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가 개인 기록 매체로 시작을 하고 그 기능의 확장은 놀라울 정도로 빠르고 다양하게 이루어졌습니다. 단순히 개인의 기록에서 지금은 거대한 영향력 세력으로 그리고 수익모델로 나날이 발전해가고 있습니다. 이제 블로그의 컨텐츠는 단순히 온라인 시장을 넘어 오프라인 시장으로 확대 재생산되고 있습니다. 이미 국내에도 많은 블로거들의 글은 출판되었고 다양한 미디어로 판매되리라 짐작할 수 있습니다.

많은 블로거들은 자신의 컨텐츠에 대한 나름대로의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꼭 파워블로거가 아니어도 자신의 글, 사진, 영상등의 컨텐츠는 그것 자체가 자신의 분신과 다름없다고 느낍니다. 그 컨텐츠의 가치를 가장 쉽게 측량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컨텐츠 자체의 판매입니다. 그리고 해외에선 지금도 수많은 블로거들이 자신의 컨텐츠를 eBook으로 재가공하여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전 편에서 eBook의 시장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블로그 컨텐츠를 어떻게 eBook 판매로 연결시킬 수 있을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시장을 파악하라.
모든 제품은 출시하기 전부터 경쟁제품과 시장을 동향을 파악해야만 합니다. ebook은 어떤 형태로 만들어져야 하는가? 어떤 유행이 있는가? 어떤 컨텐츠가 시장성이 있는가? 해외의 ebook은 어떤 형식이 주류를 이루는가? 등 시장에 대한 정보 수집이 우선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2. 처음부터 판매를 목적으로 한 글을 쓰지마라.
역설적이지만 처음부터 판매를 목적으로 글을 써다보면 자유로운 글쓰기를 가로막게됩니다. 이것은 곧 여러분의 색깔이나 개성을 드러내지 못하게 됩니다. 자유로운 글쓰기의 결과물이 쌓여갈 때 그것은 여러분의 개성이 가장 잘 드러나는 것이고 또 가장 가치있는 것입니다.

3. 독자가 돈을 지불할 만한 가치가 있는 글을 써라.
사업의 실패의 원인 중 하나는 소비자의 입장이 아니라 사업자의 입장에서만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입니다. 천 원짜리 책이라도 읽어서 남는게 없는 것이라면 돈이 아까운겁니다.(요즘은 천 원짜리도 없지만) 그래도 인쇄된 책으로 손에 잡히기 때문에 용서를 받을 수 있지만 전자책의 가치는 오로지 그 내용에만 있습니다. 실수로 지우기라도 한다면 현실로 남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돈을 지불하고 읽었을 때 아깝지 않은 가치있는 글을 써야합니다.

4. 먼저 내 블로그 기존의 컨텐츠부터 재가공해보자.
ebook으로 판매하기 위해 새롭게 글을 쓴다면 처음에는 막막합니다. 그러나 내 블로그에 이미 있는 글들을 정리하는 것만으로 의외로 쉽게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책의 주제를 선정하고 그 주제에 맞는 글을 추려낸 다음 조금씩 재가공한다면 아무 것도 없는 것에서 새롭게 글을 쓰는 것보단 휠씬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5. 나를 알리기 위한 무료 배포판을 만들어라.
' 누구~??'라는 유행어가 인기가 있는 이유는 알만한 사람을 모르는 척 역설적으로 질문한 까닭입니다. 당신은 누구입니까? 먼저 당신을 알리십시오. 쉬운 방법 중의 하나는 여러분이 만든 컨텐츠를 무료로 배포하는 것입니다. 먼저 여러분의 존재를 다른 이들에게 알리시길 바랍니다. 오프라인 모임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참여도 하고 말이죠. ^^

6. 제품 판매를 위한 방법을 찾아보라.
해외의 경우는 ebook은 다양한 방법으로 다양한 곳에서 판매됩니다. 만약 여러분이 국내에서 제품 판매를 하려면 결제시스템이나 그런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에 관련된 정보를 먼저 알아보십시오. 그리고 가장 신뢰성있는 곳을 선택하십시오. 수수료가 싸다고해서 좋은 것은 절대 아니더군요.(주변 친구들의 경험을 볼 때)

7. 수익보다는 가치창조와 정보전달을 우선으로...
처음 블로그에 여러분이 글을 쓴 이유는 수익보다는 나의 지식과 경험, 그리고 생각이나 의견의 '공유'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눈 앞의 수익만을 본다면 처음의 마음가짐은 모래처럼 흩어집니다. 수익이 없더라도 그저 자신의 정보를 공유하는 것에 먼저 가치를 두십시오.

블로그는 다양한 형태와 방법으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자기 계발의 도구로, 바이럴 마케팅의 선두주자로, 개인 브랜드 만들기의 도구로...이렇게 다양한 모습으로 발전하고 있는 블로그의 본질은 바로 '컨텐츠'입니다. 그것을 그저 블로그에 묶어두고 있진 않으신가요? 의외로 여러분의 컨텐츠는 어마어마한 생명력과 영향력을 지니고 있을지 모릅니다. 이제 컨텐츠를 블로그에서 해방시켜 다양한 모습으로 발전시키는 것은 여러분 본인의 몫입니다.

덧1)
블로그와 ebook 시장과는 아마 더더욱 크게 발전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ebook시장을 선점하는 것은 기존 출판 기업이 아니라 블로거들입니다. 이미 해외에선 그렇게 진행되고 있고 국내도 그런 형태로 발전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 않을까 혼자 생각해봅니다.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