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블로거들은 Problogger.net을 아실겁니다. Darren이라는 호주인이 운영하는, 블로그 운영팁에 관한 한 세계 최고의 블로그라고 누구나가 손을 꼽는 파워 블로그입니다. 그의 RSS 구독자는 전 세계적으로 5만 명이 넘고, 하루 방문자는 1,5000명이 넘습니다. 호주의 일간지에도 그의 이야기가 실리고 주간지 등에도 그의 글이 실립니다. 그리고 오프라인에 출간한 그의 책은 블로그에 관한 최고의 책이라 평가 받고 있습니다. 이제 그의 성공담은 이미 널리 알려져 새삼스럽지도 않습니다.덧1) 처음 블로그를 개설하고 이틀째 구글검색에서 만난 그의 글은 지금도 구독 중인 RSS 목록입니다. 그의 글을 쓰는 문체라든지, 블로그 전반에 걸친 해박한 사업적 이해, 무엇보다 변하지 않는 그의 모습이 저로하여금 변함없이 그의 글을 즐길 수 있게 해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달이 그 모습은 바껴도..

빠른 변화가 매일 같이 일어나는 지금, 과연 한결같은 모습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한가?를 생각하면 조금은 모순적인 모습일 수 있습니다. 시대에 발맞춰 빠르게 변해가야지 살아남는 지금, 과연 한결같은 모습을 유지하는 것이 어떻게 가능한가?라는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그 부분에 관해서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매일 뉴스를 전하는 앵커의 모습에 우린 익숙합니다. 그가 전하는 말은 매일 매일 일어나는 뉴스이지만 그의 모습은 거의 변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빠른 정보를 전달하거나 그 정보에 익숙해지는 것은 필요하지만 우리의 본질적인 모습은 변하지 않습니다.

블로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본질적인 모습이 달라진다는 것은 다른 의미로 블로그의 주제의식이 사라져버린 것이라고 봅니다. RSS 구독을 해지하는 가장 큰 이유중의 하나는 그 블로그의 모습이 처음과 달라져있을 때입니다. IT정보에 관한 소식을 뉴스 형식으로 발빠르게 전하던 블로그가 어느새 자신의 일상 이야기를 하나씩 늘여나간다면 많은 방문자가 줄어듭니다. 차라리 처음부터 자신의 일상을 소소하게 이야기하던 블로그라면 전혀 문제될 것 없는 상황이겠죠.

이 블로그(j4blog)는 처음부터 정치, 사회관련 이야기는 올리지 않습니다. 가끔 충격적인 사건(숭례문 방화사건!)은 예외로 하겠습니다.(뻘쭘) 만약 제 블로그가 갑자기 사회적 참여의식이 발현하여 현재의 촛불집회, 쇠고기파동, 독도관련 이야기를 올리기 시작한다면 어떨까요? 짐작컨대 일시적인 방문자의 숫자는 늘어나도 정기적인 구독자의 숫자는 되려 줄어들 것입니다.

한결같음을 유지한다는 것은 쉬운 것이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꾸준히 자신의 주제를 유지한다면 비록 더디지만 그 블로그는 언젠가 자신의 고유의 영역을 차지할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도 모르게 한 분야에서 꽤 유명한 블로그가 되어 있을겁니다. RSS 구독자를 늘리는 법,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 고유 방문자를 늘려나가는 방법에 대한 본질적인 답은 바로 '한결같음'입니다.

저는 많은 이웃들의 RSS를 구독중입니다. 가끔 글의 발행 간격이 더뎌도 어지간해서는 구독해지를 하지 않습니다만....본질적인 모습이 달라져있는 경우는 미안하지만 구독해지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자신의 모습을 꾸준히 한결같이 유지하는 블로그의 글은 저로 하여금 크나큰 행복을 가져다 줍니다.

궁극의 블로그 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한결같음!'입니다. 

덧1)
대표적인 '엄마 친구 아들' 블로그입니다. -_-;;;;;;; 잘난 것도 어느 정도라야지...쿨럭

덧2)
1주년을 맞이하야 스킨 개편과 기타 등등의 블로그 개편이 있을 예정입니다.
 좋은 주말 되세요.

'예전 글 > 칼럼과 단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착한 블로그 증후군  (14) 2008.08.13
블로그 위기론?정체론? 버블붕괴?  (12) 2008.08.11
구별됨과 분리됨  (3) 2008.07.29
닮고싶은 블로그  (12) 2008.07.28
망해가는 회사의 모습들은?  (23) 2008.07.22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