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구독하는 RSS는 꽤 됩니다. 주로 영어권 블로거들의 RSS이지만 그 수는 꽤나 많은 편입니다. 그리고 국내 블로거들의 RSS도 적은 수는 아닙니다. 주로 전 웹브라우저에서 읽는 편인데 인터넷 서핑보다는 RSS 읽는데 시간을 더 많이 보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생각해보니 종종 보다는 거의군요(RSS 전문을 읽기위해 방문하는 경우도 인터넷 서핑으로 계산한다면 말이죠)

제가 구독하는 RSS 중 두 분 블로거께서 비슷한 주제, 다른 시각의 RSS에 대한 글이 있기에 잠시 저도 RSS에 대한 개념과 왜 구독하는지에 대해 생각을 좀 해봤습니다.

"내 블로그 키우기의 출발점- RSS 구독자 수 늘리기" - 블로그나라

"
RSS 구독자의 중요성" - 신나는 블로그 세상, 신날로그

글처럼 RSS를 구독하는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만, 두 분의 공통적인 부분은 바로 '특정 정보의 취득'이라는 것입니다. 컨텐츠의 질적인 면도 보장이 되어야겠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Unique_독특함' 이라는 부분이 보장 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The letter is not late

제 경우를 보면 '블로깅에 관한 컨설팅'이 주로 구독하는 RSS의 주제입니다. 하지만 묘하게도 각각의 RSS는 다 각자의 생각, 의견 그리고 느낌이 틀립니다. 그런 글들은 읽는 재미를 느끼게 합니다. 이것은 해리포터가 가만히 앉아 이곳 저곳에서 부엉이들이 물어와 전해주는 그 각각의 독창적인 이야기를, 편안히 앉아서 읽는 느낌입니다.

뉴스관련 RSS는 거의 없는 편이고 또 있더라도 대형 테크니컬라이터 사이트에서 구독하기 때문에 비슷한 내용이 대부분입니다. 결국 뉴스는 한두군데에서만 구독합니다.

다시 생각해보면 독특하지 않은 내용, 어디서나 볼 수 있는 내용은 차라리 일간지뉴스나 다를바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절대 RSS 구독자의 숫자를 늘리지 못합니다.

이야기는 간단합니다. RSS 구독자를 늘이는 방법은 바로 이것입니다.

'Keep Unique, Keep consistency'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09.24 12: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입니다^^
    말씀대로 저도 나름 유니크한 블로그를 추구하나 참 쉽지않네요 ㅎㅎ

  2.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11.05 21: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RSS가 무엇인지 전혀 모르고 있었는데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어요. 그런 의미에서 제 첫 RSS 구독지로 선정 되셨습니다. 올리신 글들 모두 초보인 제 눈을 띠워줄 주옥같은 글인건 아직 읽어보지 않았지만 자명한 일이니, 매일 꾸준히 읽어야 할것 같내요. 좀 많은것 같지만 읽으면서 초보블로거에서 탈출 해 보렵니다.

    • BlogIcon 만귀 2007.11.05 21: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피아님의 글이 제가 지금까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느낄 수 있는 가장 큰 행복을 가져다 주셨습니다. 첫 구독RSS라는 영광을 주셔서 너무나도 감사드립니다.

      부족한 글 도움이 되신다니 너무 기쁘네요. 앞으로도 자주 뵐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감사드립니다.

  3. BlogIcon 파란토마토 2008.01.07 10: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읽었습니다.
    새글 읽다가 엉뚱하게 댓글은 여기에 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