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아이디어로 무장한 비지니스 모델이 매일같이 런칭되고 있습니다. 아주 뛰어난 수익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홍보의 실패나 회사 내부사정으로 사라져가는 모델이 있는가하면 거의 사기나 다름없는 형편없는 수익 구조를 가지고 있어도 꽤 큰 수익을 벌어들이는 사업모델도 있습니다.
다양한 비지니스 모델의 아이디어 중에 사용자의 아이디어를 판매하게 만들어준 아이디어 사업모델이 있습니다. 자기가 만든 디자인, 문구가 티셔츠나 팔려나간다는 상상은 너무 기분좋은 일입니다. 게다가 사용자는 자기가 얼마에 티셔츠를 사와서 얼마의 비용을 들여 프린팅하고 또 마케팅은 어떻게 하고, 홍보는 어떻게 할거냐를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지 좋은 디자인을 만들기만 하면 됩니다.
1. 회원가입을 합니다.
간단한 개인정보를 기입하면 됩니다.
2. 자신의 개인 스토어를 엽니다.
자신의 스토어 타이틀 부분은 직접 이미지를 제작해서 올릴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아마도 자신의 가게 사인보드라고 생각하시면 쉬울듯하네요.
3. 이미지를 준비하고 업로드를 한다.
이미지 사이즈나 관련된 가이드라인은 상세하게 나와있습니다.
4. 자신의 이미지로 상품을 만들고 판매를 시작한다.
회원가입 이후 자신의 가게를 열고 상품을 판매하는 과정은 예전에 제가 소개했던 Cafepress와 거의 흡사합니다. 그리고 초보자도 쉽게 접근 가능하게끔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가족들의 이미지로 T-Shirts 나 머그잔등을 만들기를 원하시는 분들도 쉽게 만들수 있겠군요.
몇 가지 문제점(?) 이라고 해야할까요? 개인적인 느낌을 몇가지 적어봅니다.
위에 언급했지만 디자이너나 사진작가는 자신의 디자인, 사진에 대한 홍보를 안해도 되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이 가게의 주인으로서 할 바를 다 해야합니다. 디자인의 제작, 제품의 관리, 판매된 물건에 대한 피드백 등등 일반적인 디자인 쇼핑몰에서 하는 것과 동일한 노력을 들여야합니다.
(사실 이건 마켓프레스와는 무관한 부분이죠)
1. 스토어 디자인의 고급화
Cafepress는 프리미엄샵을 제공하고 일정 금액을 스토어 주인에게 받습니다.
예를 들면 프리미엄샵에서는 스토어 디자인의 다양한 변화 등을 샵호스트의
의향대로 바꿀 수 있는 것처럼 말이죠.
2. 상품의 다양화
지금 현재는 남녀 티셔츠, 가방, 머그잔 등인데..Cafepress의 경우는 꽤 많은
상품을 구비해 두고 있습니다.
3. 상품의 전시 방법
만약 내가 가진 디자인이 100여개를 넘는다면??
지금 마켓프레스는 티셔츠나 가방등 상품 위주로 스토어를 보여줍니다. 결국
사용자는 일일이 상품을 클릭해서 그 디자인을 봐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스토어 방문자는 옷의 색이나 형태를 보는 것이 아닙니다. 순수하게 디자인만을
보고 구매를 결정합니다.
이런 몇가지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 물론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지만 - 마켓프레스는 Cafepress의 한국형 모델로 흥미로운 부분이 많군요. 자신이 디자인 한 이미지, 자신이 찍은 사진등을 다양한 상품화로 통해 수익을 얻는다는 것은 언제나 기분 좋은 일이니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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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원가입을 합니다.
간단한 개인정보를 기입하면 됩니다.
2. 자신의 개인 스토어를 엽니다.
자신의 스토어 타이틀 부분은 직접 이미지를 제작해서 올릴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아마도 자신의 가게 사인보드라고 생각하시면 쉬울듯하네요.
3. 이미지를 준비하고 업로드를 한다.
이미지 사이즈나 관련된 가이드라인은 상세하게 나와있습니다.
4. 자신의 이미지로 상품을 만들고 판매를 시작한다.
회원가입 이후 자신의 가게를 열고 상품을 판매하는 과정은 예전에 제가 소개했던 Cafepress와 거의 흡사합니다. 그리고 초보자도 쉽게 접근 가능하게끔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가족들의 이미지로 T-Shirts 나 머그잔등을 만들기를 원하시는 분들도 쉽게 만들수 있겠군요.
몇 가지 문제점(?) 이라고 해야할까요? 개인적인 느낌을 몇가지 적어봅니다.
위에 언급했지만 디자이너나 사진작가는 자신의 디자인, 사진에 대한 홍보를 안해도 되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이 가게의 주인으로서 할 바를 다 해야합니다. 디자인의 제작, 제품의 관리, 판매된 물건에 대한 피드백 등등 일반적인 디자인 쇼핑몰에서 하는 것과 동일한 노력을 들여야합니다.
(사실 이건 마켓프레스와는 무관한 부분이죠)
1. 스토어 디자인의 고급화
Cafepress는 프리미엄샵을 제공하고 일정 금액을 스토어 주인에게 받습니다.
예를 들면 프리미엄샵에서는 스토어 디자인의 다양한 변화 등을 샵호스트의
의향대로 바꿀 수 있는 것처럼 말이죠.
2. 상품의 다양화
지금 현재는 남녀 티셔츠, 가방, 머그잔 등인데..Cafepress의 경우는 꽤 많은
상품을 구비해 두고 있습니다.
3. 상품의 전시 방법
만약 내가 가진 디자인이 100여개를 넘는다면??
지금 마켓프레스는 티셔츠나 가방등 상품 위주로 스토어를 보여줍니다. 결국
사용자는 일일이 상품을 클릭해서 그 디자인을 봐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스토어 방문자는 옷의 색이나 형태를 보는 것이 아닙니다. 순수하게 디자인만을
보고 구매를 결정합니다.
이런 몇가지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 물론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지만 - 마켓프레스는 Cafepress의 한국형 모델로 흥미로운 부분이 많군요. 자신이 디자인 한 이미지, 자신이 찍은 사진등을 다양한 상품화로 통해 수익을 얻는다는 것은 언제나 기분 좋은 일이니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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