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은 지능의 크기보다 생각의 크기로 결정된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주변의 환경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 이것은 생각도 마찬가지이며 실제로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 생각들의 상당수는 작고 사소한 것들이다. 다시 말해 주변의 모든 환경이 당신을 2류로 끌어내리기 위해 애쓰고 있는 것이다.

우리 주변의 부정적인 환경은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다음과 같은 생각에 젖어들도록 만든다.
‘될 대로 되겠지. 주어진 운명을 내가 어찌 거역할 수 있겠는가? 타고난 숙명대로 살아갈 수밖에…. 꿈을 잊고 더 좋은 집을 잊고 아이의 대학진학을 포기하고 더 나은 삶을 잊고 체념해야지.’
어 쩌면 당신은 ‘성공하려면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말을 들어보았을 것이다. 이 말은 마치 정상에 도달하려면 자신의 가치관, 양심, 가정생활 심지어 영혼까지 팔아치워야 한다는 듯한 느낌을 안겨준다. 즉, 한걸음 한걸음 전진할 때마다 그에 따른 대가를 치러야 하는 것처럼 말이다.
‘크게 생각하는 것의 마술’을 뒷받침하는 기본적인 원리와 개념들은 역사상 가장 훌륭하고 커다란 생각을 품었던 위인들에 의해 비롯된 것이다.
“크게 생각하라!”
그러면 당신은 더 큰 삶을 살게 될 것이다. 그것은 바로 행복·성취·수입·친구·존경 등 모든 것이 더욱더 커지는 삶을 말한다. 지금 당장 시작하라. 당신의 생각으로 인생에 마술을 일으키는 방법을 발견해야 한다. 위대한 철학자 디즈레일리는 말한다.
“삶은 시시하게 살기엔 너무 짧다.”


1장 당신은 성공할 수 있다. 그것을 믿어라!
사람은 누구나 성공을 원한다. 다시 말해 삶이 줄 수 있는 최고의 것을 기대하는 것이다. 누구나 원하는 성공의 지혜는믿음으로 산을 옮길 수 있다는 성서의 한 구절에서 발견할 수 있다. 믿음, 나는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음자세는 목표를 성취하는데 필요한 힘, 기술, 에너지를 생산해낸다.
다시 말해나는 할 수 있다(성공)’고 믿으면어떻게 해내느냐(성공의 방법)’는 자연히 개발되는 것이다. 날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일터로 뛰어든다. 그리고 그들은 언젠가는 정상의 자리에 올라서서 성공을 누릴 수 있기를소망한다. 하지만 그들 중 대다수는 최고의 단계에 도달하는데 필요한 강한 믿음을 갖고 있지 못하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최고가 되지 못하는 것이다. 결국 그들의 행동은 그저평범함의 범주에 머물고 마는 것이다. 성공할 수 있다고 진정으로 믿어 보라. 그러면 성공할 것이다.
솔직히 말해 그것이 되리라고 생각지 않았습니다.”
시작하기 전부터 걱정했죠.”
사실, 실패에 대해 어느 정도 예상은 하고 있었습니다.”
결국좋아 한번 해보겠지만, 기대대로 되진 않을 거야라는 식의 마음자세가 실패를 낳았던 것이다. 불신은 부정적인 힘이다. 그리고 마음 속으로 불신하고 의심을 한다면, 마음은 그 불신을 뒷받침해줄이유들을 끌어 모으게 된다. 의심과 불신은 실패를 낳는다. 반면, 성공을 생각하면 성공을 낳는다. 당신의 마음은생각의 공장이다.
그 공장은 아주 바쁜 곳으로 하루 동안에도 무수한 생각들을 만들어낸다. 생각의 공장에서는 생각들이 생산될 때마다 두명에게서 감독을 받는데, 그 중 한명은미스터 승리이고 다른 한명은미스터 패배이다. 미스터 승리는 긍정적인 생각의 생산공정을 책임지고 있으며해낼 수 있는 이유자격이 있는 이유그리고성사 가능성에 대한 이유를 만들어내는데 전문화되어 있다. 미스터 승리를 100% 활용하라. 어떤 생각이든 그 처리를 미스터 승리에게 맡겨라. 어쨌든 그는 당신에게 성공할 수 있는 방식을 알려줄 것이다.

