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들 블로그는 개인 미디어라고 합니다. 그리고 아마도 미디어와 닮은 꼴이 많아서 그런 말을 붙였지않나 생각이 듭니다. 정보를 생산하고 배포하고 그로 인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그런 미디어의 모습을 블로그는 온전히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이라는 단어가 붙어 미디어이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사상, 성향, 정보등을 반영합니다. 

즉 블로그는 절대 객관적이지 않은 미디어입니다.[각주:1] 주관적인 미디어일 뿐이죠. 자신의 의지대로 자유롭게 글이나 멀티 미디어를 배포하는 것입니다. 남들에게 욕을 얻어 쳐먹든지말든지 지 꼴리는대로 글을 쓰는 것이 블로그입니다. 무엇이건 자유롭게 까댈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자유를 얻기 위해서 치뤄야 할 댓가입니다. 자유롭게 까대는 대신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하고 까대는 대상으로 부터, 혹은 그 지지층으로 부터 비난과 더불어 다양한 불이익을 받을 것이라는 수긍해야 합니다. 블로거가 가진 딜레마는 바로 이 자유에서 시작됩니다. 내가 쓰고 싶은(까대는) 글을 쓴다->인기를 얻는다 보다는 내가 그다지 관심없는 (하지만 방문자가 좋아하는) 글을 쓴다->인기를 얻는다가 휠씬 더 매력적이라는 것입니다.

내가 원하지 않는 직업을 가지고 사는 수많은 사람들의 현실과 블로고스피어의 현실은 한치도 틀림없이 닮아있습니다. 굳이 내가 쓰고 싶지만 욕을 먹기 쉽고, 인기를 얻긴 힘든 글을 쓰기보다는 많은 이들이 좋아하는, 약간 깊이 있어 보이는, 아주 살짝 진보적인 정치 성향인척 하는, 그런 글들로 인기 + 수익을 얻는 것이 그렇게 나빠 보이진 않습니다.

살짝 다른 이야기로, 한국의 인터넷 환경부터 되짚어 봅시다.

1. 컴퓨터 소프트웨어는 공짜
한국의 컴퓨터 사용자들은 일단 컴퓨터 하드웨어를 제외하곤 돈을 지불하는 것을 병신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머나먼 정글 286시절부터 5.2인치 플로피에 복제된 다양한 게임들은 손에 손잡고 이동을 했었고 컴퓨터를 사면 응당 윈도우는 기본 중의 기본이고 아래아 한글을 위시한 워드프로세스 + 사용하지도 않는 3D Studio까지 설치를 해줬습니다. 당연히 컴퓨터를 구입할 때마다 용돌이들은 수많은 게임을 무료로 설치해주는 것이 당연했습니다.

2. 인터넷은 공짜의 바다
한국 사용자들에게 초기 인터넷의 정보의 바다가 아니라 공짜의 바다였습니다. 모든 서비스는 무료였고 모든 자료는 무한 공유되었습니다. 물론 해외에서 출시되는 모든 소프트웨어들은 해외의 뛰어난 크래커들에 의해 출시와 동시에 크랙되거나 시리얼 번호가 제공되었습니다. 인터넷에서 돈을 지불하는 행위 자체를 '못 배워서' '멍청해서'라고 생각하는 이들도 있었습니다.

3. 폐쇄적인 검색 환경
구글 검색 로봇이 우리가 모아놓은 방대한 DB에 접근하는 것이 싫다! 그거 날로 먹겠다는 것 아니냐!! - 이게 국내 최고 포털 네이버의 인식입니다. 사용자들이 만들어 놓은 DB를 자사의 재산으로 생각하고 결국 타검색의 접근을 불허하는... 뭐 이정도면 기업의 윤리니 지랄이니 논할 자리조차 만들지 않습니다.

결론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한국의 블로그는 독립형보다는 서비스형이 대다수이기 마련이고 인터넷에서 돌아다니는 대다수의 정보나 뉴스는 공짜라고 생각하고 기업들도 자신의 이익만 생각한 폐쇄적인 운영하고 있다고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은 세들어 살면서 집 주인 욕하기가 쉽지 않고, 남의 지식을 공짜라고 생각하다보니 내 지식의 가치를 인정하기 쉽지 않고, 폐쇄적인 환경에 살다보니 인식도 지식도 좁디 좁은 채 살게 됩니다. 이러한 몇 가지 풍토와 한계로 인해 한국에서 블로거는 아마추어 저널리스트로, 블로그는 미디어로 성장하기 힘들어 보입니다.

