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인터넷 쇼핑몰의 갯수는 도대체 몇 개가 될까요? 우스개소리로 동네 강아지도 자기 쇼핑몰을 운영한다는 말까지 합니다. 많은 이들은 자신의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서 새로운 일로 쉽게 시작하는 것이 바로 온라인 사업입니다. 이것은 비단 쇼핑몰 뿐만 아니라 마케팅, 컨설팅 그리고 블로그 수익 모델도 포함한 거대한 비지니스 환경입니다. 수없이 많은 아이템들을 매일 기획하고, 매일 고민하고, 새롭게 런칭합니다. 우리는 거대한 인터넷 산업의 파도에 휩쓸리며 살고 있습니다.

온라인 사업을 한다는 것은 결코 장난이 아닙니다. 단지 남들이 쇼핑몰해서 돈 벌었다니깐 나도 시작해서 돈 좀 만져보자고 접근을 하다간 고스란히 투자금을 날리기 일쑤입니다. 투자금만 날리면 다행이고 빚까지 안게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왜...많은 온라인 사업은 실패하는 것일까요?
실패한 육상선수

'이거 왜 일케 높은겨...하악하악'


1. 집중하지 않는다
너무나도 상식적인 실수라고 생각하지만 매번 일어나는 실수입니다. 여러분이 성공하시고 싶으시다면 어떻게 집중해야 할지를 먼저 배우시길 바랍니다. 도널드 트럼프는 상대방과 대화할 때 상대방의 몇 마디 말만 듣고 다음에 어떤 내용을 말할지를 안다고 합니다. 그것은 그가 대화를 하는 그 찰나의 순간에 상대방의 말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태도, 표정, 행동 등 상대방의 모든 것에 집중하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얻어지는 것은 바로 시간절약과 리소스의 절약입니다. 자료를 얻기 위해 웹브라우저를 열고 검색을 합니다. 하지만...어느새 우리는 다른 곳에서 부유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2. 시간이 부족하다
여러분이 온라인 사업을 한다는 것은 여러분이 모든 책임을 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조금 더 자고 싶고, 조금 더 즐기고 싶고, 조금 더 휴식에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사업을 시작하기에 아직 준비가 덜 됐다고 감히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고용인의 입장에서는 충분히 가능한 이야기이지만 고용주는 더 힘겨운 상황을 견뎌내야 함을 잊지 마십시오. 'CEO를 위한 불필요한 충고'에도 적었지만 고민을 하는 시간을 줄이십시오. 그리고 문제 해결 방법을 생각하십시오.

3. 정보가 지나치게 많고 필요한 정보를 찾지 못한다
지금은 정보 과부하의 시대입니다. 구글에 가서 검색어를 입력하면 기본이 100,000개의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도대체 내가 원하는 정보가 어디에 있는지를 알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원하는 정보가 '온라인에서 블로그로 돈을 벌기 위한 수익모델이 어떤 것이 있나'를 검색한다고 가정했을 때 내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보다는 블로그 플랫폼이 어떤 것이 있고 온라인 수익모델(블로그 수익모델이 아닌!)이 어떤 것이 있는지를 검색하는 경우입니다. 내가 원하는 정보를 정확하게 집어낼 수 있는 힘을 길러두십시오.

4. 일관성이 없다
너무나도 자주하는 실수 중의 하나입니다. 어떤 쇼핑몰에서 이런 아이템이 잘나간다고 그럼 나도 그 아이템을 팔아봅니다. 하지만 신통찮으면 또 다른 아이템으로 옮겨갑니다. 문제는 비슷한 테마의 쇼핑몰이면 상관없는데 의류 쇼핑몰에서 신발, 악세사리, 시계, 급기야 MP3까지 판매하려고 하는 시도를 하면 대부분 실패하기 마련입니다. 다들 이 평범한 진리는 잘 알고 있지만 또 항상 반복해서 실수하는 부분입니다. 날아가는 화살처럼 자신의 일관성을 유지하십시오.

5. 배우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허비한다
처음 블로깅을 시작하고 3개월 후부터 제 블로그에는 방문자가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방문자가 늘어나기 시작한 시점은 제가 다른 블로그에 댓글을 쓰고, 트랙백을 남기고, 적극적으로 다른 블로그와 '관계'를 맺기 시작하면서 부터였습니다. 만약 제가 처음 블로그를 만들자마자 적극적으로 다른 블로그에 방문을 했었다면 3개월의 시간은 많이 줄였을겁니다. 온라인 사업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물건을 팔기위해 어떤 행동을 해야한다면 '바로' 시작하십시오. 오랜 시간을 허비한 다음 경험을 통해 배우는 것은 시간낭비입니다. '실패를 통해서 배우는 것'의 시간을 줄이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누구나가 자신의 성공적인 온라인 사업을 꿈꿉니다. 하지만 막상 사업을 하다보면 자신만의 틀에 갇히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저 또한 과거에 그랬던 경험이 있고 주변의 조언을 묵살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자리가 사람을 만든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그 자리에 앉게되면 시야가 좁아진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사업을 한다는 것은 더듬이를 한껏 치켜올려 흐름을 읽으며 자신의 목적지를 향해 곧장 향해 나가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신의 온라인 사업이 성공하고 싶으신가요? 더듬이를 세우고 달려나가십시오.

덧1)
온라인 쇼핑몰에 관한 궁금증은 쇼핑몰 전문 컨설턴트인 mepay님께 물어보시길...(공짜는 아님..ㅋ)

덧2)
꼭 온라인 사업에 국한된 이야기는 아닙니다. 사실 모든 사업은 다 일맥 상통하는데가 있어서 비슷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어찌보면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 수준의 두리뭉실한 이야기이기도 하고...^^a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