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관리의 궁극적인 목적도 행복해지기 위해서이다.

결코 모든 시간을 일과 스케쥴의 노예로 보내서는 안된다.


1. 아날로그 시계를 활용하라.

시간관리에서 가장 기본적인 도구가 시계이다. 중요한 것은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문제이며, 시각보다는 시간의 총량을 염두에 두고 생각해야 한다. 그러므로 디지털 시계보다는 아날로그 시계를 활용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아날로그 시계의 바늘은 시간을 나타내지만, 시간의 총량도 한꺼번에 보여준다. 그런 의미에서 아날로그 시계가 시간 개념을 갖도록 하는 데 더 유용하다. 바늘이 각을 이루고 있어 시간이 얼마 남아 있는지, 혹은 얼마나 시간이 지났는지 쉽게 계산 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수첩을 잘 활용하라.

수첩을 고를 때에는 크기를 고려하라. 너무 작아서도 안 되고. 들고 다니기 불편하게 너무 커서도 안 된다. 수첩을 펼쳤을 때 한쪽 면에는 주 단위의 계획을 세울 수 있어야 하고, 하루씩 나누어 놓은 칸에는 아침 7시부터 저녁 9시까지 나누어 놓으면 좋다. 수첩은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야 한다. 매일 시간 계획에 맞추어 할 일을 하고, 취침 전에는 아침에 세웠던 계획과 비교하여 얼마나 실천하였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3.책상 앞에 달력과 시간표를 붙여 놓아라.

시간을 관리하기 위해 달력은 반드시 필요하다. 1년을 한번에 다 볼 수 있는 달력이 휠씬 유용하다. 그것을 책상 앞에 붙여 두어라. 그리고 옆에는 생활 계획표를 붙여 두어라. 생활 계획표는 매일 반복되는 일으 중심으로 기록한다.


4. 취침 시간을 일정하게 하라.

'하루 24시간이 모자란다고 생각되면 잠자는 시간을 줄이면 된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8시간의 숙면은 반드시 취하라고 권하고 싶다. 그것이 어려울 수도 있다.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취침 시간을 일정하게 하라. 자기 관리는 본인 스스로 철저히 해야 한다. 피로가 쌓이면 병에 걸리기 쉽고, 능률도 저하돼 오히려 시간관리가 더 어려워질 수 있다.


5. 우선 순위를 만들어라.

우선 순위를 둘 때 중요한 원칙이 있다. 하기 싫은 일은 가능한한 빨리 신속하게 끝내도록 한다. 처음에는 기분이 별로 좋지 않겠지만 심리적인 측면에서는 매우 효과적이다. 싫어하는 일을 처리한 후에 좋아하는 일을 처리하면 기쁨이 두배가 된다. 반대로 귀찮은 일을 뒤로 미루는 경우 그 일이 저절로 해결되지 않는 이상, 즐거워야 할 일마저 재미가 반감된다. 싫어하는 일이 마음에 계속 남아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싫어하는 일을 먼저 하고, 홀가분한 마음으로 기분 좋은 일을 하도록 하자.


6. 여유 시간은 반드시 필요하다.

사람은 쉬지 않고 일만 할 수 도 없고, 그렇게 살아도 안 된다. 예상하지 못한 일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그러므로 여유 시간을 미리 확보해야 한다. 오늘 혹은 이번 달까지만 일하고 말 것이 아니라면 여유 있게 생각하라. 시간적 여유는 일의 효율성과 창의성을 높여 주어 개인의 능력 향상에 더욱 발전적일 수 있다.


7. 해야 할 공부나 일을 중심으로 시간을 계산하라.

'5시간 동안 100페이지의 책을 읽어야 해' 혹은 '기말고사가 1주일 남았으니 하루에 얼마씩 공부를 해야해' 하는 식의 계산을 세우면 안 된다. 단순히 계획을 위한 계획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100페이지의 책을 읽으려면 3시간이 필요해'하고 계획을 세워야 한다. 만약 시간이 남으면 다른 공부나 취미 생활을 할 수도 있다. 모자라는 경우는 우선 순위를 정하여 새로 계획을 세우면 된다. 단순히 시간을 계산한다면 수박 겉핥기가 되거나 시간이 남아 빈둥거리거다가 아까운 시간을 허비하게 될 것이다.


-프란츠 베르그, 하랄드 글라이스너, [10대를 단순하게 살아라]중에서-

'예전 글 > 시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간을 깎으면서 살자  (6) 2008.08.13
시간 관리를 위한 팁_Final  (0) 2007.08.14
시간 관리를 위한 팁_Part 6  (0) 2007.08.14
시간 관리를 위한 팁_Part 5  (2) 2007.08.14
시간 관리를 위한 팁_Part 4  (0) 2007.08.14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