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판매에 대한 글을 발행하고 나서 독자분들 중에 궁금한 점을 문의하셔서, 그 부분에 대해 따로 글을 정리해서 올립니다. 

1. 포털 서비스(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등)에서 제공하는 블로그도 판매 가능한가요?
답: 불가능합니다.
특히 네이버나 다음 등은 빌어먹을 실명제를 하기때문에 사용자 이전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포털에서 제공중인 블로그는 그 자체로는 상품 가치가 없습니다. 

2. 네이버에서 활동 중인 파워블로그의 수익은 대단한데, 그런 블로그는 판매 가능하지 않나요?
답: 역시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문모씨의 공구 블로그는 수익이 대단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블로그의 주인장이 바꼈을 때도 블로그의 방문자가 계속 유지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그 이유는 블로거가 자신의 이름을 전면에 내세워 활동 중인 블로그이고 또 그 자신이 브랜드화 되어 있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즉 주인 교체 = 듣보잡 블로그가 되는 것이죠.

3. 기존 블로그의 주인이 교체된 후에도 블로그에선 정보를 계속 얻을 수 있나요?
답 : 예, 같은 주제의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한다면 가능합니다.
예전에 구독 중인 One man's Goal이라는 블로그가 $1만에 판매가 되어 블로거가 바뀐 적이 있습니다. 일주일 정도의 공백(?) 뒤에 새로 주인이 된 블로거가 발행한 글은 여전히 유익하고 심지어 동영상(Podcast)까지 발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주인이 바뀐 뒤에도 (당연히)같은 주제로 더 나은 컨텐츠를 제공하기 시작한 블로그는 그 브랜드를 더 확고히 할겁니다.

4. 블로그 판매는 도메인만 판매하는 것인가요?
답: 아니요. 컨텐츠도 포함해서 판매되는 것입니다. 
도메인 판매는 도메인 판매 시장이 따로 있고, 블로그 판매는 그 시장이 따로 있습니다. 당연히 블로그 판매는 도메인 + 블로그 컨텐츠를 포함한 것입니다. 더해서 웹 호스팅 계약도 같이 판매에 포함됩니다.(물론 매매계약에 따라 약간은 차이가 있습니다.)

5. 블로그 판매 이후 블로거는 계속 컨텐츠를 만드는 것인가요?
답: 아니요. 단지 게스트 블로거(Guest writer)로 활동은 가능합니다.
블로그 판매는 일반적으로 도메인 + 컨텐츠 + 호스팅 계약을 의미합니다. 즉 판매 직전까지 제작된 모든 컨텐츠를 판매한다는 의미입니다. 블로그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컨텐츠는 블로그에 소유된 것으로 인정되어 저작권까지 같이 넘어갑니다.

6. 블로그 판매는 꼭 독립 도메인어야 하나요?
답: 예. 당연합니다.
설명이 필요없습니다.

7. 한국에서도 블로그 판매가 가능한가요?
답 : 예. 가능합니다.
단지 현재 시점에서 한국내의 블로그 판매 시장은 없습니다만 앞으로 국내에도 웹사이트 매매 시장이 생길 것은 당연합니다. 이것은 세계 인터넷 시장의 흐름이고 또 정보 컨텐츠(information contents)의 매매는 너무나도 자연스러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8. 블로그가 판매되려면 꼭 수익이 발생되는 블로그여야하나요?
답: 아니요. 수익이 없어도 방문자가 많다면 충분히 판매가 가능합니다.
일례로 'Game of Thrones'라는 미국 TV 드라마 forum형태의 블로그는 전혀 수익이 없었는데도 $3000 에 판매 되었습니다. 블로그 제작은 2011년 5월, 즉 6개월도 채 되지 않은 블로그였습니다. 게다가 이 블로그는 방문자가 그렇게 많지도 않았습니다. :)

9. 더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기면 답해주시나요?
답 : 넵! :)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