--------------------------------자름선-------------------------------

잡설 1. 서비스형 블로그 ≠ 개인 미디어?
블로그가 개인 미디어라고 뻔질나게 말은 하면서도 한국내에선 대다수의 블로거(누구말마따나 천만 블로거)가 서비스형을 쓰고 있다는 것은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미디어로서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말뿐인 개인 미디어라는 것이죠. 물론 모든 블로거가 독립형을 설치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블로거 개인이 비판적인 미디어를 지향하면서 서비스형에 안주하고 있는 모순적인 모습을 접할 때 약간은 답답한 점을 느낍니다.[각주:2]

블로그가 저널리즘의 성격을 띄기엔 국내의 블로고스피어는 아직까지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해외처럼 현직 기자이면서 동시에 블로거로 존재하는 이가 그렇게 많지도 않고 또 있다손 치더라도...[각주:3] 게다가 아마추어 저널리즘에 대한 시니컬한 시각은 - 심지어 블로거 본인조차 - 타인의 글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기 힘들게 만듭니다. 본인의 블로그 글 조차 가치폄하를 하는 마당에 타인의 블로그 글을 읽기 위해 돈을 지불한다거나 후원을 한다는 것은 무리겠죠. 이런 사용자들의 성향을 최대한 이용하는 것이 바로 기업입니다.

잡설 2. 블로고스피어의 시장 지배력?
국내 기업에서 블로그들의 영향력, 쉽게 말해서 잠재적인 마케팅 영향력에 대해서는 그냥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수많은 블로거들이 이야기합니다. 앞으로 블로그는 마케팅에 지배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하지만 블로거 외의 사람들이 그런 이야기를 하는 것을 전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한국에서 블로거들은 아직도 그들만의 리그에서 베스트를 뽑고, 베스트 오브 베스트를 뽑습니다.

잡설 3. 블로고스피어의 지배자, 기업
많은 이들이 블로그의 시장지배력, 혹은 블로그의 바이럴마케팅 분야에서의 우위를 이야기하지만 현실적으로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블로그가 먼저, 강력한 영향력을 얻고 기업이 그 영향력에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하지만 한국의 블로고스피어는 기업이 돈을 지불하고 블로그들의 솜털같은 영향력을 모으는 형세입니다. 아직은 국내의 어떤 블로거도 시장에 영향력을 끼치지 못합니다. 혹자는 누구누구 블로거의 기사가 이슈가 되었다!라고 이야기를 하지만 블로고스피어(블로거간의 글, 메타 블로그)외에서 그 이슈를 본 적이 있었냐고 되묻고 싶습니다. 굳이 대한민국, 2009년 최고 등의 단어로 스스로 대표인듯 내세우지만 블로거들 외엔 아.무.도 모릅니다.

--------------------------------자름선-------------------------------

블로그가 무엇이냐? 라는 질문에 다양한 대답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일기장, 자기 계발 계획서, 사회 비판서 등등...그렇다는 것은 그만큼의 다양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고 또한 힘을 지니고 있다는 것입니다. 인간은 누구나 타인 주도의 세계관에서 벗어나 자기가 자신의 삶을 주도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타인이 만들어 낸 상품, 정보를 들어주는 수동적인 태도에서 자신이 제품을 만들고 이야기를 만들고 정보를 제공하는 능동적인 삶을 지향합니다. 이러한 인간의 욕망에 가장 적합한 툴이 바로 블로그입니다.

