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tip.com이란 곳에서 재미난 글이 올라와서 소개합니다. 저도 최근 twitter를 조금씩 사용하다보니 이런 저런 재미도 느끼고 장점도 많이 느낍니다만...이 블로그에서 트위터에서 실명을 공개해야하는 이유를 10가지를 들어 소개했네요. 간략하게 소개하면서 실명제 반대에 대한 단상도 덧합니다.

1. 트위터에는 사람찾기 기능(Find people)이 있습니다. 그.래.서. 실명을 사용하랍니다.
KISS를 명심하라 - Keep it simple, Stupid 라는군요. -_-^

2. 닷컴 붐이 일때처럼 일종의 선점의 효과가 있다는군요. 진짜려나??

3. 유명인의 이름과 동명이인일 때 일종의 손해를 볼 수 있답니다. 포르노배우처럼;;;

4. 미국 대통령 바락 오바마도 실명을 쓴답니다. 근데..이게 뭔 장점인지;; @BarackObama

5. 만약 다른 사람이 당신의 글에 답변(retweet)할 때 당신의 글임을 쉽게 알아보게 합니다.

6. 트위터를 통한 비지니스를 목표로 하신다면 당신의 아이디보다는 실명이 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외에 이유도 있지만 인터넷에서 실명을 드러내기에 서스럼없는 영어권 사용자들의 정서에 기반한 내용이라서...야튼 저 역시 실명을 트위터에서 이용할 때 단점보다는 장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름을 공개하고 말고는 순전히 개인의 자유이지만 이름을 공개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익을 생각해보면...글쎄요. 판단은 어쨌든 여러분의 몫입니다. :)

덧1)
이름을 걸고...라는 말을 할 때가 있습니다. 그만큼 자신의 이름이 공개된다는 것은 이름에 부끄럽지 않은 행동을 해야한다는 부담감을 갖게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인터넷에서 익명성의 자유를 부르짖는 것은 실명이 공개될 때 겪게 될 사회의 부조리한 억압을 피하기 위함입니다. 익명성이란 가면 뒤에 숨어 찌질대는 애들의 말초적 쾌락을 위해 익명성 수호를 외치는 것은 아닙니다.

정부의 실명제 정책에 대해 반대하는 이유는 바로 그 때문입니다. 그것이 공권력에 의한 시스템적인 감시가 될 우려(지금 이미 그래왔고) 때문에 우린 실명제를 반대하는 것입니다. 약자가 가지고 있는 '표현의 자유의 완전한 보장' 때문에 실명제를 반대하는 것입니다. 익명 뒤에 숨어 똥이나 싸대는 얼라들 냄새 가려주기 위해 실명제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란 것이죠. 그리고 정부가 하는 짓이 다 밉다보니 그저 또 한번 까대는 것도 아닙니다.

실명제를 반대하는 것, 익명성을 보호하는 것. 무엇을 위함인지 제대로 알고 합시다.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