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라고 처음 제대로! 운영하기 시작한 것이 고작 1년을 넘었습니다. 티스토리에 터를 잡고 운영하기 시작한 이후로 티스토리라는 툴 외에 접해본 것들(Blogger, Wordpress, 텍스트큐브 등) 중 어떤 것은 마음에 들었고 어떤 것은 조금 불편하더군요. 티스토리를 사용하면서도 느꼈던 몇 가지 아쉬운 점(?) 혹은 제 개인의 취향에 맞는, 추가되었으면 하는 몇 가지 기능을 몇 자 적어봅니다.
I have a dream

나는 꿈이 있습니다. 저 게을러터진 넘도 블로깅에 몰두할 수 있는 시대가...

1. 각 컨텐츠에 대한 분석 정보
예전 Spotplex가 서비스 중일 때는 어떤 컨텐츠가 얼마나 방문자를 유입했는지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만 지금은 어떤 컨텐츠가 얼마나 방문자를 유도했는지, 그리고 그 방문자는 어디서 유입되었는지를 알아보려면 구글 아날리스틱이나 다음의 웹인사이드 등을 이용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어차피 무겁고 느려터진 티스토리 admin 환경 이거 하나 추가한들 어떨쏘냐? 응?

2. 글 작성시 메타 블로그 태그 검색 기능 첨가
가끔 글을 작성하다보면 내 글과 비슷한 내용의 글은 어떤 것이 있을까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없다면...otz) 그럴 경우 내부 링크를 집어넣으려면 귀찮게 메타블로그 들어가서 태그 검색하고 글 읽어보고 링크 복사해서 글에 다시 붙여넣고...일이 무쟈게 많습니다. 이런 경우 글 작성 창 옆에 메타블로그 태그 검색 기능 집어넣으면 냉큼 검색하고, 클릭해서 새 창 뜨면 내용 읽어보고, 괜찮으면 바로 내부 링크 삽입하면 얼마나 편하시겠습니까? 어차피 무겁고 느려터진 admin 이거 하나 추가한들 응??

3. 글 작성시 RSS 구독자에게만 공개하기 기능
이것은 공개설정 중에서 RSS 구독자(다른 말로 충성자, 또 다른 말로 빠)에게만 살포시 공개하는 기능이 있으면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이웃공개라는 기능이 있다더군요. RSS 구독자가 꼭 블로거의 이웃, 친구, 죽고 못사는 사이는 아니지만 나름대로 그 블로거의 이런저런 면들을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내용은 구독자에게만 살포시 속살을 보여주는...얌시러운 기능 하나 만들어 주세요. 어차피 무겁고 느려터진 admin..응?

4. 애드센스 또는 광고 수익 확인 기능
원래 파이어폭스에 플러그인 기능으로 나오긴 합니다만 블로그를 하다보면 오늘의 수익은 얼마나 될까? 즉석복권 동전으로 긁어대는 심정으로 애드센스 수익을 확인하곤 합니다. 그런데 구글에 로그인해야하고 또 수익이 얼마 안되면 뻘쭘하기 그지없으니 그냥 한 번에 admin 환경에서 확인가능하다면 좋지않을까요? 기타 다른 광고면 얼마나 클릭질을 해줬는지 확인도 하고. 어차피 무겁고 느려터진...응?

5. 저작권 자유로운 사진 검색 기능
보통 블로그에 사진을 많이 삽입합니다만 저작권 없는 사진 찾으러다니기 귀찮습니다. 게다가 자주 가는 사이트는 툭하면 느려터졌고 구글에서 이미지 검색 후 아무 사진이나 집어넣었다가는 언제 날아올지 모를 저작권 거시기에 불안합니다. 이럴 때 글 작성 창 옆에 저작권 자유로운 사진 검색 기능 하나 만들어두면 세상 모든 블로거들이 환영할 겁니다. 어차피 무겁고...응??응??

뭐 이런 정도입니다만 저처럼 게을러터진 블로거들을 위한 블로그 플러그인 하나 멋들어지게 만들어 주실 분 없으신가요? 티스토리에서 이런 멋진 일을 해주면 만 천하에 최고의 블로깅 툴이라고 광고하고 다닐겁니다만..;)

덧1)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은 어떤 것이 있남요? 냉큼 댓글로 적어보셈. 아이디어 좋으면 티스토리에 건의하겠슴다. 진짜루~!

덧2)
wordpress가 이 시대 최고의 블로깅 툴이라고 각광받는 이유는 수많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툴을 변환, 발전시켜나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치 리눅스처럼 말이죠. 블로고스피어뿐만 아니라, 블로깅 툴 자체도 집단지성이 만들어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덧3)
inspired by 필로스님의 댓글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