블로그가 말처럼 '개인 미디어'이기 위해선 독립성과 자율성을 반드시 확보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조금 외롭더라도, 조금 배고프더라도, 조금 쓸쓸하더라도...그러고보니 블로그는 참 삶과 많이 닮아 있군요. :)

덧1)
inspired by
민노씨 - 블로그 어워드: 독립형 블로그 배제의 의미
최진순 기자 - 블로그 저널리즘의 미래

덧2)
2010년 1월 1일부터 씁쓸한 소리 같습니다만...쓰고 싶은 글이었습니다. 작년에 초안을 잡아두고 이제야 마무리를 했습니다만 하고 싶은 말에 비해 정리는 안 되고 글만 장황해지고 말았네요.

덧3)
민노씨의 글에 남긴 제 댓글에 '네이버를 비판하기도 남사스럽다'는 의미는 블로고스피어와 블로거 스스로가 폐쇄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기업의 폐쇄적인 모습을 비판한다는 것이 모순이라는 의미에서 쓴 글이었습니다. 제가 무슨 엘리트 주의씩이나 있을만한 깜냥도 아니고 글타꼬 무슨 대단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전원 블로거도 아닙니다. 단지 기업 주도의 피식~스러운 어워드(씩이나)에서 상을 받고 좋아하는 블로거의 모습이 좋아보이진 않습디다.

덧4)
썅소리를 제대로 하자면...
끼리끼리 해쳐먹는 올해의 어쩌구에서 상을 받았답시고 나 파워블로거!라고 좋아하는 블로거들에게 한 마디만 하렵니다. '니가 파워블로거라는 것을  니만 알어. 아무도 몰라'
네~ 저도 베스트 오브 베스트랍니다. -_-V 쥐뿔...ㅅㅂ 남들은 다 모르는데 나만 병맛나게 베스트 오브 베스트 배지 달고 있을 수도 없고...
그냥 그렇다구요.

덧5)
그나저나...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1. 블로거들간의 논쟁 중에 많은 경우가 이 부분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생긴 경우가 허다합니다. 실컷 싸우고 하는 말이 그거죠. 'ㅅㅂ 내 개인블로그에 쓴 글로 왜 ㅈㄹ이냐!' [본문으로]
  2. 너도 서비스형이잖냐!라고 이야기하실 분이 계시기에 전 이 블로그외에도 몇 개의 독립형 블로그를 따로 운영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본문으로]
  3. 하는 일이 낚시인지라 자기 블로그에서도 낚시질에 여념없는 기자 블로거가 종종 있습디다. 예전에 기자였다고 깝죽대는 몇 몇 블로거들을 보면 속이 뒤틀려서 1989년에 먹은 삼겹살이 나올 지경입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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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재준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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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수신불가 2010.01.01 17: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항간의 인터넷 미디어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주는 좋은글이십니다

  2. BlogIcon 덱스터 2010.01.01 20: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블로그는 미디어가 아니라 낙서장(먼산)

  3. BlogIcon 구차니 2010.01.02 00: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라기 보다는, 개인적인 생각으로 내가 서버에 전기먹여가며 모아온 검색정보 DB인데 왜 남들에게 좋은짓을 해주냐? 라는 생각은 틀린건 아니라고 봅니다. 물론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해서 구글처럼 그 이상의 수익을 내기 위한 방법으로 무료로 공개를 하는것이 대세가 되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긴합니다.

    예전에는 인터넷 검색사라는 자격증에 전문직업도 있었으니, 지금에서도 그에 상응하는 고급정보를 줄수 있는 사람에게는 돈을 줄만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아무튼, 설치형이 아닌 서비스형이라고 해서 비판적이지 못하고 개인미디어가 될수 없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단지 한국의 N사의 서비스로서의 블로그이기 때문에~ 펌질을 조장하기 때문에~ 성장을 하지 못한게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적다보니 무슨말을 하는지 조차 모를정도로 말이 꼬이지만, 블로그가 갈길은 멀고도 험하고, 국내 IT 내용은 너무 빈약해서 개발관련 심도있는 글은 찾기가 너무 힘들어 안타깝기 그지 없습니다. 대부분의 IT 블로거들이 리뷰나 프로그램 소개 정도로 그쳐있기 때문에 말이죠..



    결론 :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4. icelui 2010.01.02 00: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처음 들어와서 구글 블로그(정확히 어떤 건지 잘 모릅니다)인 줄 알고 구글 블로그는 독립형이구나-하고 생각했는데 무려 티스토리에, 서비스형이었군요. 그러나 독립형 블로그도 쓰고 계신다는 글을 읽으며 깨달은 점이니 무슨 이론이 있지는 않습니다.

