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Blog Business Summit - 2006 Seattle Conference 에서 Scoble부부(Robert Scoble과 Maryam Scoble가 발표한 10 Ways To A Killer Blog 라는 Presenteation 내용입니다.

이와 함께 아래에는 본 컨퍼런스에 참여한 블로거들의 포스트를 참고하여 Scoble 부부의 발표내용을 부족하나마 정리해 보았다. Presentation의 타이틀에는 10가지라고 명명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아래와 같이 15가지를 말하고 있다.


1. Blog cause you want to

당신이 원하는 것, 사랑하는 것, 좋아하는 것에서부터 블로깅은 시작된다.

2. Read other blogs

다른 블로그를 방문하여 읽어라. 다른 이들의 블로그를 방문하는 순간 당신은 이미 블로거다. 당신이 관심가지고 좋아하는 주제에 대한 블로그를 꾸준히 방문하고 또 격려/성원하라. '관계'가 만들어지는 계기가 된다.

3. Pick a niche you can own (be different)

모든 사람은 검색으로, 구글을 통해 세상과 대화한다. 일반인들이 애용하는, 시의적절한 키워드(또는 분야)에 대해 자주 언급하였다면 때에따라 당신은 검색결과의 상위에 노출될 것이고 많은 독자를 얻게 될것이다.

4. Link to other blogs

다른 블로그 포스트의 링크를 걸어라. 그리고 링크한 포스트에 덧글을 남겨라. 블로거들은 일반적으로 리퍼러를 통해 방문자들의 동향을 확인한다(포털 블로거들은 제외). 따라서 그들에 대한, 그들의 주목을 끌만한 주제에 대해 블로깅을 하고 링크를 걸어라.

5. Admit mistakes

실수를 인정하라. 실수나 실언으로 인해 부정적인 덧글이나 욕설이 남겨지더라도 떳떳하게 인정할 경우 방문자들의 태도는 다시 긍정적으로 변화한다. 실생활에서 처럼 실수를 인정하는 길만이 독자들로부터 신뢰를 얻는 최선의 방법이다.

6. Write good headlines

낚시(?)를 잘 하라. 방문자는 주로 검색엔진(제목)과 Feed(메타블로그 or 리더기-제목)를 통해 정보를 습득한다. 멋진 제목은 검색결과페이지에서 Feed 목록에서 당신의 포스트를 눈에 띄게 해줄 것이다.(물론 좋은 내용이 수반되어야 함은 필수)

7. Use other media

일반적으로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서 읽기속도가 30%가량 떨어진다고 한다. 따라서 podcast, vedio, image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트래픽에 영향을 주지않도록 관련 서비스를 활용한다. Youtube, Flickr 등)할 경우 방문자의 가독성과 빠른 이해에 도움을 주므로 동일한 내용이라도 다양한 방법으로 차별화를 꾀하도록 하라. (Techcruch의 경우 모든 포스트에 이미지를 이용하고 있다.)

8. Have a voice

기교적으로만 글을 쓰려 노력하지 말고 인간적인 면을 보여라. 친한 누군가(친구나 와이프)와 이야기하듯이 글을 쓰라.

9. Get outside the blogosphere

다양한 모임과 이벤트 등 활발한 오프라인 활동을 통해서 블로거들과 Face to face 관계를 맺어라. 그러면 더 많은 링크와 독자를 얻게될 것이다. 오프라인 활동 또한 다양한 미디어(Flickr, Youtube 등)를 통해 포스팅하라.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라도 그들은 당신의 블로그를 방문할 것이다.

10. Market yourself

적극적으로 마케팅하라. 아직까지 명함에 블로그 주소를 포함한 사람은 별로 없다. 명함 등과 같이 자신의 블로그를 홍보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이용하라.

11. Write well

항상 오타를 확인하고 배포 전에 다시 한번 문장을 확인하라. 글의 상단에 주제를 배치하고 글의 길이가 길 수록 완독률이 떨어지므로 글의 제목과 첫번째 단락이 독자가 포스트를 읽을지 말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명심하라. 또한 글쓰기 등에 관한 책을 꾸준히 읽고 글쓰기 능력을 배가하라.

12. Expose yourself

당신만의 스타일(개성)을 드러내라. 마치 신문기사와 같은 문구로 포스팅하지 말라. 100개중 한두개 정도는 당신의 개인적 관심을 드러내어 주제의 지루함을 방지하라.

13. Help other people blog

당신이 블로깅을 하며 배운 것을 공유하고 새로운 블로거들의 목소리를 전해 그들이 블로고스피어에 적응하도록 도와라.

14. Engage with commenters

다른 이들의 블로그에 덧글이나 트랙백을 남겨 대화에 참여하라. 독자들은 종종 덧글/트랙백을 통해 당신의 블로그를 방문하곤 한다.

15. Keep your integrity

항상 정직함을 유지하고 자신에 대해 숨기거나 독자들을 속이려 하지 말아라. 어떠한 광고형 포스팅을 하거나 상업적 목적을 위한 어떤 댓가를 받았을땐 숨기지 말고 이를 밝혀라.


원문출처가...지금은 링크가 깨어져 있군요.
링크가 확인되면 수정하겠습니다.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