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의 글을 번역해서 올리는 것은 원저작자의 동의가 없이는 '불법'입니다. 가끔 제 블로그에 해외 블로그의 링크를 걸어 그들을 소개하면 그 링크를 타고 직접 찾아오는 것도 발견합니다. 해외 블로그의 글 들 중에 너무 내용이 좋아 소개를 하고 싶음에도 불구하고 저작권때문에 소개를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그 블로거에게 메일을 보내 허락을 받는 것이 상식입니다. 하지만 매번 그러기도 쉽지는 않습니다.
copy

copy

right

right...only?????


저작권에서 완전하게 자유로운 블로그의 글쓰기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1. word to word는 불법이다.
한 문장이라도 word to word, 즉 같은 단어를 사용해서 옮기는 것은 불법입니다.
그렇다면 내용은 같더라도 같은 단어를 쓰지 않는다면?? 저작권에 안걸립니다.(약간 꼼수)
'내 통장에는 29만원 밖에 없다' -> '그는 지금 현재 재산이 29만원 밖에 없다고 밝혔다' -_-;;;
왜 구글은 세계 최대의 포주인가?

2. 내용의 단순 인용은 불법이다.
좋은 내용이라고 그 내용을 그대로 번역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단지 그 내용의 concept이나 아이디어를 가져와 다른 글로 옮기는 것은?? 저작권에 안걸립니다.
'블로그의 운영 정책의 종류는 이러이러합니다.' -> '제 블로그의 운영정책은 저러저러하게 운영합니다.'
블로그 트랙백의 기술

3. 패러디는 경우에 따라 불법이다.
패러디가 넘쳐나는 세상입니다. 그런데 모든 패러디가 다 허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패러디를 하되 원저작자의 글을 훼손하지 않고 유머러스하다면?? 저작권에 안걸립니다.
'내일은 내일의 태양이 뜬다' -> '내일은 내일의 글이 발행된다??'
구글 십계명에 대한 딴지

4. 웹에 있는 이미지 삽입은 대부분 불법이다.
웹에 있는 사진이라고 마구 가져다 쓰다가는 언제 장농에서 집문서 꺼내야할지 모릅니다.
이미지를 올리고 싶은데 저작권이 없는 이미지는 어디???
허탈하게 쉬운 블로그용 이미지(사진) 구하기

5. 저작권에 완전하게 자유로운 글은 내 머리와 내 손가락에 이미 있다.
저작권에 저촉되지 않는 글을 원하십니까? 이래저래 눈치보지 않고 자유롭게 좋은 글들을 가져오고 싶습니까? 굳이 여러분들이 copy n paste를 하고나서 언제 저작권에 걸려 경고메일을 받을까 두려워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미, 좋은 글은 여러분의 머리에서 나와서 손가락 끝을 타고 밖으로 나오고 싶어합니다. 아직도 느껴지지 않나요? ^^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