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블로그들이 광고를 설치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그렇지 않은 블로그도 많이 있습니다만 지금은 블로그에서 광고를 보기가 어렵지 않은 실정입니다. 이제는 구글 애드센스 뿐만 아니라 다양한 클릭형 광고, 추천형 광고, 링크형 광고 등의 수익모델 형태도 다양해졌고 또 그에따라 수익을 올리기 위한 노하우도 다양해졌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많은 분들이 블로그의 지나친 상업주의를 우려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블로그가 개인의 이야기를 올리는 미니홈피 개념에서 벗어나야한다는 것이 제 개인의 주장입니다. 이미 해외에서는 블로그를 통해 다양한 수익모델을 실험하고 또 벌써 개발되어 서비스 중에 있습니다. 물론 블로그 자체를 사업모델로 이런저런 방식으로 테스트하고 있기도 하구요.
money

Money changes everything~~


그럼 자신의 블로그에 언제 광고를 싣는 것이 가장 나을까요? 전 블로그 개설과 동시에(광고 수익모델에서 허가가 떨어짐과 동시에) 광고를 설치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그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1. 블로그 성장의 증거를 본다
블로그가 성장한다는 증거로는 방문자 숫자의 증가, RSS 구독자의 증가, 댓글이나 트랙백의 증가, 고정 방문자의 증가, 영향력의 증가 혹은 각종 순위의 상위 랭크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기준의 하나는 바로 '블로그 수익'의 증가입니다.

2. 최고의 동기를 부여받는다
블로그 개설 후 한창 열심히 하다가 시들해지는 블로거가 많이 있습니다. 이들은 초기에는 열정적으로 활동하지만 어느 순간 상황이 변하고 환경이 변하면서 더 이상 블로깅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사진 찍기를 좋아하는 블로거가 자신의 블로그 수익으로  카메라 렌즈를 구입할 수 있다면? 자전거 동회회원인 블로거가 새로운 모델의 자전거를 구입할 수 있다면?? 비록 얼마되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금방 그만두는 분들이 계십니다만 블로깅을 하면서 수익을 얻는다면 이것보다 매력적인 동기는 없지않나요?

3. 방문자의 거부감을 최소화한다
초기에 블로그 광고를 싣지 않다가 어느정도 방문자가 생긴 후에 광고를 싣게되면 그 시점에 제법 많은 RSS 구독해지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블로그도 결국은..' '에혀 이놈이나 저놈이나' 등 블로그 순수성을 강조하시는 분들은 광고가 설치되는 순간 강한 거부감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초기부터 광고 설치를 해오신 분들은 그냥 큰 거부감 없이 방문자에게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4. 수익을 블로그에 재투자할 수 있다
블로그 수익을 블로그에 재투자한다는 것은 작게는 도메인 유지 비용이나 호스팅 비용을 충당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고 크게는 애드워즈 등의 적극적인 블로그 홍보에 블로그 수익을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투자한 블로그와 그렇지 않은 블로그는 당연히 결과의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5. 광고를 싣기에 더 좋은 컨텐츠를 만들 수 있다
광고를 싣는다는 것은 수익을 바라는 것이고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신의 컨텐츠의 질을 더욱 높이는 것이란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것 역시 동기 부여에 속하는 것이지만  더 나은 수익을 위해 자신의 컨텐츠의 질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 헛된 일은 아닙니다. 되려 광고주와 내가 서로가 Win-Win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일 뿐이죠.

블로그에 광고를 싣고 용돈 벌이 정도로만 생각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광고를 싣기에 블로거는 더 많은 노력을 할 수 있고 또 자신의 블로그를 더 좋은 것으로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단순히 광고를 싣는다고 해서 블로그의 순수성이 훼손된다 생각하지 마시고 더 나은 가치를 창조해 나갈 수 있는 가능성을 엿보시길 바랍니다.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