 

2장 실패 질환인핑계병을 치료하라
사람들을 깊이 연구해 보면 실패하는 사람들은마음을 멍들게 하는 생각의 병으로 고통받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것은 소위핑계병이라 불리는 질환이다. 모든 실패자들은 이 병을 앓고 있는데 그것도 대단히 중증이다. 그리고 대다수의평범한사람들도 비록 가볍기는 하지만 이 증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핑계병은 제 몫을 찾는 사람(성공적인 사람)들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의 차이를 분명하게 보여준다. , 성공하는 사람일수록 핑계를 대지 않는 것이다.지만 아무런 계획도 목표도 없는 사람일수록 으레 자신의 행동에 대해 수만 가지 이유를 갖고 있다. 다시 말해 별 볼일 없는 사람일수록 자신이갖지 못한 이유’ ‘하지 않은 이유’ ‘할 수 없는 이유’ ‘그렇지 않은 이유를 열심히 갖다 붙이는 것이다. 문제는 긍정적인 것이든 부정적인 것이든 생각은 끊임없는 반복을 통해 강화된다는 점이다. 따라서 성공으로 나아가는 사고훈련 프로그램의 첫 단계는 실패질환인 핑계병에 대해 백신주사를 맞는 것이어야 한다. 이러한 핑계병은 광범위한 형태로 나타나며 그 중에서 가장 흔한 질환은 건강 핑계병, 지능 핑계병, 나이 핑계병, 운수 핑계병이다.

네가지 형태의 핑계병

1)“건강이 좋지 않아요.”
건강 핑계병은 단순히기분이 좋지 않다에서부터 보다 구체적으로이러이러한 건강상의 문제를 안고 있다는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건강 핑계병을 고칠 수 있는 네가지 방법 
*
당신의 건강에 대해 얘기하지 말라.
특정 질병 심지어 흔한 감기에 대해 얘기하는 것조차 당신의 시각을 더욱더 암울하게 만들 수 있다. 만성적인 불평은 상대방에게서 존경과 의리를 얻어낼 수 없다.
*
당신의 건강에 대해 걱정하지 말라.
*
자신의 건강이 현재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에 진실로 감사하라.
몸이 찌뿌드드한 것에 대해 불평하기보다는 현재의 건강한 몸 상태에 대해 감사하는 것이 훨씬 더 바람직하다.
* ‘
묵혀 없애느니 써서 없애는 게 낫다는 사실을 상기하라.
인생을 즐겨라. 그것을 낭비하지 말라. 스스로 병을 끌어안는 사고방식으로 인생을 포기하지 말라.

2) “성공하기 위해서는 머리가 좋아야 해요.”
머리가 나쁘다는 것 역시 아주 흔한 지능 핑계증으로 비록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 주변 사람들의 95%가 이 증세를 갖고 있다. 그리고 이 핑계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다른 유형과 달리 침묵 속에서 홀로 고통받는다.
스스로를 똑똑하지 못하다고 공공연히 말하고 싶어하는 사람은 별로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러한 감정을 마음 속 깊이 묻어 둔다. 중요한 것은당신이 얼마나 높은 지능을 가졌느냐가 아니라당신의 지능을 어떻게 인도하느냐이다. 다시 말해 지능을 인도하는 생각이 지능의 수준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것이므로 다시 한번 반복해서 강조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아이큐가 100밖에 안 되더라도 긍정적이고 낙관적이며 협조적인 마음자세를 가진 사람이 아이큐가 120이나 되지만 부정적이고 염세적이며 비협조적인 마음자세를 가진 사람보다 더 많은 돈을 벌고 더 많은 존경을 받으며 더 많은 성공을 이룰 수 있다.
보조적으로 지원하는 일이든 본연의 직무이든 프로젝트이든 맡은 바 일을 완수할 때까지 끈기 있게 매달리는 자세야말로 지능, 심지어 천재적인 지성을 수반한 게으른 태도보다 훨씬 더 많은 이익을 가져다주는 것이다.
끈기는 능력의 95%를 차지한다!

지능 핑계병을 고칠 수 있는 세가지 방법
당신 자신의 지능을 과소평가하지 말고 타인의 지능을 과대평가하지 말라.
하루에도 수차례에 걸쳐 다음과 같은 사실을 상기하라.
나의 지능보다 마음자세가 훨씬 더 중요하다.”
사고능력이 기억능력보다 훨씬 더 가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나는 스스로 역사를 만들어 가는데 나의 정신적 능력을 활용하고 있는가? 아니면 단순히 남이 만든 역사를 기록하는데 그치고 있는가?”