    위 덧글에서처럼 고급정보를 (찾아)줄 수 있는 사람에게 그만한 대가를 줄 수 있듯이, 본문에서처럼 블로그에 올라온 글(검색 능력이 뛰어난 누군가가 찾아 헤맬 고급정보)에 대해서도 능히 그 대가를 지불할 마음가짐이 되어 있는가, 혹은 될 수 있겠는가 하는 게 중요한 분기가 될 것 같습니다. 그게 가능하고, 그런 생각을 품는 사람이 많아져야 한다고 J준님은 생각하시는 것 같고, 저도 심정적으로는 동의하면서도 '공짜(!)'를 돈 내고 쓰라는 말에 선뜻 수긍할 수 없는 ─ '그래서 공짜로 서비스해주는 서비스형 블로그를 쓰고 있는 거잖아.'라는 비판에서도 또한 자유롭기 힘든 ─ 비열함을 자각하게 되네요. 비열하다고까지 하는 건 너무 과장된 반응 같지만, 그 비슷한 어떤 감정은 생깁니다.

    (그건 그렇고 전기료 내가면서 서버컴 돌려서 유통시키는 건 사실 네X버가 만든 정보가 아니기 때문에, 그 네X버에 유통업체가 모든 이윤을 왜곡하여 시장가격이 생산자에게도 소비자에게도 불합리하게 형성되는 한국의 소비산업구조가 덧씌워지는 것을 느낍니다.)

    뜨끔뜨끔하면서 읽었습니다. 제 틀을 깨고 나설 만큼 성실하진 않지만, 그 틀을 분명하게 인식시켜주는 이런 거울이라도 종종 비춰봐야 하기에 고마움을 표합니다.

  5. 2010.01.02 01: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6. BlogIcon 초하(初夏) 2010.01.02 02: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로그가 주관적인 미디어라는 말씀에는 대부분 공감합니다.
    하지만, 블로그는 일반 언론이나 다른 미디어와는 다르게 소통, 즉 적극적인 쌍방향 소통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특히 더 적극적일수록 저는, 어느 정도는 영향을
    받아 객관적인 미디어로 발전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봅니다. ^&^
    오래 전 글이고 읽으셨을 것 같지만, 관련하여 썼던 글을 엮어놓습니다.

    새해의 둘째 날이 시작됩니다.
    한국민들 모두 건강하고 평안하길 기원합니다.
    재준님과 가족의 건강, 그리고 한결같은 모습을 기대하면서...

  7. BlogIcon 필로스 2010.01.02 18: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새해 첫 날부터 까칠하게 시작하시는군요^^
    티스토리 우수블로그는 인원수를 세 배나 늘렸는데도 저같은 듣보잡은 언감생심이네요.
    하지만 재준님이 베스트 오브 베스트라니 용기가 생깁니다 ㅎㅎ
    올해는 즐거운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8. BlogIcon 의리형 2010.01.02 22: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산 좋고 물 좋은 변방에 있는 블로거로 치열한 도시 생활은 동경만 합니다.

  9. BlogIcon sketch 2010.01.02 22: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준님 안녕하세요. 새해 둘째날이네요. 그동안 여기 저기 다녀오다 보니 지금 새해인사 드립니다. ^^

    새해 행복한 일 가득하시길 바라구요.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제 블로그는 2010년에도 열려있습니다. ^^;;

  10. BlogIcon 버드나무그늘 2010.01.02 23: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Philos의 잡다한 생각들"에 달린 링크를 타고 들어왔습니다.

    제가 흥미를 가지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자세히 다루고 있는 블로그는 RSS로 구독하고 있기는 하지만, 역시나 아직까지는 그 "영향력"에 있어서는 블로고스피어가 약한 건 사실인 듯 합니다.

    오히려, MS의 새로운 윈도우버전 공개때처럼, 기업에 의해서 블로고스피어가 활용(?)되는 사례가 많다는 점에서는, 따갑지가 정확한 지적을 해 주신 듯 해요.

