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레토가 발견한 80/20 법칙은 노력, 투입량, 원인 중 작은 부분이 대부분의 성과, 산출량, 결과를 이루어낸다는 법칙이다. 이 법칙에 따르면 원인과 결과, 투입량과 산출량, 노력과 성과 사이에는 일정한 불균형이 존재합니다. 80/20이란 그 불균형의 관계를 나타내는 기준 수치다. 쉽게 말하면 투입량 중 20%가 산출량의 80%를 만들어내고 원인 가운데 20%가 결과의 80%를 생산하며 전체 노력의 20%에서 전체 성과의 80%가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1. 20%
를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80%의 낭비를 최대한 줄여라.

시간관리에 이 80/20 법칙을 비추어보면 우리가 사용하는 시간 중에서 20%만 의미있는 일에 사용되고 80%는 대개 낭비되는 경향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20%에 해당되는 시간을 효과적으로 집약시키고 80%의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전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것이 80/20 법칙에 입각한 효과적인 시간관리다.


2.
오전 9시 이전의 시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새벽과 이른 아침은 창조적인 활동이 가장 극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시간대다. 하루를 기준으로 생각하면 아침 9시 이전이 가장 창조적인 시간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시간대는 수면 휴식이 끝난 후이므로 뇌활동이 가장 왕성한 때이며, 더군다나 업무나 다른 일로 방해받지 않는 시간이므로 가장 집중력있는 시간이 된다.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최고의 20%가 되는 것이다.

하루의 24시간 중에서 바로 이 새벽과 아침을 잘 활용하라. 그것이 바로 최고의 시간관리이다.

3.
하루의 20%를 긴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일에 투자하라.
하루의 시작하는 시간에 15분 정도의 시간을 사용하여 오늘 내가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활동 목록들을 기록하라. 우선 그 활동 목록 중에서 긴급하고 중요한 일들(업무, 회의 등)을 적절한 시간에 배치하라.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긴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일들(자기계발, 가족 관리, 건강 관리, 경건의시간 등)에 하루의 20%를 항상 사용하는 것이다.20%가 여러분의 성공과 행복을 좌우할 것이기 때문이다. 당장 실천에 옮겨라 (Just do it !)

4.
집중과 휴식의 강약을 유지하라.
사람은 기계와는 달라서 적절한 브레이크타임이 없으면 효과와 효율을 높일 수 없다. 그런데 인간이 고도로 집중할 수 있는 한계치는 대개 60분 전후이다. 따라서 이 60분 단위로 업무와 사역을 분할하고 그 60분에 자기의 에너지를 쏟아라. 그리고나서 10분내지 15분을 휴식하라. 이 휴식 시간을 잡담과 화장실에 다녀오는 것으로만 소비해버리는 습관을 버려라. 가벼운 스트레칭과 건강 호흡법을 사용하여 여러분의 정신과 육체를 최대한 안정시켜라.20%의 휴식이 또 다른 60분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5.
마감시간 효과(Deadline effect)를 활용하라.
우리는 마감시간에 쫓겨서 일하는 사람들을 미루는 사람, 게으른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마감시간에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두뇌활동을 경험하셨던 기억을 되살려 보라. 80/20의 법칙이란 바로 이 마감시간을 적절하게 활용하자는 이야기이다. 그렇다고 어떤 일이 종료되기까지 하는 둥 마는 둥 하다가 막판 뒤집기 식으로 일하자는 이야기가 아니다. 의도적으로 마감시간을 설정하여 사역에 데드라인 효과를 도입하자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미 규정된 데드라인을 잘 활용하는 것도 좋다. 예를 들어 지하철을 타는 시간이나 화장실에 가는 시간은 이미 규정된 데드라인이므로 이 시간 동안 목표를 정해두고 책을 읽는 것도 마감시간 효과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20%가 나머지 80%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6. 80/20
법칙은 맹신해야 할 법칙이 아니라 활용해야 할 법칙이다.
모든 것이 다 80/20의 법칙대로 움직인다고 생각하지는 마라. 이것은 우리의 두뇌 에너지와 육체에너지의 한계를 전제로 발견할 수 있는 통상적인 법칙에 불과하다. 하지만 우리가 이 법칙을 잘 활용하면 우리의 삶을 효과적으로 살아갈 수 있다. 삶을 행복으로 승화시킬 줄 아는 사람들의 시간관리는 대부분 이 80/20법칙에 연결되어 있다.

지금 바로 실행에 옮겨라(Just do it !).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