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블로그의 홍보를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포털에 글을 보내기도 하고, 이웃 블로그에 트랙백과 댓글도 남기고, 유행하는 검색어에 관한 글도 써보고 수많은 방법으로 자신의 블로그를 알립니다. 물론 블로그의 트래픽을 늘리기 위한 것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방법들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있는데 바로 ebook[각주:1] 제작입니다.

그렇다면 ebook제작이 블로그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모든 블로그는 자신만의 컨텐츠가 이미 있다.
보통 많은 블로그들이 ebook 제작을 두려워하거나 꺼려하는 이유가 '도대체 어떤 방법으로 책을 만드나?' '도대체 무슨 내용으로 책을 만드냐?'입니다. ebook을 만든다라고 하면 대다수가 완전히 새로운 내용의 컨텐츠를 새로운 형식(ebook이라는 포맷)으로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많은 ebook은 블로그의 컨텐츠를 약간만 재가공해서 나오는 것이 많습니다. 제가 쓴 '허탈하게 짧은 블로깅 팁'ebook도 이미 기존에 있는 컨텐츠를 약간, 정말 약간만 재가공을 해서 만든 것입니다.

2. 자신만의 컨텐츠를 다양한 포맷으로 만들 수 있다.
블로그에 이미 텍스트로 된 컨텐츠가 있다면 이것을 PDF형식의 ebook으로 만듦으로써 새로운 포맷의 컨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보통 블로그들은 자신의 컨텐츠를 오직 블로그에 수록된 텍스트 형식의 컨텐츠로만 간직하고 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수고만 한다면 우리는 새로운 형태의 컨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것도 이미 만들어진 컨텐츠를 이용해서 말이죠. 게다가 하나의 컨텐츠를 다양한 형태로 만든다는 것은 대단한 위력을 발휘합니다.

3. 다양한 포맷의 컨텐츠는 끝없이 위력을(evergreen) 발휘한다.
한국의 검색 시장이 비록 네이버에 의해 독점되는 형태이긴 하지만 그래도 엄연히 고유의 검색어는 위력을 발휘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네이버나 구글 어떤 검색 엔진에서나 '블로깅 팁 ebook'혹은 '블로그 팁 ebook'으로 검색을 하신다면 저의 블로깅 팁 ebbok 배포글이 첫번째 검색 결과에 올라가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만들어진 디지털 컨텐츠는 웹이 존재하는 한 결코 없어지지 않습니다. 일례로 제가 10년 전에 만든 3D 그래픽 프로그램 동영상 강의는 아직도 웹에 돌아다니고 있습니다.[각주:2]

4. 나만의 리스트(list making)를 만들 수 있다.
가장 매력적인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나만의 리스트를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가 배포한 ebook은 사이드바에 있는 구독(?)요청 폼에 성함과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시면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즉, 저는 여러분의 성함과 이메일 주소를 수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제 저는 '블로그 팁'에 관심이 있는 분들의 성함과 이메일 주소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만약 제가 미래에 블로그 팁에 관한 새로운 ebook을 판매를 한다고 가정해봅시다. 이미 제가 가진 이메일 주소를 통해 저는 여러분에게 이메일을 보낼겁니다.
'XXX님, 저의 블로깅 팁에 관한 ebook을 다운로드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번에 제가 새롭고 알찬 내용의 블로그 글쓰기 팁에 관한 ebook을 새로운 제작을 했습니다. DVD 동영상 강의와 ebook 셋트가 4만원인데 제 블로깅 팁을 먼저 다운 받으신 분에 한해서 2만원에 판매합니다.
보시고 도움이 되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2011년 김 재준 올림'
뭐 이런 식으로 내용을 작성해서 말이죠. 요점은 바로 '블로그 팁'에 관심이 있는 분들의 성함과 이메일 리스트를 제가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다음에도 비슷한 내용의 ebook이 있다면 이 분들의 구독 퍼센트는 거의 80% 이상은 됩니다. 이것이 바로 리스트의 장점입니다. 그리고 ebook 배포는 블로그가 리스트를 만들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방법입니다.

5. 블로그 최고의 수익모델이 될 수 있다.

블로그는 수많은 수익모델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당연히 자신의 좋은 컨텐츠가 있으니 가능한 일입니다. 그런데 그 컨텐츠를 가장 좋은 모습으로 가공한 것 중의 하나가 바로 ebook입니다. 물론 동영상컨텐츠(강의 등의)와 podcast도 있습니다. 이런 멀티 포맷의 컨텐츠는 충분히 자신만의 제품으로 판매가 가능하고 또 수많은 블로거들이 자신의 컨텐츠를 ebook으로 판매 중에 있습니다. 여러분의 블로그 글(contents)는 언제든지 ebook으로 가공해서 판매할 수 있는 훌륭한 컨텐츠입니다.


