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누구나가 겪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방문자가 적다거나, 수익이 생각만큼 없다거나, 댓글이 없는 등의 다양한 문제점이 있지만 그 중에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겪게 되는 가장 큰 5가지 문제점과 그 해결책을 알아보겠습니다.

1. 방문자나 구독자의 댓글이 없다.
블로그에 글을 발행하고 나서 독자의 반응을 기다리는 것은 꽤나 복잡한 심경입니다. 그리고 그 시간은 결코 짧지않습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수많은 블로거들이 말하는 '소통'이라는 것, 혹은 '교감'이라는 것은 결코 쉽게 생겨나지 않습니다. '왜 내 블로그에만 댓글이 없어요?'라는 질문을 하시는 분은...다행스럽지만 나 혼자가 아닙니다.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다른 블로그에 댓글을 남겨라.
처음 제가 블로그를 시작했을 때 아무도 오지 않는 + 아무런 반응(댓글)도 없는 블로깅을 거의 한달 가량 했었습니다. 뭐야! 겨우 한달!! 이라고 하시겠지만...블로깅 초기에 저는 하루에 기본 3개 이상의 글을 발행을 했었습니다. 그런 열혈블로깅을 하면서도 댓글은 거의 없었습니다. 그리고 당시에는 그저 내가 글을 많이 쓰면 방문자도, 댓글도 (더불어 수익도) 늘어나리라 생각을 했었습니다만...

당시에 만주벌판개장사 분위기인 제 블로그에 댓글을 남긴 몇 분에게 저도 답글을 남기면서 그 분들의 블로그에 방문을 하고 또 저 역시 댓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블로그를 통해[각주:1] 다른 블로그로 넘어가 글을 읽고 또 댓글을 남기게 되면서 제 블로그는 점점 네트워킹을 해나가기 시작했습니다. 네. 바로 남겨진 댓글로 링크가 만들어지면서 그 링크를 통해 제 블로그에 방문한 다른 분들 역시 댓글을 남기는 순환을 하게 되는 것이죠. 

가능하다면 무조건 + 빨리 답글을 남겨라.
여러분의 블로그에 남겨진 댓글에는 가능하다면 빨리 답글을 남기세요. 물론 직장 생활이나 다른 블로그 운영상의 방침으로 인해 답글이 늦어지는 경우도 있겠지만 그래도 가능하면 빠짐없이, 빨리 답글을 남기시는 것이 좋습니다.[각주:2] 답글은 여러분이 상대방에게 보여주는 최대치의 호의적인 반응(reaction)입니다. 사람들은 모두 리액션을 좋아합니다. 특히 그것이 자신에게 보이는 호의적인 관심 일때는 더더욱 그러합니다. 

질문을 하라.
이것은 상대방의 반응을 이끌어내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블로그의 글 말미에 저는 이러이러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떻게 다른가요? 등의 질문으로 구독자나 방문자의 댓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슈가 되거나 현재 논쟁 중인 주제를 다뤄라.
블로그의 주제 중에서 어떤 것은 끊임없이 사람의 관심을 끄는 것이 있습니다. 이런 주제를 다루는 것은 독자의 생각과 의견을 이끌어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순히 의식적으로 트래픽을 늘이기 위해 시기적으로 논란이 되는 주제를 쓰는 블로그도 많이 있지만 어쨌건 간에 반응이 확실한 것이 바로 이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도대체 어떤 주제를 다뤄야 사람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냐? 궁금해하십니다. 하지만 이미 여러분이 그 답을 알고 있습니다. 정치, 종교, 지역감정(한국이건 해외건 상관없습니다.), 연예 가쉽 등입니다. 물론 특정 종교를 가진 정치인이 지역감정을 자극하고 연예인과 스캔들이 일어난다면 최고의 논란꺼리 주제가 되겠죠. -_-a

2. 방문자(Traffic)가 없다.
아마도 수많은 블로거들이 방문자를 늘리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을겁니다. 이 방문자의 수, 트래픽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것이어서 100명의 방문자를 가진 블로거가 1000명이 되거나 10만명의 방문자를 가진 블로거가 10만 100명의 방문자가 생겨도 좋은 것입니다. 늘어나는 숫자는 상관없이 어쨌거나 늘어나면 좋은 것이 트래픽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미묘한 것이어서 '오늘은 최고의 글이야!!'라고 생각하고 글을 발행해도 방문자는 되려 줄거나, 대충 쓴 글이 네이버나 다음 메인에 걸려 폭탄을 맞기도 합니다.

