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sonal Branding_part 2. 내 경력과 내 이미지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내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목표를 정했고 실행하면서 주기적인 결산을 해가는 것은 자신의 성공적인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하나의 방법입니다. 하지만 추상적인 방법(목표를 정하고 실행하는 등의) 보다는 보다 구체적인 방법을 어떻게 찾고 어떻게 실현시킬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예전 한 정치인은 과거 지도자와 닮았다는 이미지를 더욱 부각하기 위해 점퍼차림에 비슷한 헤어스타일까지 차용하기까지 했습니다. 물론 정치적인 행보는 실패했지만 아직도 그 정치인은 과거 지도자와 닮았었다라는 인상을 우린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듯 겉모습만으로도 우리는 하나의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력, 혹은 개인의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옷이나 헤어스타일 등의 겉모습으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의 성공적인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효과적일까요?

1. 이메일 주소, 인터넷 아이디, 개인 웹사이트나 블로그 도메인의 이름
예를 들어 명함을 교환하고 이메일 주소를 보니 ausmflehahffk@ha_ack.com이라는 주소를 봤다고 합시다. 덧1) 앞의 아이디는 물론이거니와 뒤의 도메인까지 상당히 하악스러운 주소라면 그 사람이 아무리 좋은 양복을 입었다하더라도 정체가 살짝 궁금해집니다. 아이디 이름을 정하기 어렵다면 차라리 자신의 이름의 약자를 정해도 좋습니다. 해외의 네이밍컨설팅 회사는 새로 출시하는 자동차의 이름을 짓는 것만으로 밀리언이 넘는 돈을 받습니다. 그만큼 이름 짓기가 중요합니다. 우린 인터넷 아이디의 이름을 너무 쉽게 짓고 그것이 자신의 이미지를 손상시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2. 개인 웹사이트, 블로그
요즘은 블로그가 대세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많은 분들이 블로그를 운영합니다. 자신의 일기로 사용하거나, 친구와의 교류를 위해서, 블로고스피어에서 제법 알려지기 위해서...다양한 목적으로 운영을 합니다만 그 블로그 하나하나가 자신의 경력과 이미지를 만들어가는 것을 쉽게 간과합니다. 블로그 = 기록입니다. 자신의 노하우, 정보, 지식 등을 기록하고 유지를 한다는 것은 자신의 경력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그 블로그가 유명한 파워 블로그라면 그 효과는 더더욱 클 것입니다.

3. Contents, Contents, Contents
예전 인터넷 방송국에서 그래픽 프로그램을 강의한 적이 있습니다. 10년 가까운 세월이 흘렀지만 그 동영상은 아직도 그 특정 프로그램의 교육용으로 인터넷 공간을 떠돌고 있습니다. 내가 만든 컨텐츠는 인터넷 공간에서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e-book,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동영상 등 모든 컨텐츠는 거짓말을 약간 섞으면 영구불변합니다. 그런 자료들을 전부 모아 자신이 잘 관리한다면 자신의 경력에 얼마나 큰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그 효과를 잘 아실겁니다.

guitar

많은 이들이 인터넷 영웅이 되었다지?

많은 분들이 인터넷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알게모르게 인터넷의 내 모습과 현실의 내 모습을 자꾸만 분리시키려 합니다. 그러다보니 익명이라는 가면을 쓰고 인터넷에서의 악플, 비방을 즐기는 이들도 많습니다. 뉴스를 보면 항상 악플러를 잡고보니 멀쩡한 직장인이라든가, 아니면 상위권 성적의 성실한 학생이라는 소식도 자주 접합니다. 막상 자신의 인터넷에서의 생활을 자신의 경력이나 자신의 이미지 메이킹을 위해 사용하는 사람은 쉽게 찾아보기 힘듭니다.

내 경력을 만들고, 나라는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자신의 온라인 생활을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내 경력이라는 것, 내 이미지라는 것은 하루 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목표를 세우고 꾸준히 그 목표를 위해서 하나씩 작은 목표들을 달성해나감으로 비로소 '나의 이미지'가 만들어집니다. 많은 시간을 인터넷 공간에서 보내고 있지만 그 시간을 유용하게 이용하고 있는지, 아님 그저 낭비하고 있는지 스스로를 돌이켜보십시오. 인터넷 공간에서 자신의 가치를 만들어 보세요. 그것이 얼마나 자신의 경력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인지 고작 1년 안에 느끼실 겁니다.

덧1)
눌러서 메일보내는 분이 없기를 기대합니다. -_-;;
근데...하악닷컴이란 곳 있나요? 없다면 제법 괜찮은 도메인 이름인듯...쿨럭

덧2)
글을 쓰고 나서 느끼는 것은 살푼 자괴감입니다.
인터넷 공간에서 난 내 경력을 위해서 과연 뭘 했답니까 ㅠ,.ㅠ

덧2)
"Consistency is the last refuge of the unimaginative." - 오스카 와일드
불변은 상상력 없는 자의 마지막 피난처이다. 여러분의 상상력은 어디까지 입니까?

Personal Branding 3편에 걸친 기나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Personal Branding_part 1. 내 직장과 내 경력
Personal Branding_part 2. 내 경력과 내 이미지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