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벌어보세 벌어보세~

많은 블로그들이 이번 달 제 애드센스 수익이 얼마입니다. 그리고 제가 수익을 얻는 다른 방법은 이런 이런 곳이 있습니다 등의 글을 발행합니다. 저 또한 블로그 결산시에 애드센스 수익에 관한 내용까지 곁들여 결산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초기에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 어떤 레이아웃을 이용해야 좋은가 클릭율이 높은 애드센스 컨텐츠 광고의 배치는 어떤 것이 있는가 등을 적었습니다.

하지만 애드센스의 단가 하향 조정, 그리고 클릭 범위 축소 등의 몇 가지 괴멸적인 구글 애드센스의 정책변화로 더 이상 애드센스는 매력적인 블로그 수익모델이 되지 못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저 역시 그렇게 생각하고 또 국내에서 개발되는 블로그 수익모델의 낮은 수익성에 대해서도 걱정이 앞섭니다. 그래도 아직까지 가장 손쉽게 운용가능한 것이 애드센스형 클릭광고 모델임을 감안할 때 몇 가지 더 연구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1. 누가 내 블로그에 방문하나?
블로그 방문 유입경로는 크게 3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검색 유입, 메타 블로그 사이트 유입, 직접 유입 그 중에서 검색 유입이 정보의 필요에 의한 유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즉 가장 어떤 정보를 절실히 필요로 하는 계층이 바로 검색을 통한 유입 방문자입니다.

2. 누가 내 애드센스를 클릭하나?
애드센스를 클릭을 하는 이유를 두 가지로 나누면 보답성 클릭과 필요에 의한 클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답성 클릭은 그냥 좋은 글을 읽었습니다는 감사나 친분있는 상대에게 의리로 클릭해주는 것이고 필요에 의한 클릭은 정말 그 광고가 궁금하고 필요한 정보라서 클릭해주는 경우입니다.

이렇게 방문자와 광고를 클릭을 하는 부류를 분류하면 결국 내 광고를 클릭하는 비율이 높은 경우는 1. 검색에 의한 유입 인원의 필요에 의한 매칭 광고 클릭2. 고정 방문자의 의리 클릭 두가지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메타 블로그를 통한 유입과 그들의 필요에 의한 광고 클릭 등이 있지만 그런 비율은 극히 적은 편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클릭 범위의 축소로 예전과 같은 실수 클릭율도 많이 줄었습니다. OTL

3. 국내 애드센스 광고의 노출이 가장 많은 주제는?
지금 국내 애드워즈 클라이언트의 숫자는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만 점점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또한 다양한 주제의 블로그들이 지속적으로 생겨나기 때문에 어떤 주제의 노출이 가장 많은지를 가늠하기가 쉽지 않은 상태입니다.

4. 국내 애드센스 광고의 단가가 가장 높은 키워드는?
국내 애드센스의 단가는 클릭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단가가 줄어드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고정 단가가 아니라 변동 단가이기 때문에 정확한 클릭당 단가를 계산하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대출업계의 키워드는 어떤 광고시스템에서도 최고의 단가를 자랑합니다. 가장 단가가 높은 순으로 나열하면 대출, 병원 (안과, 성형 등등), 학원, 유학, 꽃배달, 보험, 인테리어, 이사 등의 순입니다. 물론 어떤 분들은 대출 광고 키워드를 필터링으로 해서 삭제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출 광고 1 클릭이 다른 키워드 10 클릭보다 단가가 높은 경우가 있으니 필터링은 하지말라는 것이 애드센스 고수들의 조언입니다.

지금 국내 인터넷 유저들의 관심사는 검색 사이트의 키워드에 가장 잘 나타나 있을겁니다. 포털에서 노출하는 키워드 중 일일 급상승 검색어가 있고 주간 검색어가 있습니다. 검색어를 선정할 때도 장기간 동안 지속적인 관심을 갖는 검색어를 선정하는 것을 권유합니다. 일일 검색어는 순간 순간 바뀌고 매일 바뀌기 때문에 지속적인 트래픽을 노리기 위해서는 오랫동안 관심을 갖는 검색어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덧1)

5. 어떤 검색어가 가장 오랫동안 사랑을 받는가?
넵! 영원한 1위는 바로 연예 관련 키워드입니다. 그리고 2위가 스포츠 관련 키워드입니다.

6. 어떤 주제의 블로그를 운영할 것인가?
위의 단가 관련 키워드 내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연예 관련 키워드와 연결될 만한 검색어는 보이지 않습니다만 실제 블로그 운영을 위해서 가장 많은 트래픽을 기대해 볼 수 있는 것은 결국 연예 관련 블로그입니다. 덧2) 그리고 단가가 높은 매칭 키워드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글의 서론 부분에 단가가 높은 키워드를 삽입하는 방법을 택해 볼 수 있습니다.

7. 광고 클릭율을 유발하기 위한 방법은?
약간은 치사하게 보일지 모릅니다만 모든 애드센스 고수들의 조언은 일치합니다.
 - 광고를 광고처럼 보이게 하지마라. 하지만 본문과 구별되지 않게 디자인하지는 마라.(무효클릭 우려)
 - 이미지 광고 대신 텍스트 광고를 택하라.
 - 본문 위 광고 배치를 하라.
 - 다양한 사이즈의 광고를 배치하라.
 - 본문의 링크 색상과 일치하는 색상을 사용해서 일체감을 주라
등등의 기본적인 광고 클릭을 유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모든 방법들의 기본 골격은 '방문자에게 부담을 주지말고 광고를 하나의 정보로 제공하라' 입니다.

8. 결론을 맺자면...
이 글의 주제는 '수익이 많은 주제'가 아니라 '클릭이 많은 주제'임을 다시 한번 여러분께 말씀드립니다. 비록 지금 애드센스의 단가하락이나 클릭 범위 조정등 과거 애드센스가 가지고 있던 블로그 수익 모델로써의 매력은 많이 감소했습니다만, 분명 여러분이 어떤 주제를 가지고 블로그를 운영하건 위의 몇 가지들을 종합해서 연구하시면 충분히 클릭율이 높은 주제의 블로그를 운영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1. 가장 클릭율이 높은 주제를 원하신다면 검색엔진 유입을 우선적으로 노리십시오.
2. 검색엔진 유입을 생각하신다면 하나의 주제를 계속 유지하십시오.
3. 검색엔진 상위 노출을 생각하신다면 블로그 글의 제목에 검색어를 넣으십시오.
4. 신뢰성있는 검색 결과 노출을 원하신다면 서론에 검색어를 삽입하십시오.
(4회 미만이 적당)
5. 더 신뢰있는 결과가 되기를 원하신다면 최소 6개월은 블로그 주소를 유지하십시오.
덧3)
key

역시 남은 것은 키워드인가요??


덧1)
네이버는 주간 검색어까지 노출을 합니다만 다음은 월간 검색어까지 결과를 보여줘서 조금 더 나은 결과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급하게 확인한 자료라 정확하진 않습니다. 혹 내용 수정 할 부분이 있음 알려주세요.

덧2)
궁극의 연예 블로그는 바로 http://perezhilton.com/ 입니다. 항상 The worst blog로 손꼽히지만 수익은 월 10만불 단위입니다. ㅠ,.ㅠ

덧3)
제 다른 블로그를 예로 들면 검색엔진 유입이 90%를 넘습니다. 그리고 애드센스 클릭율은 한때 20%를 넘었습니다만 지금은 3~4%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점점 클릭율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 하하하 어렵군요. 어려워.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