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은 우리 일상에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품입니다. 달력을 보고 가족이나 친구의 생일, 기념일 등을 챙길 수 있고 직장인들은 프로젝트 일정을 관리합니다. 그런데 사람이란 것이 어찌나 간사비굴하던지 옆에 있어도 그 중요성을 매번 잊어버리기 일쑤입니다. 개똥도 약에 쓰려면 없다고(파리로 꼭 가셈) 꼭 필요할 때 달력을 찾으면 보기 힘들죠. 요즘이야 다들 가지고 있는 모바일폰에서 다 확인할 수 있습니다만 실상 매번 확인을 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일정 관리에 지대한 관심을 갖지 않는 한은 말이죠.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지독한 열정과 지구력이 필요한 일입니다. 물론 여러분 중에는 그저 재미로 생각이 날 때마다 한 번씩 블로그에 글을 발행하는 분도 분명 있을겁니다. 그런 분들도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나를 알아주는' 이웃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자신이 정기적으로 혹은 하루에 몇 개의 글을 발행하고 있는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이미 블로깅 중독된 상태라 볼 수 있죠.

다시 달력으로 돌아옵시다. 제 책상앞에는 티스토리에서 우수블로그 상품으로 준 탁상용 달력이 있습니다.(-_-V)  2월 마지막 날엔 '블로그 자료 백업'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그리고 몇 개의 메모가 되어있습니다. 우리가 이렇게 달력 혹은 플래너에 메모를 적는 이유는 기억하고 계획하기 위함입니다.

모든 중독성이 있는 행위의 대부분은 통제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분명 몸에 좋지 않다는 것을 앎에도 불구하고 담배에 불을 붙이고, 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도박에 몰두합니다. 블로깅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업무시간이나 가족과 보내야 할 시간에 모니터 앞에서 앉아 있는 자신을 느낀다면 통제의 필요성을 절감하셔야 합니다. 해외의 많은 이들이 업무시간 중에 블로깅을 하다가 해고되었다는 것이 남의 이야기만은 아닙니다.

블로깅의 중독성을 여러분이 직접 통제하기를 원하시나요? 달력을 보십시오. 기념일이 있고 휴일이 있습니다. 일을 해야하는 날고 쉬어도 되는 날이 엄연히 구별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보고 난 나의 미래를 계획합니다. 그리고 계획이라는 것은 넓은 의미론 통제를 의미합니다. 통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구별하는 것입니다. 블로깅의 중독을 통제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그만둬야 할 때'를 아는 것입니다. 지금 업무시간에 블로깅을 하며 이 글을 읽고 계신가요? 지금 인터넷브라우저를 꺼십시오.

오늘 꼭 해야 할 일이 있나요? 먼저 끝내고 블로그를 여세요.
오늘 전화로 누군가와 약속을 해야하나요? 먼저 끝내고 블로그를 여세요.
오늘 가족에게 사랑한다는 말을 했나요? 먼저 하고나서 블로거 이웃에게 찾아가세요.
오늘 해야 할 일이 달력에 적혀있는지 먼저 보고 그 이후에 블로그에 접속하세요.

덧1)
블로깅 습관을 스스로 제어하기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는 예약발행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입니다.

덧2)
벌써 주말입니다. 항상 그래왔듯이 j4blog는 주말엔 글 발행이 없습니다. 가족과 시간을 보내시고 밖으로 나가 친구를 만나고 영화도 보고 즐기십시오. 그리고 월요일 다시 블로그를 열어보세요. 수두룩하게 달려있는 댓글들이 겁나게 반가울겁니다.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