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고스피어에는 많은 블로거들이 자신의 니치 블로그(Niche blog), 즉 특정 주제를 가진 블로그를 운영중입니다. 그리고 그보다 더 많은 숫자의 블로거들이 자신의 일상이야기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처음 블로그를 만들기 시작할 때 많은 블로그 조언자들은 자신의 주제를 꾸준히 밀고나가라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그리고 그 주제를 벗어나지 말라는 말을 덧붙입니다. 예전에 어떤 분이 구독 중이던 RSS 구독을 해지한 이유 중의 하나가 그 블로그가 원래 주제를 벗어나기 시작해서라는 내용을 읽은 기억이 납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과연 일상적인 이야기를 올리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특정 주제를 갖는 블로그가 좋은지 고민하게 됩니다. 물론 많은 분들이 이미 자신의 개인 이야기로 블로그를 운영중임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니치 블로그의 특징
1. 특정 주제로 운영한다. 예를 들면 영화, 음악, 미술, IT 등의 주제
2. 개인적인 이야기를 극도로 자제한다.
3. 자신의 주제외의 글은 올리질 않는다.
4. 거의 매일 꾸준히 올린다.
5. RSS 구독자의 숫자에 민감하다.

일상 블로그의 특징
1. 별다른 주제가 없다.
2. 개인적인 이야기가 주제이다.
3. 생각날 때 글을 쓴다.
4. RSS 구독자의 숫자보다 댓글의 숫자에 민감하다 (물론 사견입니다)

대략 1분만에 생각나는대로 쓴 내용이라 오로라공주의 별나라 여행만큼 신빙성은 없습니다.(먼산)  이렇게 각각의 특징이 있는데 그럼 각 블로그의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니치 블로그 운영의 장점
1. 특정 주제에 관한 자신의 개인브랜드를 만들 수 있다.
2. 특정 주제에 관한 내용이기 때문에 타겟팅된 방문자가 많다.
3. 타겟팅된 방문자는 타겟팅된 광고에 관심이 많다. 즉 고수익을 노릴 수 있다.
니치 블로그 운영의 단점
1. 개인적인 이야기가 거의 없기 때문에 친근감이 일상 블로그에 비해 적다.
2. 주제에 따라 방문자의 숫자는 제한적이다.
3. 국내에선 타겟팅된 광고...불가능하다. -_-;

일상 블로그 운영의 장점
1. 개인의 이야기를 공개함으로 친근감을 만들 수 있다.
2. 일상적인 이야기이기 때문에 최근 이슈등에 관한 글도 발행이 가능하다. 즉 다양한 계층의 방문자가 많다.
3. 다양한 계층의 방문자는 인적 네트웍의 확장을 노릴 수 있다.
일상 블로그 운영의 단점
1. 특정 분야에 대한 개인 브랜드를 만들기 어렵다.
2. 이슈에 따라 방문자의 숫자는 들죽날죽하다.
3. 지속적인 글의 발행이 없으면 쉽게 잊혀지기 쉽다.

역시 글 쓰면서 바로 떠오르는 것을 적은 것이라 깊이도 없고, 신빙성도 없고, 손가락만 아프...아무튼 이런 각각의 장단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국내에선 특정 주제의 블로그를 운영한다고 해서 검색엔진을 통한 유입이 많지도 않을 뿐더러(즐~날개달린 빵모자) 구글의 강력한 마케팅 능력으로 국내 클라이언트를 엄청나게 확보 안 하고 있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의 장점인 문맥 매치 광고 따위는 기대할 수도 없습니다.덧1)

국내에서 니치 블로그를 운영하는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블로그를 통한 '개인 브랜드의 확립'입니다. 반면 일상 블로그의 가장 큰 장점은 '이웃 만들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국내 블로고스피어의 정서상 많은 블로거들은 자신의 일상 블로그를 통해서 개인 브랜드를 만들 수도 있고, 또한 니치 블로그를 통해서 이웃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말이죠. 그래서 굳이 더 나은 수익을 올리겠다거나, 강력한 개인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니치블로그 운영을 반드시 선택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특히 국내 검색엔진 유입의 미미한 비율, 문맥광고의 매치의 기대치 저하등은 국내 블로고스피어에서 각 블로그의 특징을 많이 상쇄시킵니다.

결론은...
어차피 어떤 블로그를 운영할 지 결정하는 것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하지만 국내 현실상 굳이 Laser-Sharpen-Niche 블로그를 운영할까 고민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그저 내가 즐겁고, 편안한 글쓰기를 하기 편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가장 좋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러고보니 결론이 엉터리군요. -_-;
 
덧1)
구글은 한국에서 뻘 짓하지말고 제발 클라이언트나 더 모아라~ 아님 한국의 블로그들에겐 광고 단가를 조금 올려 주던지...-_-;; 이래가지곤 '배고파서 못 살겠다. 바꿔보자'라는 선거용 멘트 나온겠당.

덧2)
사견으로는 니치 블로그와 일상 블로그를 나눠서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겠지만 사실 그것도 쉽지 않은 일입니다.

덧3)
영양가없는 글을 발행한 점 부디 용서를...일하면서 글 쓰는 주경짬서 상태라서...-_-a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