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구독하고 있는 RSS의 숫자는 제법 많은 편입니다. 구글리더기를 주로 사용하는데 하루에 종잡아서 100개 이상의 RSS가 쌓입니다. 물론! 거의 100% 읽습니다. 전 아무래도 활자중독증이 심하게 있는듯합니다.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RSS는 두가지로 나뉩니다. 어떤 RSS는 전체 공개, 어떤 RSS는 부분 공개...왜 이렇게 분리를 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아무튼 이렇게 두 종류로 나뉘어 배달되어집니다. 위에서 제가 평균 100개 이상의 RSS가 쌓이고 대부분 읽는다고 했습니다만 그 많은 숫자의 RSS를 읽을 수 있는 가장 큰 이유중의 하나가 대부분의 RSS가 전체 공개로 배달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렇지 않은 RSS도 있습니다. 하지만 부분 출력이 되는 RSS의 경우는 제목이 그럴듯하거나, 머릿글의 내용이 그럴듯하지 않는 이상은 굳이 웹사이트까지 클릭해서 들어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분출력을 하는 이유와 부분 출력후 결과를 짐작해 보자면...
블로그의 실 방문자 수를 늘리고, 결국 블로그 자체의 트래픽을 증대시키며, 블로그에 설치된 광고의 노출을 확대시키고, 수익의 증대를 가져오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전체출력을 하는 이유와 전체 출력후 결과를 짐작해 보자면...
홈페이지의 과도한 트래픽을 줄이고, 독자에 대한 완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블로그 자체의 신뢰를 높이고, Long Life Blog를 만들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어떤 것이 더 좋은 방법인지 정답은 없는듯합니다. 단지 'RSS FEED의 부분출력 VS 전체출력 - 심플블로깅님의 블로그' 의 글처럼 공격형이냐? 수비형이냐?의 차이겠죠.

처음 블로그를 만들 때 어떻게 운영을 해보자는 세부계획까지는 없었습니다. 단지 트래픽을 높이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저도 트래픽 신경은 쓰입니다 -_-a) RSS부분 출력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부족한 제 글이라도 읽어주시는 분들이 계신 지금...그 분들을 위해서 조금이나마 더 나은 편의를 제공하는 편이 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전체출력으로 전환을 합니다. 부디 미천한 글이지만 앞으로도 계속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라이프해커 2007.10.08 18: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님께서 정확한 선택을 하셨다고 봅니다.아래 링크의 글을 읽어보시면 구글에서 일하시는 남자분이 얘기한것처럼 아직까지 부분적인 RSS를 출력하는것이 사이트의 클릭율을 확실히 증가시키다는 증거가 없다고 합니다.
    http://www.problogger.net/archives/2007/09/12/full-or-partial-rss-feeds-the-great-feed-debate/

    물론 Lifehacker.com을 위해서 일하는 여사가 이글에서 얘기한것처럼 동일한 사이트도 두가지 방식의 feed를 독자들에게 동시에 제공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전 저를 포함한 lifehacker의 사이트를 좋아하는 전세계의 대다수 독자들이 둘중에서 당연히 full feeds를 선택하지 않을가 생각합니다^^.

    저의 글을 소개시켜주셔서 감사하고요,,이 블로그는 구독한지가 시간이 좀 지났는데 오늘 댓글은 처음 남깁니다. 이후에 많은 교류가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감사합니다:)

    • BlogIcon 만귀 2007.10.10 09: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실 매일 많은 수의 RSS를 쏟아내는 사이트는 되려 부분출력이 되어줬으면 하는 바램도 있습니다. Techchurch나 Mashable!같은 사이트는 하루에도 몇십개의 글이 올라오는 경우가 많아서 전체 공개가 되면..난감한 경우도 있더군요. ^^ 하지만 심플블로깅님의 말씀처럼 부분공개보다는 전체공개가 독자를 위한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게다가 부분공개가 광고수익을 올려준다는 보장도 없구요. 저야 광고수익과는 무관한 블로그지만 -_-a(수익이 없어요..수익이..)

      관심가져주셔서 감사드리고, 또 좋은 정보를 얻게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사실은 무슨연유에서인지 이 글이 댓글 휴지통에 들어가있더군요. 뜬금없이 제가 확인하지 않았다면 영영 못볼뻔했습니다. 딱히 필터링을 걸어놓은 것도 없는데 말이죠. 죄송합니다.

      앞으로 좋은 '소통'이 이루어지길 바라겠습니다. ^^

    • BlogIcon 라이프해커 2007.10.10 15: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죄송하시다니 왠 말씀을~,,,티스토리가 가끔 댓글을 휴지통에 이전시켜 버린다는 글을 다른 블로그에서 한번 본적이 있습니다.이후엔 저도 가끔씩 확인해볼려 합니다. ^^

      말씀하신것처럼 업데이트 속도가 아주 빠른 사이트는 부분출력이 더 적합할수가 있겠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구글 리더같은 경우는 List view와 Expended view두가지 방식으로 글을 읽게 해주므로 그것도 글 읽기를 보완해주는 한가지 기능이 되지 않겠는가 생각합니다:)

    • BlogIcon 만귀 2007.10.11 06: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 티스토리의 시스템상의 문제가 있나보군요.

      말씀하신 것처럼 업데이트 속도가 빠르다할지라도 독자가 스스로의 취향에 맞춰 제목읽기나 전체 읽기가 가능하니 선택의 몫은 독자에게 넘어간듯합니다. 결국 공급자는 전체공개를 우선으로 해야한다고 생각이 드네요.
      전체공개의 단점이 뭔가를 생각해봐도 금방 떠오르지 않는 것을 보면...아무래도 RSS 전체공개가 대세를 보이지 않을까 생각도 해봅니다. 언제나 관심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