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사업을 하고 있고, 또 새로운 사업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사업을 시작함에 있어 사람들이 범하는 오류 중 가장 큰 것은 바로 자금을 어떻게 만드는가?를 먼저 생각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부분은 지금 현재 내 자금은?? 입니다. 사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앞으로 확보 가능한 자금만을 대상으로 계획을 세우면 확보가 불가능한 시점을 만나면 사업의 시작단계부터 흔들리게 됩니다.

사업을 시작하면서 이런 저런 예측들을 많이 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위험 요소등에 대한 분석도 곧잘 준비를 합니다. 우리의 사업 계획서에는 미래로만 가득차 있습니다.

1. 내 아이템은 무엇인가?
2. 아이템의 적정 시장 단가는 얼마로 예상하는가?
3. 생산과 물류 비용은 얼마로 예상되는가?
4. 실제 판매시 일어날 예측 가능한 위험요소는 없는가?
5. 판매 촉진을 위한 홍보비는 얼마인가?
6. 홍보에 대한 효과는 예측 가능한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품을 만들면서 외부에 제작을 의뢰할 때 겪게될 외부 용역 회사와의 관계등은 실제로 부닺혀보지 않는 이상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런 예측 불가능한 부분에 대한 위험 요소는 다들 잘 대비를 합니다. 그에 대한 여러가지 대비책도 미리 마련을 해 둡니다. 하지만 의외로 예측 가능한 부분에 대해서 심각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를 자주 봅니다. 그로인해 낭패를 보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것은 바로 내가 가장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 현시점에 대한 정보와 시장 조사에 철저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골인 지점을 보고 뛰기 전에 가장 먼저 확인하는 부분은 골의 목표 지점, 뛰어야할 가장 빠른 라인, 그리고 나의 상태 입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시면서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현재의 내 상태 확인하기'를 잊지 않는 점입니다.

- 연관글 -
시간 관리를 위한 팁_Part 1
목표 달성을 위한 7가지 방법_Part 1.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