자 그럼 어떻게 트래픽을 늘릴까요?

블로그 글을 다시 분석하라.
한 걸음 뒤로 물러서서 당신의 글을 읽어보세요. 어떤 주제를 어떤 방식으로 풀어서 발행하는지 확인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특정한 여러분만의 방식이 있다면, 다른 블로그의 글과 차별되는 특정한 주제가 있다면, 여러분만의 개성을 살리는 문체나 글의 유형이 있다면 여러분의 블로그는 결코 가라앉지 않을겁니다. 자신의 글을 분석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소크라테스 왈 '너 자신을 알라'고 했듯이 먼저 나를 알아야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나의 글을 분석할 줄 알아야 정말 트래픽이 넘치는 다른 블로그의 글을 분석하고 그 정보를 나의 블로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트랙백을 자주 보내라.
한국의 누구 때문에 구글이 힘을 써진 못하지만, 세계의 검색 시장 점유율 60%에 달하는 구글은 그 놀라운 알고리즘 덕분에 가장 정확한 검색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구글이 특히 좋아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백링크(Backlink)'라는 것입니다. 쉽게 설명을 하자면 좋은 등급의 블로그가 나의 글에 링크를 걸면 구글은 '흠...이 좋은 놈이 이 글을 추천하는군. 아마 좋은 글일거야'라고 생각하고 검색 결과에 반영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나의 글에 링크를 거는 것이 백링크인데 한국에서 사용되는 표현으로 이야기를 하면 누군가가 나의 글에 트랙백을 보낸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많은 트랙백을 받으면 곧 나의 등급은 점점 높아지고 검색 결과의 상위에 노출됩니다.
이것은 또한 다양한 유입 경로를 만드는 지름길이기도 합니다.

소셜미디어(Social media)를 이용하라.
만약 여러분의 블로그로 들어오는 트래픽의 유입경로가 다양하지 않다면 새로운 트래픽 전략을 만들어야 합니다. 블로그를 포함한 모든 웹사이트는 유입경로가 많아야 살아남고 성공할 수 있습니다. 현시점에서 인터넷의 최고 트래픽 소스인 구글, 페이스북, 유투브는 언제 다른 검색엔진이나 소셜미디어에 자리를 뺏길지 모릅니다. 그렇지만 현시점에서 가장 트래픽이 많은 선두그룹은 바로 소셜미디어 사이트입니다. 이런 소셜미디어를 최대한 이용하는 것이 트래픽을 늘리는 지름길입니다. 당연한 이야기를 당연히 하는 것이지만요.
혹시 자신의 분야에 맞는 소셜미디어 사이트를 찾기를 원한다면 이곳으로 가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물론 영어입니다.

지금은 힘들어도...


3. 명확한 주제가 없다.
수많은 블로그는 자신만의 니치(Niche), 즉 명확한 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보다 더 수많은 블로그는 자신의 주제가 없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물론 개인의 일상을 기록한 블로그를 제외한 비지니스를 목적으로 한 블로그는 당연히 자신만의 확실한 주제가 있어야 합니다. 만약 그렇지않다면 언젠가는 블로깅에 시들해지는 자신을 느낄겁니다. 그리고 곧 그 블로그는 좀비블로그로 남게 됩니다. 그럼 어떻게 내 주제를 명확히 할 수 있을까요?

