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시간관리 종합전략
 

매일 하는 활동을 1%만 더 잘하면 저절로 성공하게 되어 있다.

지속적으로 개선시키겠다는 마음을 가져라. 적극적으로 실천한 후에 성취한 것을 받아들여라. 그렇지만 목적지에 너무 집착하면 여행의 즐거움을 잊게 된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몹시 도달하고 싶은 높이에 아직 도달하지 못했다고 자신을 너무 채찍질해서는 안 된다. 그렇게 하는 것을 부질없는 짓이다.
 

벤저민 프랭클린은 훌륭한 역할 모델이다. 그의 공식 학교교육은 열 살 때 끝났지만, 그는 계속 공부하고 싶었다. 그래서 야간에 산수를 공부하기 시작했다. 열두 살 때에는 작문 공부를 시작했고, 십대 때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및 라틴어와 같은 외국어를 추가했다. 그는 과학자, 발명가, 정치가 및 작가로 크게 성공했고, 비교적 단시일에 빈곤을 벗어나 갑부가 되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그의 발명품(이중초점 안경이 그 중의 하나이다) 덕분에 더 나은 생활을 하고 있다. 프랭클린이 성공한 비결 중의 하나는 학문적 재능이 아니라 자기 평가 시스템, 다시 말해서 공부에 대한 자세에 있었다. 그는 성인이 된 후 관용, 정직, 덕성 및 시간엄수를 포함한 12가지 주요 속성을 점수화한 시스템을 운영했다. (프랭클린 자서전을 사보면 이런 이야기가 나온다.) 그의 주머니에는 페이지마다 바둑판처럼 줄이 그어진 공책들이 들어 있었다. 공책에는 그 주에 집중적으로 해야 할 일이 적혀 있고, 하루가 끝나면 그날 자기가 몇 점을 얻었는지 보여주는 자신만의 점수 시스템이 있다. 프랭클린은 젊은 시절의 자신이 고집이 세고, 친구도 없고, 남에게 불쾌감을 주는 사람이라고 회고했다. 그는 점수 시스템을 이용하여 이런 것을 하나씩 고쳐나갔고, 마침내 당대의 가장 유명하고 존경받는 사람 중의 한 명이 되었다.
 

더 빨리 가려면 처음에는 더 천천히 가야 한다.

사람들이 “바빠서…”라고 말하는 것을 얼마나 자주 듣는가? 대부분은 진짜 바빠서 하는 말이다. 하지만 당신이 이 말을 입에 달고 산다면 한 걸음 물러서서 무슨 뜻인지 분석해보아야 한다. 당신이 말하고 싶은 진짜 뜻은 무엇인가? 누구를 가르칠 시간이 없다는 말인가? 일상 업무를 향상시킬 시간이 없다는 말인가? 신제품이나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 시간이 없다는 말인가? 새로운 시장(혹은 그밖에 업무와 관련된 것)을 개척할 시간이 없다는 말인가?
 

그런 생각은 잘못된 것이다. 시간 여유는 반드시 있다. 그러나 눈앞의 급한 일 때문에 중요한 일을 미룬다면 당신은 결코 성장할 수 없고, 당신을 기다리고 있는 성공이나 부귀의 다음 단계로 발을 들여놓을 수 없다. 모든 변화에는 한 걸음 물러서는 것 혹은 속도를 늦추는 과정이 필요하다. 나는 속도를 늦추지 않고 새로운 일에 뛰어드는 사람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일할지 의심스럽다. 그들이 생각을 얼마나 많이 하겠는가? 업무를 가장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겠는가? 새로운 도전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조금 늦어지는 것을 용인하라. 그러면 생산성이 높아지고, 이미 한번 겪었던 기회가 다시 주어질 것이다.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