나만의 책을 쓴다.
정말 꿈같은 이야기라고 우리는 생각합니다. 사실 대다수의 블로거들은 이미 자신의 블로그에 수 십, 수 백권의 책을 이미 제작해둔 채 책(ebook) 제작은 아주 먼나라 이야기처럼 생각해버리고 맙니다. 여러분의 블로그를 다시 한 번 보세요. 여러분의 글을 다시 한 번 보세요. 이미 여러분은 훌륭한 저자이고 여러분의 블로그는 훌륭한 책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ebook은 여러분의 블로그에 새롭고 놀라운 활력을 불어 넣을겁니다.

덧1)
재준씨가 쓴 블로그 팁 ebook을 다운 받으시려면 'j4blog 블로깅 팁 ebook 무료 배포' 이곳으로 가시면 됩니다.

덧2)
조만간 '5분만' 시리즈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5분만에 블로그 만들기, 5분만에 ebook 만들기, 5분만에 블로그 수익내기 등등의 내용으로 시작할 생각입니다. 물론 이 내용들 역시 ebook으로 제작해서 나중에는 판매까지 할 생각입니다. 후후...안 팔려도 뭐...우린 계속 가난했으니 -_-a 걱정 안 합니다. 쿨럭쿨럭 
 

  1. 전자책이라는 어색한 번역이 있긴있지만 그냥 ebook이라고 하는 편이 자연스러운듯해서 ebook이라는 말로 통일하겠습니다. [본문으로]
  2. 쪽팔린 과거인데...이게...없어지지도 않습니다. OTL [본문으로]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마음에 드시지 않았더라도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재준씨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앤소니진 2011.11.17 19: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이것도 말이 쉽지 막상 콘텐츠를 구상하려면 상당히 어렵습니다. 또한 이미 블로그에 올린 콘텐츠라도 ebook으로 만드려면 다듬는 작업을 거쳐야 제대로 된 책이라고 보네요.
    제가 ebbok 콘텐츠 구상 문제로 한달 넘게 고민만 하다가 시간만 보낸 경험이 있어서 이런 말씀을 드리는 거죠.
    ebook이라도 종이책이랑 매체만 다르지 결국 상품이기 때문에, 콘텐츠를 상업적 특성을 고려해서 철저하게 재가공해야 팔린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표지 등 디자인적인 측면도 무시할 수 없어서 이 부분에 취약한 사람들에게는 어려움이 많을 것 같습니다.
    특히 개인적인 잡담 위주로 블로그를 운영한 사람들이라면 그런 글들을 그대로 ebook으로 만들 수는 없는 노릇이겠죠.

    • BlogIcon 재준씨 2011.12.01 07: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말씀처럼 쉽진 않습니다. 단지 처음 접근을 어떻게하느냐인데...처음 작업부터 판매용 ebook을 생각하신다면 일단 컨텐츠 양부터가 달라야겠죠. 해외에서 판매되는 ebook은 실제 책의 페이지 수와 다르지 않다는 것만 봐도 작업하기가 쉽지 않다고 봅니다.
      다만 내 블로그에서 ebook도 제공합니다. 식의 초기 접근이라면 자신의 기존 컨텐츠를 이용해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발행한 ebook도 마찬가지구요.
      나중에 이와 관련해서 좀 더 깊이있는 이야기를 나눴으면 좋겠네요. :)

  2. BlogIcon 구차니 2011.11.20 16: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언젠가는 제 블로그의 내용을 정리해서
    ebook(pdf)로 구조화 된 문서로 정리하고 싶긴한데
    "구조화 된 문서"라는게 가장 걸림돌이 되더라구요..

    워드프로세서 놔두고 수작업으로 자간 장평에 글씨 크기 맞추고 책을 만들도록 배우는데 대한민국이니까요 ㅠ.ㅠ

    • BlogIcon 재준씨 2011.12.01 07: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ㅎㅎ 저는 워드프로세서로 pdf 만들었습니다.

      아무래도 기본적인 눈높이가 있으니 구조화된 문서를 요구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해외의 독특한 편집의 ebook을 보면서 아! 이런 식의 컨텐츠 제작도 가능하구나라는 생각을 할 때도 있습니다.

      어차피 내가 만드는 컨텐츠니깐 내 맘대로! 라는 것이 저의 기본 정서라서...ㅎㅎ

  3. BlogIcon Magicboy 2011.12.12 21: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블로그처럼 일관된 컨텐츠를 만들어온 블로그라면 해봄직하군요. 잡학에 신변잡기인 제 블로그로서는 요원한 일입니다 ㅜㅜ.

    • BlogIcon 재준씨 2011.12.13 11: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잡학에 신변잡기라도 추리다보면 정리가 되지 않을까요? ㅎㅎㅎ
      사실 개인적으로는 ebook이 꼭 어떤 특정한 주제를 가질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수필도 ebook이 될 수 있거든요. 아직은 그런 부분에 있어 더 발전을 거듭해야할 상황이라서요. 댓글 감사드립니다.

  4. 2012.04.05 10: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