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로 몇 만 불 벌었다는 이야기가 제가 알기로는 국내 블로그 중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물론 재야의 숨은 고수가 있는지는 모르지만 많이 버셨던 분이 몇 천불 단위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렇게 국내와 해외의 차이가 큰 것이 영어와 한글이라는 언어적 한계도 있지만 그 외에도 몇 가지 큰 이유가 있습니다.
money

돈 좀 벌어보자!!! 돈 좀!! -_-a


국내 애드센스 백만 장자가 없는 이유는??

1. 검색엔진 점유율
구글의 검색 점유율은 전 세계에서 60%를 훌쩍 넘습니다. 하지만 국내 구글의 검색 점유율은 정말 말 그대로 안습입니다. 심지어 중국에서도 구글의 점유율은 꽤 높은 편입니다. 중국내에서 바이두가 점유율은 1위이지만 2위인 구글의 점유율도 무려  20%를 넘습니다. 국내에서는 부동의 1위 네이버 50%를 넘고 2위 다음, 3위 야후..구글은 2%가 되지않습니다. 덧1)   

2. 블로그에 검색어 유입인원은 어디에??
구글 애드센스의 가장 큰 매력은 바로 '본문과의 동기화'입니다. 즉 본문의 내용과 매치되는 광고를 노출함으로 광고 클릭율을 높이는 것이죠. 문제는 블로그 자체에 검색을 통한 유입인원이 극히 적다는 것에 있습니다. 제 블로그의 예를 들면 1위는 다음 검색, 2위는 다음브로커뉴스, 3위는 티스토리, 4위가 네이버 검색입니다. 하지만 그 숫자를 비교해보면 네이버 검색은 좌절입니다. 게다가 1위 다음 검색은 제 블로그 주제와는 하등 상관없는 검색어라서 실제 그 검색어(가난한..아시죠?)로 들어온 사람들이 본문 매치된 광고를 누를리 만무합니다.

3. 애드워즈..이슈되겠어? 히트치겠어?
해외에서는 워낙 구글 검색이 생활화되다보니 검색어를 통한 유입과 매칭광고의 효과를 제법 실감하게 됩니다. 결국 '구글 광고가 효과있다'는 것이 입증된 상태죠. 당연히 애드워즈 신청해서 자사의 광고효과를 노리게 됩니다. 하지만 국내는 워낙 구글이 차지하는 검색 비중이 적다보니 애드센스의 효과도 제대로 입증되기 힘들테고 당연히 광고주, 즉 애드워즈 사용자가 늘어나는 속도는 느릴 수 밖에 없습니다.

4. 국내 검색엔진의 자기 자식 보듬기
네이버, 다음, 엠파스 등등 검색엔진을 사용하면 제일 먼저 노출되는 것이 자사 블로그서비스, 자사 DB입니다. 그러다보니 독립도메인을 가진 블로그들이 노출되는 경우는 극히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것은 또 다른 병폐를 불러왔는데 바로 네이버펌로그들의 등장이죠. 똑같은 글이라도 네이버펌로그가 퍼간 글을 원저작자의 글보다 상위에 노출시키는 알흠다운 결과를 종종 만들어 냅니다. 덧2)

5. 메타 블로그 유입원들의 노련한 마우스질
이미 닳을데로 닳은 메타블로그 상주자들...절대 수전증에 의한 실수 클릭은 없습니다. 게다가 필요한 광고의 URL을 기억, 직접 자신의 브라우저에 타이핑하는 궁극의 기술까지 보유하고 있어서.. 그나마 많은 트래픽을 불러다주는 메타 블로그 유입원으로 인한 수익은 0에 가깝습니다. 덧3)

6. 결론은...
어떤 주제를 가지고 어떻게 접근하느냐가 제일 중요하겠죠. 지속적으로 양질의 글을 얼마나 오랫동안 양산해내느냐가 중요하겠지만...비록 현재 국내 검색엔진이 자사 DB에 집중되어 있지만 언젠가는 자신의 블로그가 알려질 그날을 묵묵히 기다리며 노력하는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뿐만 아니라 어떤 수익모델로 어떤 블로그를 운영하건 '날로 먹을' 생각만 버리면 됩니다. 다른 사람보다 더 좋은 글, 더 빠른 정보, 더 유익한 글쓰기를 노력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너무 원론적인 글이라서...헐~죄송)

마이클 잭슨

살짝 이거 비슷..

피아노

그저 열심으로...


끝으로...전해들은 이야기로 맺습니다.

예전 한국분이 줄리어드 음대에 피아노를 배우기 위해 유학을 갔답니다. 보니깐 같은 과 친구들이 손가락 끝에 하얀 반창고를 둘러서 다니는 것(마이클 잭슨의 손가락끝에 반창고를 기억하시면 될 듯)을 보고 의아하게 생각했답니다. '참 희안한 유행도 있구나...' 나중에 알고보니 다들 피아노를 몇 시간씩 연습하니깐 손톱 밑에 피가 고여 반창고로 압박을 하는 것이었답니다. 그런데도 그 많은 이들 중에서 극소수만 성공하죠.

블로그로 돈을 벌려면 지금 내가 손가락이 아플 정도로 키보드질을 하고있나 반문하시길 바랍니다. (copy n paste 신공은 즐~)

덧1)
2007년 결과라서 지금은 몰라여~ 검색하면 금방 나오더군요. 구글 점유율

덧2)
당연한 정책이라 생각합니다. 자사 DB를 활용하는 게 최우선이죠. 문제는 펌로그까지 포근히 안아주는 네이버의 자식 사랑이 좀 꼴보기 싫을 뿐입니다. '친구를 잘못 만나서...ㅠㅠ' '아줌마 자식이 주동이야!!!'

덧3)
다음브로커뉴스는 메타블로그사이트라고 보기 힘들어서...

덧4)
사실 애드센스보단 더 나은 수익모델이 계속 개발되기를 기다리는게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님..직접 개발해버리던지...요즘 메타 블로그 사이트 론칭이 붐이던데 그것도 꽤 수익이 괜찮을 것 같습니다. 냐항~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