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블로거들은 자신의 블로그로 많은 수익을 얻기를 바랍니다. 물론 자신의 일상을 담담히 기록하는 블로거들도 많이 있습니다만, 지난 몇 년 동안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해서 많은 이들이 수익을 위한 블로그를 운영 중입니다. 블로그가 인터넷 사업 아이템이 된 것이죠. 하지만 생각과는 달리 대부분의 블로그는 수익을 거의 만들어내지 못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BBC에서 방영했던 Dragons' Den이라는 프로그램은 5명의 투자자 앞에서 자신의 사업 아이템을 설명한 다음 투자를 받아내는 프로그램입니다. 예전에 한국에서도 이와 거의 비슷한 방식의 TV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암튼, 다양한 개인이나 단체가 와서 자신의 사업 아이템이나 현재의 사업 진행 상황과 미래 계획등을 소개하면 투자자는 날카롭게 질문을 한 다음 확신이 서면 그 자리에서 바로 투자가 이뤄집니다. 어떤 사업가는 투자자의 질문에 답변을 제대로 하지못해 혹독한 비판과 투자 유치에 실패를 합니다. 하지만 어떤 사업가는 강한 열정과 정확한 비젼을 제시해서 투자에 성공을 하기도 합니다.

저 이런 블로거입니다. 돈 좀...;;

블로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얻겠다는 것은 달리 말하면 자신의 블로그가 곧 사업 아이템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블로그가 자신의 사업 아이템이라면 어떻게 운영하고 어떻게 수익을 얻고 어떻게 방문자를 늘린다는 것을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블로거들은 이러한 명확한 비젼이나 계획이 없이 그저 막연하게 방문자를 늘려서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만 생각합니다. 그저 오늘 읽은 글 중에서 '이렇게 하면 블로그 수익이 많이 올라갑니다.'라는 내용이 있으면 자신의 블로그와는 동떨어진 주제나 운영 방법이라도 덥석 시도를 합니다. 그리고 곧 다른 방법이나 다른 수익 아이템을 찾아 돌아다닙니다. 그러다보니 최근엔 수익을 올린다는 블로그를 방문하면 대부분이 보험 이야기뿐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투자자라고 가정하고 어떤 블로그에 투자를 하려고 한다면 '저는 잡다한 연예 이야기를 올려 방문자를 늘린다음 보험 아이템으로 수익을 올릴겁니다.' 이렇게 설명한 블로거에게 투자를 할 수 있을까요? 

결론입니다.
여러분은 투자자입니다. 그리고 누군가의 블로그에 투자를 하려고 합니다. 이제 그 블로그는 어떤 주제로 운영되고 어떤 수익 아이템을 가지고 있고 운영 방식과 글 발행 주기, 방문자, 구독자, 앞으로의 운영 계획 등등을 꼼꼼히, 그야말로 하나도 빠뜨리지 않고 확인하고 투자를 결정해야 합니다.

이제 여러분의 블로그를 보십시요.투자할 확신이 생기시나요?

덧1)
'블로그를 운영에 거의 돈이 들지 않는데 일반적인 사업에 빗대어 투자 운운하는 것은,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과는 약간 다른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생각을 하시는 분도 계실텐데 사소한 블로그 운영이라도 제법 많은 시간이 들어갑니다. 시간은 곧 돈입니다.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가치를 지닌 것입니다.

덧2)
Dragons' Den은 이미 종영된 프로그램이긴 하지만 아직도 여기에선 방영 중입니다. 물론 메인 방송국은 아니지만...암튼 느려터진 호주라니;;; 에피소드중에 하나 이야기를 하자면 5명의 투자자 중 4명은 아웃을 하고 1명만 남아있는 상황, 사업 아이템을 가져온 남자는 그야말로 열정적이지만 침착하게 자신의 사업 아이템의 비젼을 설명합니다. 결국 5천만원 Get!!!! 약간 뭉클했습니다. 그 남자가 가지고 온 아이템은 일종의 휴대용 도금기;;;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