초심으로 돌아가라.
왜 블로그를 시작했습니까? 왜 블로그를 하고 있습니까? 당신은 블로그를 통해 무엇을 팔려고 합니까? 당신은 블로그로 뭘 만들려고 합니까? 이런 가장 근본적인 질문을 매일 던져야 합니다. 모든 블로그는 각각의 존재 이유가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어떤 목적을 가지고 블로그를 만들었다면 날아간 화살처럼 곧장 그 목적만을 향해 나아가야 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하루 이틀만에 결과를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마치 좁고 험난한 길을 가는 것처럼 느껴질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목적이 있을 때, 내가 가는 길은 결코 좁은 길이 아닙니다. 그저 하나의 길일 뿐, 넓고 좁은 것은 목적을 잃었을 때나 인식하는 것입니다.

4. 고정 방문자가 적다.
처음 블로그에 방문자가 발생한 다음, 방문자 그래프는 수직 상승을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물론 그동안 여러분은 방문자를 늘리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를 했을겁니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한 검색 유입도 늘어나고, 포털이나 소셜미디어 등을 통한 유입도 많이 늘어났을겁니다. 하지만 하루는 방문자가 몇 천명이 되다가 하루는 몇 백명도 되지 않는 들죽날죽한 방문자 그래프의 원인은 바로 '고정 방문자'의 숫자가 적기 때문입니다. 고정 방문자, 혹은 충성도가 높은(loyalty) 방문자는 여러분의 블로그가 성공하기 위한 가장 큰 초석이 됩니다.

고정 방문자는 어떻게 늘릴까요?

이메일 구독과 RSS 구독을 권유하라.
j4blog의 방문자는 하루에 200명이 되지 않습니다. 넵! 사실입니다.(어차피 변방이라서;;;) 하지만 RSS 구독자의 수는 800명을 넘습니다. 현재 구독 중인 분들이야말로 가장 든든한 힘이 되고 또 제가 블로깅을 지속하게끔하는 배경이 됩니다. 구독자들은 저의 글을 지속적으로 읽고 또 블로그에 방문을 하고 댓글을 남기기도 합니다. 여러분의 블로그의 구독을 권하세요. RSS 구독 버튼도 크게 내걸고, 글 말미에 RSS 구독 권유 멘트도 남기고, 저처럼 ebook을 이용해서 링크를 남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국내 최초!!! 블로깅 팁 ebook 무료 배포)

이메일 뉴스레터(Email Newsletter)를 시작하라.
제가 블로깅 팁 ebook을 배포하면서 여러분의 이메일 주소를 수집 중입니다. 이렇게 수집된 이메일 주소로 여러분의 블로그 글의 발행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법의 프로모션을 시작해보세요. 제가 현재 구독 중인 해외 블로그의 이메일 뉴스레터는 신속하고 다양한 정보를 보내고 있습니다. 단순히 스팸 메일이 아니라 진짜 가치있는 컨텐츠를 담은 메일이라면 당연히 여러분의 블로그로 방문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글을 발행하라.
사실 j4blog에 해당하지는 않는 말입니다만;;;;; 여러분의 블로그의 글을 정기적으로 발행을 해보세요. 예를 들면 수요일에는 영화를 주제로 글을 발행한다거나, 또는 매일 저녁 9시에 예약 발행을 해놓는다거나...이런 식의 정기 발행은 방문자나 구독자에게 신뢰와 기대감을 줌과 동시에 충족을 시켜줘서 독자의 충성도를 늘릴 수 있습니다.  블로그로 돈을 벌기 위해 알아야 할 10가지 법칙의 법칙 4번입니다. -_-a

소셜미디어, 즉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적극 활용하라.
수많은 소셜미디어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으뜸이 바로 페이스북과 트위터입니다. 물론 현재 구글플러스가 맹추격 중입니다만. 이 두 서비스는 가장 많은 트래픽을 가지고 있는 것이고 또 네트워킹이 잘 되어 있습니다. 제가 글을 쓴 것이 트위터를 통해 알려지면 저의 팔로워는 제 블로그의 글을 보기 위해 방문합니다. 이렇게 잘 구성된 링크는 지속적으로 방문자를 불러들이고 충성도를 높이는 지름길이 됩니다.

가능한한 최고의 컨텐츠를 만들어라.
블로그의 구독자나 방문자를 늘리는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만 그래도 Content is King이라는 진리는 불변입니다.

