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me for effects

시간 허리띠 졸라매기

최근에는 다들 자기 계발과 자기 발전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합니다. 그리고 매번 다양한 실패경험도 나옵니다. 수많은 자기 관리, 목표 달성등의 방법이 나옵니다만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시간 관리'입니다. 시간은 너무나도 공평하여 부자도 하루 24시간을 살고 가난한 사람도 하루 24시간을 삽니다. 한국인도 24시간을 살고 에스키모도 열대 아마존의 인디언도 하루 24시간을 삽니다. 결국 이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 삶의 모습이 달라진다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가장 좋은 시간 관리 방법은 하루 3시간 자고, 하루 12시간 일에 매달려 있고, 하루 20시간을 책과 씨름하는 것이 아닙니다. 많은 시간을 중요한 일에 쏟아붓는 것도 때론 필요하지만 쓸데없는데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시간 지갑에는 24시간밖에 없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다행인 것은 누구나가 똑같이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시간 할인이 필요한 몇 가지 것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TV보는 시간을 깎아라.
TV를 보지말라는 것이 아니라 좋아하는 프로그램만 보라는 것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TV를 아예 안보는 것이겠지만 TV를 안보면 인터넷을 방황하니 새로운 문제를 만듭니다. 좋아하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딱 그 시간만큼만 지불하십시오. 좋아하는 프로그램이 시작하기 전부터 자리에 앉아 의미없는 CF를 다 보고 있을 여러분 지갑의 여유가 없습니다.

2. 인터넷을 서핑하는 시간을 깎아라.
최근 인터넷을 사용하는 이용 경향입니다. 우선 매핑소스를 다운받길 원한다고 가정합시다. 구글에서 mapping sources라고 입력하고 자료가 많은 그래픽관련 웹사이트로 갑니다. 자료를 다운받습니다. 이것으로 끝나면 좋은데 그 웹사이트에 보니 최근 다크나이트의 그래픽 작업에 관한 기사가 있습니다. 링크 클릭. 기사를 좀 읽다가 크리스찬 베일에 관한 링크가 있습니다. 링크 클릭. 크리스찬 베일에 관한 자료를 보고 최근 근황을 보니 자국의 선수단을 응원하기 위해 베이징으로 갔답니다. 링크 클릭. 베이징 올림픽에서 한국팀이 금메달을 추가했답니다. 링크 클릭. 금메달 딴 선수의 인생역경을 읽고 감동의 눈물 한 방울. 그 선수의 누나가 유명한 연예인이군요. 링크 클릭. 어라? 지금 난 어디있나요?

3. 키보드 치는 시간을 깎아라.
만약...만약 여러분이 아직 키보드를 다 외우지 못하셨다면 지금이라도 타자연습을 하시길 바랍니다. 하루 30분씩 일주일만 해도 여러분은 글을 쓰는 시간을 엄청나게 줄이실 수 있습니다. 만약...만약 여러분이 악플을 쓰는 것을 즐긴다면 그것이 내 시간지갑을 열어 지불할 가치가 있는지 돌이켜보십시오.

4. 블로깅하는 시간을 깎아라.
내가 필요한 정보를 얻고, 뒤로 물러나세요. 방문자가 필요한 정보를 쓰고, 뒤로 물러나세요. 내 마음이 편해지는 글을 쓰고 블로그를 닫으세요. 내 마음이 편해지는 글을 RSS로 읽으세요. 메타 블로그 사이트에서 너무 오래 방황하지 마세요. 하루에 몇 분, 일주일에 몇 시간 식으로 시간을 정하고 블로깅하십시오.

5. 책을 읽는 시간을 깎아라.

가뜩이나 책을 거의 읽지 않는데 책 읽는 시간까지 깎으라고 그러냐?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한 권의 책을 읽는데 일주일의 시간이 필요했다면 3일로 줄이시길 바랍니다. 소설을 제외한 도서는 각 챕터 초반 아니면 후반에 요점이 다 나와있습니다. 3일에 한 권을 다 읽으셨다면 남은 3일 동안 다른 책을 읽을 기회가 있습니다. 그러나 부디 책을 읽는데 지불해야 할 시간을 다른 곳에 지불하진 마십시오.

6. 자기계발 관련 책, '백만장자 되기' 책을 읽는 시간을 지불하지 마라.
이유는? 이미 여러분은 다 잘 알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돈을 벌지, 어떻게 하면 나를 발전시킬지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똑같은 내용의 책에 돈을 지불하고 시간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그런 책보다는 차라리 고전 소설을 읽으시길 바랍니다.

7. 일을 하는 시간을 깎아라.
보고서를 쓰는데 주어진 시간이 일주일이면 이틀안에 끝내보십시오. 내 개인의 마감시간을 정하고 미리 끝내보십시오. 이것은 일에 대한 집중력과 효율성을 높여 나를 변화시킵니다. 하지만 보고서를 미리 제출하지는 마시길...단지 남은 시간을 여유롭게 즐기고 다른 가치있는 일에 지불하시길 바랍니다. 덧1)

8. 내가 직접 하는 시간을 깎아라.
만약 여러분의 부하 직원이 있다면 부하 직원을 최대한 믿고 활용하십시오. 내가 모든 것을 하려고 하지 마십시오. 너무 많은 시간을 지불해야 합니다. 너무 많은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게다가 일이 잘못될 경우 부하직원은 당신을 무시하기까지 합니다. 중요한 일에만 시간을 지불하고 중요하지 않은 일은 부하직원을 활용하십시오. 모든 일을 컨트롤하기에는 내 시간 지갑은 그리 여유가 없습니다.

9. 이동하는 시간을 깎아라.
최대한 빠른 교통수단을 이용하십시오. 500m를 걸어서 지하철을 두번 갈아타는 것이 가장 빠른 이동 수단이라면 그렇게 이용하십시오. 덥고, 불편하고, 복잡하다고 생각되면 빠른 교통 수단을 이용하고 남는 시간을 어디에 활용할지 기대를 가지고 기다려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이동하는 중에도 가치있는 일을 찾아 시간을 지불하십시오. 덧2)
death

언제보다는 어떻게가 중요한


'내 인생을 바꿀 한 마디?'라는 질문에 어떤 분이 'Time'이라는 한 단어로 대답한 것을 봤습니다. 잠재적으로 볼 때 우리 모두는 시한부 인생을 살고 있습니다. 단지 죽음의 시간이 빠르냐? 늦냐?의 차이일 뿐입니다.

지금 여러분의 시간 지갑에는 몇 시간이 남았습니까? 그리고 그 시간을 어디에 지불할 계획이신가요?

덧1)
어떤 사장이나 어떤 클라이언트는 마감시간보다 일찍 가져다주면 일의 수준을 의심합니다.

덧2)
조금 안쓰럽게 보였던 것 중의 하나는 지하철에서 모바일로 고스톱치는 모습이었습니다. 뭐 달리 생각하면 그것도 자신의 머리를 휴식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일 수 있겠지만요.
 

'예전 글 > 시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간관리를 위한 7가지 방법  (3) 2007.08.16
시간 관리를 위한 팁_Final  (0) 2007.08.14
시간 관리를 위한 팁_Part 6  (0) 2007.08.14
시간 관리를 위한 팁_Part 5  (2) 2007.08.14
시간 관리를 위한 팁_Part 4  (0) 2007.08.14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