보고 잠시 댓글승인의 무용성을 깨우쳤는데.....
확실히 댓글승인을 요구하는 일은 득보다 실이 큰 것 같습니다.
뭐 이런 넘도 있고 저런 넘도 있는거겠죠.
댓글 승인 방식이 장점을 찾기가 어려울 정도였습니다. ;)
자신의 모든걸 노출시키지 않고 블로그에 그야말로 똥칠을 해놓는 유저가 버르장머리 없는 것 같아요..댓글차단시켜놓는 블로그보다는요.. 저도 티스토리 유저가 아닐때 로그인후 댓글 가능의 상황에 답답한 적이 여러번이지만, 일단 저도 J준님의 결론부처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고...또 그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버르장머리 없는...ㅎㅎㅎ 나름 공감합니다.
뭐 그래도 그런가보다 하면서 내버려두는 거죠. 어차피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자신이 지는 것이니깐요. ;)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전 나름대로 이해하는 부분입니다. 처음부터 소통거부를 목적으로 하기 위해 뎃글승인을 하는 분도 있는데 스팸과 악플러들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다는 분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
저와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계시네요. 어쨌건 개인의 자유라고 생각합니다.
비로그인, 로그인, 승인 3가지 형식중에서.
비로그인, 로그인 까지는 뭐 넘어갈 만한데.
또한 아예 댓글을 달 수 없게 만들어버린 블로그도 괜찮음.
그런데.
승인 형식의 댓글 정책을 하고 있는 블로그는,
두번 다시 안감. 절대. 차라리 모든 리플을 작성 못하게 막든가.
그래서 본문에도 썼지만 단점이 휠씬 많다고 생각합니다.
J준님 글의 결론을 일견 동감하는 바이나, 이문제는 블로거뉴스에 송고하는 파워블로거들이 심사숙고하고 고민할 문제라고 생각 합니다. 블로거뉴스는 블로거"뉴스"이거든요. 블로거뉴스로 발행을 할때는 이제 그 글은 혼자 읽는 블로거의 개인적인 생각이 아닌 블로거"뉴스"로 기사를 내보낸 거이지요. 뉴스로 발행하면서 티스토리 로그인 후 승인하는 것은 자체 검열, 악플이 싫어서? 그런 블로그 일수록 자극적인 제목에 문제 있는 내용, 블로거뉴스가 좋아라 하는 시사혹은 연예를 발행하는 블로거뉴스 기자들이 많지요. 그래도 블로거뉴스 메인에 오르죠. 다음 메인에 댓글 개방을 안해도 올리는 글마다 메인에 오르는데 굳이 개방할 필요도 없겠죠.
블로거"뉴스"로 발행하는 글들은 당연히 댓글 개방을 해야지 독자의 피드백을 듣는 대안 언론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악플이 싦으면? 발행 안하면 되는 거죠.
사실 블로거뉴스의 성격부터 규명해야 할 것 같습니다. 말이 블로거뉴스지 개인의 글도 마구 발행하는 사람들이 많거든요. 저도 몇 개의 글은 블로거뉴스 송고를 하지 않습니다만 어떤 경우는 이것. 괜찮을까?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어쨌건 블로그는 개인의 재산이고 그것을 어떻게 운영하건 개인의 자유라는 생각입니다.
문제는 블로거뉴스보다 더 낚시에 열을 올리는 일반 뉴스들이 아닐까요?
흠... 스팸댓글이 너무 많아서 승인후 출력도 그렇게 나쁘게만 볼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그마저도 없으면 너도 나도 광고성 댓글을 올려놓으니 참 매번 관리하기도 난감하니깐요. 저도 저의 의견과 반대되는 의견이라도 일단 모두 [승인]을 해주곤 합니다. 결국 개인 취향과 관리의 편의성이라는 측면에서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필터링이 있어도 스팸댓글은 어쩔 수 없는 경우가 허다하더군요. 댓글 승인 정책도 충분히 이해합니다.
전, 워낙 말하는 재주가 없어서 뉴스거리보단 소통거리를 중시하는지라...
가끔 좋은 글보고 수다떨고 싶어서 댓글 다는데 안되게 막아놓으면 안타깝더라고요.
뭐 장단은 있겠습니다.
j준님 처음 놀러왔어요~
앞으로도 종종 놀러오려고 RSS를 살포시 담아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단점이 많지만..어쨌건 개인의 공간이니깐요. 댓글 감사드립니다.
의견에는 공감. 하지만.
님의 우클릭 방지기능 같은 좀팽이 기능먼저 끄시죠...
싫다면 그냥 글,사진을 pdf나 큰이미지로 만들어 배포하세요.. 복사,훔쳐?가지 못하게..이게 뭡니까..
거지같은 내 글도 훔쳐가는 더 거지같은 넘들이 있어서 그렇죠. 날 쫌스럽게 만든건 그들.
근데...훔쳐가고 싶었나봐
합리적인 지적이신 것 같습니다. : )
트랙백 쏩니다.
아이쿠 답글이 늦었습니다. :(
댓글을 승인제로 운영하는 이유 중 또 한가지는..
운영자가 사기꾼이거나 거짓말쟁이이기 때문에 자신의 치부가 드러나는 것이 두렵기 때문일 때도 있어요. ㅎ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겠죠. ^^;;;;;
혹은 금치산자라던가...쿨럭
ㅎㅎㅎ...제쪽에도 있었던 오른쪽 버튼 이야기가 또있군요..^-^;..거참...
비슷한 글이 있어서 트랙백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