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시장은 항상 요동치는 곳입니다. 매번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이 등장하고 새로운 마케팅 방법이 등장합니다. 그리고 그것들은 유행을 만들어가기도 하고 유행을 따라가기도 합니다. 많은 이들은 온라인으로 몰려왔고 그리고 검색엔진 최적화(SEO)가 오랫동안 마케팅을 위한 최선의 방법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블로그가 있었고 최근에는 Social Media가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 많은 마케터들은 홍보를 위해서 분주히 돌아다녀야했고 또한 제법 많은 홍보비를 지출해야만 했습니다. 포털이나 미디어에 자신들을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예산이 필요했습니다만 소셜미디어는 그들의 수고를 경감시켜줄 수 있는 대안으로 보입니다. 왜 소셜미디어인가?

소셜미디어의 몇 가지 장점을 들어보면...
1. 제품이나 이벤트 등에 대한 겁나게 빠른 반응(reaction time)
2. 우라지게 무서운(효과 좋은) 입담
3. 나이, 인종, 국가, 사회 계층 등의 장벽을 훌훌 넘는 자유
4. 질문에 대한 즉각적인 답변
5. 학연, 지연 등은 살포시 무시하는 공정성
6. 나만의 네트웍을 만들어 갈 수 있는 열린 공간

이런반해 무시할 수 없는 단점이 있으니...
1. 나쁜 소문은 좋은 소문보다 더 빨리 전파됨.
2. 악의적인 적대 세력
3. 즉각적인 반응이 심사숙고한 반응보다 우선된다.
4. 소셜미디어에서 일종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무수한 실험과 기나긴 시간이 필요함.
뉴런

이거 뭐야. 몰라. 무서워...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가?
소셜미디어라는 것은 아직 완전히 정립된 것이 아닙니다.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고 정해진 모습도 없습니다. 그렇기에 가장 좋은 소셜미디어용 마케팅 전략이라는 것도 지금은 뜬구름잡기와 같습니다. 각 소셜미디어서비스마다 다른 형태의 전략이 필요한 것이죠. 그래도 그나마 가이드라인 정도는 잡을 수 있습니다.

1. 목적을 가져라.
내가 소셜미디어를 이용함에 분명한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만약 목적없이 소셜미디어툴을 이용하고 있다면 여러분은 금새 그 거대한 소용돌이에 휘말려 표류하고 말 것입니다. 싸이에서 그저 트래픽을 위해 악의적으로 글을 올리는 이들을 생각하십시오.

2. 댓가를 바라지마라.
오는 정이 있어야 가는 정이 있다고 기억하시나요? 사실은 '가는 정이 있어야 오는 정이 있다'입니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지식, 노하우, 경험 등을 댓가를 바라고 공개한다면 금방 지쳐버리고 맙니다.

3. 스스로를 모니터하라.
구글 알리미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자신의 아이디 등을 알리미에 등록해서 누가 나에 관해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가를 모니터링하시길 바랍니다. 항상 나의 '평판'에 귀 기울여야합니다.

4. 실험하라.
다양한 방법으로 다양한 반응을 실험하십시오. 연령별, 성별, 지역별 차이에 관해서도 느껴보십시오. 소셜미디어 사이트나 메타블로그사이트 등에서 어떤 흐름이 있는지 관찰하고 실험하십시오.

5. 링크하라.
여러분의 글이 다른 블로그에 링크되어있나요? 만약 그 블로그의 랭크가 여러분보다 상위랭크라면 여러분의 랭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겁니다. 물론 여러분보다 낮은 블로그의 랭크도 적극적으로 링크를 하십시오. 또한 이렇게 링크된 모든 컨텐츠들은 각기 저마다의 생명력을 가지며 거대한 그물망을 만들어가기 시작합니다. 이것은 여러분의 네트웍 형성에 어마어마한 힘을 가져다 줍니다.

소셜미디어에서 성공하기 위한 방법은 수없이 많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소셜미디어에서 느낀 호기심의 최종 기착지는 바로 여러분의 블로그 내지는 기업의 웹사이트입니다. 결국 광장(social media)에서 알게된 제품을 가게(Blog, websites)에서 구매를 하는 것이죠. 이때 여러분은 방문자에게 기대치를 넘는 '무엇'을 선사해야만 합니다. 여러분이 무엇을 보여주건간에 방문자가 여러분에게 바라는 것은 오직 하나입니다. 바로 '가치'입니다.

1. 여러분의 블로그, 웹사이트의 컨텐츠를 가치가 있는 것으로 만드세요.
2. 여러분의 고객, 독자, 방문자에게 그 가치를 설득하십시오.
3. 여러분의 고객, 독자, 방문자를 특화시키십시오. '포토샵을 사용하고 있는 20대 남자 디자이너'
4. 여러분의 블로그, 웹사이트를 내,외부와 링크시키십시오.

이제 소셜미디어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나요?

덧1)
inspired by
우리나라에서의 Digital PR에 대한 고찰 - 철산초속님

덧2)
Social Media의 뜻은 대략 아실겁니다. 혹 모르시는 분은 (이곳)을 참조하시고...자 그렇다면 Social Disease의 뜻은 무엇일까요? 정답을 맞추시는 분께는..칭찬해드립니다.

덧3)
아직 한국에서 소셜미디어에 대한 자료는 요원한 실정이군요. 구글로 검색을 해도 나오는 것은 관련 블로그 글 몇 개...-_-;;

덧4)
더불어....현재 블로그코리아에선 소셜미디어 전문가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뭐..전문가라는 단어에 쫄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혹시 관심있으신 분은 여기로 가셔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혹 채택되면 소개비로 밥이나 한 그릇...;;;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