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지금 29의 나이를 살고 있는 젊은이, 그리고 앞으로 29의 나이가 될 젊은이에게 보내는 편지입니다. 29살이 넘은 늙은이들은 꺼져.. 안 보셔도 됩니다.

뜬금없이 보내는 이 편지가 너에게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반말이라고 기분 나쁘면 읽지 않아도 된다. 꼬으면 일찍 태어나지)

29살의 젊은이는 왜 항상 외로울까? 그것은 니가 남친이나 여친이 있어도 마찬가지이다. 그 나이가 되면 인간은 본질적으로 한 번 외로워주는 시기다. 말 그대로 '상실'의 시대이기 때문인데...어린 시절의 치기어린 꿈을 접고 더럽고 냉혹하기 이를데없는 현실을 살아야 하기 때문이다. 솜털같이 포근했던 모라토리움의 시대를 걷고 이젠 삶의 주인이 나임을 깨닫는 시기이다.

29살의 나이는 알 수 없는 절박감에 시달리는 시기이다. 현실은 겁나게 무서워보이고 더 이상 내 인생을 보살펴주는 사람도 없고...막 말로 무섭게 차가운 얼음위에 맨발을 올리는 심정일게다. 언 넘은 이 글을 읽는 와중에 생각할게다. '난 고등학교 졸업하고 바로 사회에...' 닥쳐라. 사회에 일찍 발을 디뎠건 아직 학생이건 29살의 나이의 넌 니 인생 알아서 살아야 할 시기이다. 그렇다. 지금 우린 'The era of 29 years old'를 이야기하는 거다. 바로 '책임'이라는 단어를 느끼는 시기이다. 꿈의 좌절을 느끼는 시기이다. 현실의 참담함을 느끼는 시기이다.

하지만 돌이켜보면 네가 그렇게 큰 어려움을 겪는 이유 중의 하나는 '목표의 부재'다. 어린 나이부터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확실하게 알고 사는 사람도 많다. 난 사람들이 자신이 인생에서 하고 싶은 일이 뭔지를 모르는 것을 것을 숱하게 봐왔다. 직장생활 성실히 하고, 애 놓고, 교육 잘 시키고, 집 사고, 차 사고, 가족이랑 행복하게 오손도손 사는 것도 좋다. 하지만 '하고 싶은 것을 하고 산다'는 것을 간과하지 마라. 내가 진짜로 하고 싶은 것이 뭔지를 깨달아라. 만약 그것이 있다면 결코 잃지 말아라. 막 말로 인생 한 번뿐이다. 진짜로 하고 싶은 것을 물질적이거나 쾌락적인 것으로 착각하진 마라.  

또한 29살의 나이를 힘들게 하는 것은 바로 '사람'이다. 사람과 만나고 헤어지는 것은 비단 나이에 상관없이 힘들다. 하지만 특히 그 나이가 힘든 것은 잃는다는 심정을 알기 때문이다. 그리고 알게모르게 절박해져있는 너의 심정이 주변 사람들에게는 짜증으로 보인다. 성질 더러운 놈으로 오해하기 십상이다.  그러니 짜증 그만 부리고 사람을 소중히 여겨라.

29살의 나이가 지니는 무게를 이해 못하는 넘들은 그저 모든게 짜증난다. 자신의 내면을 이해를 못하고 그저 불안감에 주변 사람들에게 성질만 버럭 내봐야 남는 것은 합의금에 상처받을 가족들뿐이다. 너의 심정을 먼저 니가 이해를 해라. 그리고 주변을 보면 조금은 세상을 넓게 볼 것이다. 그리고 세상을 돌아다니며 많은 것을 봐라. 호주에서 워킹홀리데이 비자 주는 것도 나이 제한 있다. 돌아다녀라. 인터넷만 하지말고 밖에 나가서 사람을 만나고 바다를 접하고 산을 접해라.

길게 써봐야 제대로 읽는 놈도 없을테니 간략하게 요약해서 마무리한다.

사람을 소중히 여겨라. 목표를 가져라. 지금 너의 마음을 이해하라. 세상과 만나라.
지금이 니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기임을 깨달아라.


부디 이 글이 근원을 알 수 없는 너의 절박감이나 불안감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기를 기대한다. 상투스럽게 기운내라는 소리는 하지 않는다. 하고 싶은 말은 지금, 현재, 너의 위치를 직시하라는 말이다. 그리고 미래를 걱정하지 말고 현재를 살아라. 가끔 머리도 쉴 겸 게임이나 만화도 좀 보고...푹 빠지진 말고... 술 줄이고, 담배는 무조건 끊어라. 백해무익이다. 그리고 시간 날때 블로그에 글쓰는 즐거움을 느껴봐라. 글쓰는 것은 니 자신을 정리하고 더 나은 너를 만들어주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블로거들이 블로깅에 중독되는 것이 다 이유가 있다. 틈날 때 블로그에 글을 쓰라.

2008년 11월 끝에서

날라리 블로거 '재준'
(사인을 쓰고 싶지만 안되는구나. 알잖어. 어차피 느리고 무거운 티스토리 새관리..)

덧1)
inspired by
silverline님의 상실의 시대, 노르웨이 숲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