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매일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신화를 뉴스로 접합니다. 저도 얼마 전에 "Top10 인터넷의 젊은 부자..아니 기업가들"에서 인터넷의 젊은 기업가들을 짤막하게 소개했습니다만, 지금도 인터넷에선 수많은 기업이 생겨나고 또 사라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와 더불어 수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거나 혹은 전 재산을 날리기도 합니다. 사실 우리는 항상 성공 신화만 보지 실패한 이야기는 무시합니다. 그렇다면 왜 누군가는 성공하고, 누군가는 실패하는 것일까요? 수많은 이유가 있겠습니다만 그 중에서 가장 보편적인 실패의 원인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인터넷 비지니스(Online business) 혹은 수익형 블로그(Blog monetizing)가 실패하는 이유는?

1. 하지 않는다.
인터넷 비지니스가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하지 않아서!! 입니다. 이게 뭔 소린가?하시겠지만... 저를 포함한 수많은 사람들이 성공을 꿈꾸고 노력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고 새로운 아이템을 찾아나섭니다. 문제는 그렇게 고민과 계획을 해놓고는 실행을 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실제적인 사업이 실패하진 않지만 자신의 생각은 언제나 실패하는겁니다.

누군가는 이야기합니다. "시간이 없다." 제발 집에가서 무한도전이나 1박2일 좀 그만 보십시오. 제발 컴퓨터 앞에 앉아서 스타크래프트 그만 하십시오. 제발 인터넷 웹툰 좀 그만 보십시오.
누군가는 이야기합니다. "돈이 없다." facebook을 만든 마크 주크버그는 처음에 딸랑 $200로 시작했습니다. 도메인 만들고 호스팅하고 비지니스 시작하는데 월 $20이면 됩니다. 월 2만원도 없다면 거짓말입니다. 만약 그것도 없다면 티스토리 블로그 하나 만드세요. 공짭니다.

2. 공짜만 찾는다.
인터넷에서 돈을 쓰면 바보다. 이것이 전반적인 한국인의 사고방식입니다. 물론 지금은 조금씩 변화하고 있는 추세지만 그래도 아직은 인터넷에 돈을 지불하는 것은 오직 통신비뿐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정작 여러분은 인터넷에서 돈을 벌기를 원하면서, 여러분이 인터넷에서 공짜만을 찾아 헤맨다면 이것만큼 모순적인 것은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정작 공짜라고 생각하는 것들은 우리의 시간을 낭비시킵니다. 우리는 우리의 가장 중요한 시간을 지불해서 공짜(라고 생각되는) 아이템을 얻는 것입니다. 인터넷에서 패키지 게임을 불법으로 다운을 받으려면 수많은 팝업창을 꺼야하고 수많은 성인사이트를 지나가야 합니다. 진짜 중요한 것은 가치가 있고, 우리는 그것에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누군가가 나의 비지니스에 돈을 지불하는 것처럼 말이죠.

외롭더라도 가야만 할 길이기에 우린 가야합니다.


3. 혼자서 다 한다.
고민만 하는 수준에서 행동의 수준으로 넘어가고, 좋은 가치에 정당한 가격을 지불했는데....혼자서 다 합니다. 혼자서 기획하고, 혼자서 그래픽 디자인하고, 혼자서 HTML, CSS 코딩하고, 혼자서 마케팅하고, 혼자서 북치고 장구치고 창(唱)하면서 법수까지 넘습니다.[각주:1] 그러다보니 뭔가 많이 하는 것 같은데 뭐 하나 제대로 된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밑천도 없는데 혼자 하지 않으면 어떻게 하냐!! 이야기들 합니다만...조금만 눈을 밖으로 돌리면 수많은 전문가들이 있습니다. elance.com이나 odesk.com, 99design.com 등에는 오프라인에서 외주를 주는 비용의 1/3 혹은 1/10의 비용으로도 작업을 의뢰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런 비용조차 부담이 된다면 소셜네트웍에서 직접 부탁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을 통해서 디자인을 의뢰하는 이들도 꽤 있습니다.

4. 너무 많이 배운다.
위의 항목과 연결이 됩니다만 혼자서 모든 것을 다 하려고 배우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허비합니다. 그러다보니 정작 중요한 행동을 할 시간이 없습니다. 무한도전을 보지 않아도 시간이 없는 상황이 됩니다. :) 그리고 많은 것을 배우기 위해 너무 많은 곳에서 이메일을 받습니다.

수없이 많은 웹사이트들이 이메일 마케팅을 위해 이메일을 수집합니다. 그렇게 나의 이메일 주소는 인터넷 사방으로 퍼져가고 수많은 마케팅 메일, 강좌 메일 그리고 스팸 메일로 인해 나의 편지함은 우량돼지처럼 배가 빵빵해집니다. 그 이메일들 중에서 어떤 것이 중요한 것인지를 혼동하고 우왕좌왕하게 됩니다. 결국 내가 배운 것은 아무 것도 없고 시간만 낭비하고 내 이메일 주소만 사방으로 알려졌을 뿐입니다. 꼭 필요한 것만 배우세요.   


혹시 지금 위에서 언급한 실수를 범하고 있지는 않은지 한 번 되돌아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하고 있는 일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를 바랍니다. Peace and Freedom!! 
  1. '법수를 넘는다'에서 법수는 장승을 의미합니다. 결국 장승을 뛰어넘는 재주를 이야기를 합니다. '재주 넘는다'의 사투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_-a [본문으로]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