    잘 읽고 갑니다.

  11. BlogIcon 미도리 2010.01.03 03: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반가운 분들이 댓글을 많이 달았기에 저도 필로스님 글 타고 와서 댓글 남겨요~
    저와 비슷한 관심사에 인식도 많은 부분 공감하였기에 이번 글에서도 몇몇 이견이 있음에도 대체적으로 공감합니다.
    저는 블로그가 마케팅 채널로 매력적인게 그리 오래가지는 않을거라고 보는 사람이이에요. 하고 싶은 의견을 맘껏 개진하고 돈도 벌면 오죽 좋겠습니까마는 한국적 상황에서는 댓가를 받고 포스팅을 하다보니 자기 검열로부터 완전히자유롭지 못하죠.
    하긴 기성 미디어들도 광고받고 기사쓰고, 기사 빼고 하는지라 뭐 그 바닥보다는 아직은 블로그가 좀 때가 덜 묻었기도 하구요. 저는 그래도 한국에서 블로거들의 영향력이 1년전에 비해 훨씬 높아졌다고 느낍니다. 검색결과나 포털메인에서의 점유율이 그 증거라고 할 수 있겠죠. 요즘 그래도 블로거라고 하면 주변에서 꽤 쳐주던걸요 ㅋㅋ 너무 비관적일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아무리 그래도 썩어빠진 기성언론보다는 백배 희망이 있거든요.
    참..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뉴스 서비스의 유료화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 BlogIcon PhiloMedia 2010.01.04 03: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미도리님 제 블로그에서 타고 오셨다면서 제 블로그에는 흔적도 없이 지나가셨군요. 저 삐졌습니다^^

      근데 요즘 뉴스유료화가 논란이 되고 있나요? 언론업계 내에서만 고민하는 문제 아닌가요?

      모바일 뉴스 유료화를 말씀하시는 거라면... 미도리님께서 먼저 한 번 의견을 써보시는 게 어떠실지..

  12. BlogIcon cooco 2010.01.03 19: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로그를 제대로 시작하려고 얼마전부터 준비를 하면서 여러가지를 알아보고 있네요. 글 잘 읽었습니다. 조회수와 방문객에 얽매여서 최신기사를 펌질해야하나 아니면 이슈가 되는 걸 여론에 반대하는, 까는 글(?)을 많이 써야하나를 한 때 고민도 했었는데 이제 좀 더 명확히 갈 길을 정할 수 있을 것 같군요. 신문이나 TV에서 볼 수 없는 나만의 생각이 담긴 글을 담담하게 써야겠다는... 뭐 그런 식의 초안이 잡힙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13. BlogIcon 2010.01.04 00: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재준님다운 글이네요. 많이 공감하며 읽었습니다.
    기업들의 입소문마케팅 용 가치는 많이 올라갔지만 아직도 블로그의 미디어로서의 가능성은 회의적인 게 사실입니다. 잠깐이나마 확장되는 듯하던 국내 블로고스피어에서 뭔가 의미있는 콘텐츠를 생산해 내는 층이 더이상 두터워지지 않으면서 조로 내지 조루 현상을 보이는 것도 이 같은 비관론에 근거를 더하고 있고요.
    하지만 극소수 사례라도 한국 국내 언론도 하지 못하는 효성그룹 미국 부동산 구입 의혹을 폭로한 '씨크릿 오브 코리아' 같은 블로그도 생긴 걸 생각하면 가능성이 제로는 아닌 것 같습니다.
    안타까운 것은 씨크릿~ 같은 블로그조차 티스토리로 운영돼 블라인드 조치를 당한다는 사실이죠. 블로그를 미디어로 인식하고 있는 블로거라면 분명 독립성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14. BlogIcon 학주니 2010.01.04 13: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부분 공감하지만..
    저는 미디어 블로그가 서비스형에 안주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가 된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설치형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어도 형편상 못하는 블로거들이 많을 뿐더러 분명 제약은 있지만 나름 잘 피해서 운영하는 방법도 있기 때문에 말이죠..
    (다만 업체에서의 블라인드 처리는 정말로.. 이럴꺼라면 구글 텍스트큐브닷컴이 정답일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