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는 블로그로 수익을 얻는 수많은 종류의 방법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많은 새로운 블로그 수익모델이 개발되었고, 개발 중이고, 폐업 중입니다. 이미 블로그는 당당히 인터넷 비지니스 모델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중입니다. '이렇게 하면 블로그로 돈을 벌어요, 전 이달에 이만큼 벌었습니다.' 이런 글을 볼 때마다 부러워 죽이고 싶죠?...이제 매일같이 쏟아지는 블로그 수익 모델 중에 RSS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직접 RSS에 애드센스류의 광고를 넣어서 구독자에게 클릭을 유도하는 블로그도 꽤 많이 있습니다.

반면 RSS를 이용해서 직접적인 고수익을 거둔 블로거들은 거의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유는 구독자들은 클릭형 광고의 RSS 노출을 노골적으로 싫어하고, 또 바쁜 시간을 쪼개 RSS를 읽기 때문에 광고를 클릭할 여유가 많이 없기 때문입니다.(물론 실수 클릭이 있을 수도;;;)

그럼 RSS로 블로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1. 링크
자동차 접촉 사고가 났습니다. 이러저러해서 이렇게 마무리 되었습니다. 라는 글에 보험사의 링크를 걸어두는 방식은 이미 블로그 수익모델에선 고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클릭형 광고를 전면에 내세우지 않고, 블로그 트래픽을 갈망하지 않아도 이런 회원가입형의 수익모델은 앞으로도 꾸준히 인기를 얻을겁니다. 물론! 이런 글을 쓸 때 주의할 점은 절대 작위적이지 않고, 뻥을 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행여라도 거짓된 이야기로 회원가입형 링크를 글에 포함한다면...수익은 고사하고 구독자까지 잃을 겁니다.
- 회원가입 링크를 글 본문에 삽입한다. 물론 내용은 작위적이지 않은 자신의 이야기가 가장 효과적.

2. 리뷰
이것 역시 컨텐츠 마케팅을 바탕으로 한 수익모델입니다. 어떠한 제품의 리뷰를 하며 블로그 수익을 먼저 얻고, RSS 발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엄밀하게 이야기하면 블로그 수익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만...기본적으로 리뷰 글이라는 것이 많은 노출 횟수가 곧 자신의 글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구독자를 가진 블로그는 절대적으로 유리하겠죠. 단지 너무 많은 리뷰글 - 자기의 블로그 주제까지 해쳐가며 발행하는 것은 구독자를 잃는 지름길이죠.
- 협찬 제품등을 리뷰한다. 단 리뷰 횟수가 너무 잦거나 자신의 블로그 주제와 너무 동떨어진 것은 금물

3. 광고판매
이것은 애드센스류의 feed 삽입 광고를 자신이 직접 판매하는 것입니다. 이미 국내에서 블로거뉴스AD가 RSS에 삽입되어 발행된 적도 있습니다. 물론 이런 광고판매를 직접 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수준이 된 블로그라야 하겠지만 충분히 가능한 일입니다.
- 직접 광고 판매를 통한 RSS 발행

그럼 구독자가 RSS 광고에 거부감이 들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1. 가독성을 방해하지 않아야 한다.
예전 RSS에 최적화된 글쓰기에서도 썼지만 독자가 글을 읽을 때 어떤 것이든지 방해물이 존재해서는 안됩니다. 실제 애드센스 등의 광고가 붙은 RSS와 그렇지 않은 RSS는 그 레이아웃에 차이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런 점을 파악하셔서 글을 적당하게 편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되도록 본문과 매치되는 광고를 선정한다.
애드센스는 자신이 광고 카테고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금융 관련 광고는 노출을 시키지 않는 방식으로 자신의 블로그 주제와 매칭이 가능합니다. 본문과 매칭되는 광고, 애드센스의 가장 큰 장점이고 또 이점이 수익과 직결되는 요소입니다.

3. 글의 하단에 배치한다.
역시 1번 항목과 중복되는 내용입니다만 RSS를 읽을 때 글 상단이나 우측 상단에 배치되어 있는 광고가 때론 상당히 눈에 거슬릴 때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RSS 광고의 경우, 글의 하단에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굳이 결론을 만들자면...
사실 글의 결론은 RSS로 수익을 거두는 방법은 별다를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즉, 좋은 글(Contents)로 독자를 먼저 만족시키고 그 이후 자연스레 광고를 노출시키는 것이 바로 정도(正道)입니다. 참~ 쉽지는 않지만 말이죠. :)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