5. 블로그의 수입이 적다.
만약 여러분이 개인적인 취미로 블로깅을 하는 것이 아니라면 다양한 곳으로부터 수익이 발생하길 기대할겁니다. 그리고 수익을 늘리기 위해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을겁니다. 하지만 그런데도 불구하고 의외로 수익은 쉽게 늘지 않습니다. 

어떻게하면 수익을 늘릴 수 있을까요?

블로그를 만들고 당장 수익을 기대하지마라.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많은 이들이 블로고스피어로 모여들었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 제대로 수익을 얻기 시작한 블로그는 1%도 채 되지 않습니다. 수많은 이들이 블로그를 만들면 당장 방문자가 폭주하고 수익이 생길 것 같지만 처음 3개월 정도는 100원도 못번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얼마나 꾸준히 자신의 목표를 향해 가는가에 따라서 결과는 엄청나게 다릅니다. 

명확한 계획을 만들어라.
블로그를 통해 돈을 버는 것은 알겠는데 어떻게 벌어야하는지 구체적인 계획이 없이 무작정 시작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이것저것 손을 대다가 결국 좋은 결과는 얻지 못하고 금새 포기해버리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결국 블로그를 개설하는 초기부터 명확한 계획을 세워서 추진을 해야 합니다. 어떤 컨텐츠를 만들고 어떤 방법으로 수익을 얻을 것인지 처음부터 뚜렷한 계획을 만드십시오.

하나의 수익모델에 매달리지 마라.
블로그 수익 모델 중에 가장 널리 알려져있는 구글 애드센스 같은 경우는 누구나가 쉽게 수익을 올리게끔 해줍니다. 하지만 하나의 수익모델에 매달려있는 경우 애드센스 계정이 폐쇄된다거나 하면 최악의 경우가 발생하고 맙니다. 애드센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수익 모델을 개발해서 블로그에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해외의 수익모델을 적극 개발하라.
한국 내의 블로그는 대부분 애드센스나 포털에서 제공하는 클릭형 광고 또는 링크프라이스 같은 제휴광고를 수익모델로 삼습니다. 물론 한국의 블로그 수익모델도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지만 해외에 눈을 돌려 블로그 수익모델을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사실 j4blog의 주 수익은 애드센스도 아닌 TextlinkAds라는 곳에서 발생합니다. 본문 아래 있는 RSS 구독 권유 버튼 아래 있는 배너가 바로 Text link Ads 사이트로 연결되는데 월 수입이 링크 당 $10~$50까지 다양하게 발생합니다.[각주:3] 

방문자의 문제를 해결하라.
블로그 방문자가 가장 원하는 것은 바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입니다. 그것이야말로 가장 충성스러운 방문자를 만들고 그로 인한 트래픽은 수익을 창출합니다. 그저 돈을 벌기 위해 보험이나 이런 저런 광고를 도배해봐야 수익은 생각만큼 늘지 않습니다. 내 블로그에 오는 방문자가 가장 필요로 하는 것, 구독자의 문제점을 속시원히 해결해 주는 것, 이것이 가장 좋은 컨텐츠의 형태이고 또 수익을 늘리는 지름길입니다. 수많은 리뷰 사이트들을 생각하시면 될겁니다.

 
우리는 인터넷을 통해, 블로그를 통해 다양한 자신만의 목적을 달성하려고 합니다. 혹시 여러분이 블로그를 운영하시다가 힘들 경우, 내가 무엇이 문제인지 자신의 블로그의 문제점을 살펴보십시오. 그리고 그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이 된다면??? 위에 제시한 방법들을 사용해보세요.

  1. 바로 그 블로그에 남겨진 다른 블로거들의 댓글과 링크를 통해 [본문으로]
  2. 제 무덤에 침을...쿨럭 [본문으로]
  3. 저는 링크 2개로 월 $40 정도의 고정 수익이 있습니다. 위에도 이야기했지만 j4blog 방문자는 200명도 되지 않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또 다른 블로그(영문)들은 제휴마케팅이 주수입입니다. [본문으로]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