3)“소용없어. 난 너무 늙었거든.(혹은 너무 젊거든)”
나이 핑계병. 연령대와 상관없이 사람들은 보통 자신의 저조한 업적에 대해 이렇게 변명을 늘어놓는다. 스스로내 나이는 이런 일을 하기에 딱 맞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놀라울 정도로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

나이 핑계병을 처리하는 법 
*  
당신의 현재 나이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라. ‘난 이미 늙었어라고 생각하기보다는난 아직도 젊어라고 생각하라. 새로운 지평선으로 눈을 돌려 열정과 청춘의 기분을 되찾아라.
*
당신의 생산적인 활동기간이 얼마나 많이 남아 있는지 계산해 보라. 만약 당신이 30세라면 아직도 생산적인 활동기간의 80%, 50세라면 40%의 기회가 남아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인생은 대부분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길다!
*
당신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행하는데 미래의 시간을 투자하라. 부정적인 생각으로 너무 늦었다고 생각한다면 진정으로 늦어버린다. ‘몇년 전에 시작했어야 했는데라고 생각하지 말라.
그것은 패배의 사고방식이다. 그 대신나는 지금 당장 시작할 것이다. 인생 최고의 시절이 나를 기다리고 있다라고 생각하라. 그것이 바로 성공적인 사람들이 생각하는 방식이다.

4)“내 경우는 다르다. 나는 불운만 끌어당긴다.”
모든 일에는 원인이 있게 마련이다. 날씨 하나만 놓고 보더라도 우연히 이루어지는 게 아니다. 그것은 특정한 원인들이 조합된 결과이다. 그리고 인간의 일도 이러한 원리에서 벗어날 수 없다.
하지만 우리는 거의 매일 같이 자신의 문제를 불운 탓으로 돌리는 말을 듣게 된다. 또한 거의 매일 같이 누군가의 성공을행운탓으로 돌리는 말도 듣는다.
<!--[if !supportLineBreakNewLine]--><!--[endif]-->

두가지 방식으로 운수 핑계증을 정복하는 법
* 원인과 결과의 법칙을 받아들여라.
언뜻 보기에행운인 것처럼 보이는 다른 사람의 성공을 다시 한번 잘 살펴 보라. 그러면 단순한 행운이 아니라 준비, 계획, 성공을 낳는 사고과정이 선행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은 역경을 만났을 때 교훈과 이익을 얻지만, 패배하는 사람은 아무런 교훈도 얻지 못한다.
* 단순한 바람으로 끝나는 사람이 되지 말라.
아무런 노력도 기울이지 않고 단순히 성공을 꿈꾸기만 하는데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라. 단순히 운에 맡기는 것으로는 결코 성공자가 될 수 없다. 성공은 성공원리를 실천하고 통달하는데서 비롯된다.


3장 자신감을 기르고 두려움을 없애라

그것은 네 상상일 뿐이야. 걱정 마. 겁낼 건 하나도 없어.”
두려움으로 망설이는 당신을 격려하고자 애쓰는 친구의 이러한 말은 좋은 의도에서 나온 것임에 틀림없다. ‘네 상상일 뿐이야치료법은 자신감을 쌓고 두려움을 없애는데 별다른 도움이 되지 못한다. 두려움은 실제로 존재한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정복하기 이전에 그것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흔히 걱정, 긴장, 당혹, 공황 등으로 대표되는 두려움은 그릇되고 부정적인 상상에서 나온다. 두려움은 그 종류와 크기에 상관없이 심리적인 전염병으로 우리는 육체적인 전염병을 치료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검증된 전문적 치료법으로 그것을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치료를 하기 전에 우선 준비작업으로모든 자신감은 스스로 몸에 익히고 개발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자신감을 갖고 태어나는 사람은 없다. 자신감을 발산하는 사람들, 언제 어디서나 편안한 마음 상태를 유지하는 사람들은 스스로의 노력으로 그런 자신감을 몸에 익힌 것이다. 당신 역시 그렇게 할 수 있다.

두려움의 유형과 대처법
1)외모로 인한 당혹스러움

당신의 외모를 좀더 좋게 바꿔 보라. 이발소나 미장원에 가서 머리를 손질하고 구두도 깨끗하게 손질하며 옷도 구김 없이 다림질을 해 보라. 자신을 부지런히 챙기다 보면 인상이 훨씬 더 좋아지게 마련이다.
2)중요한 고객을 잃을 가능성에 대한 두려움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두배 더 열심히 일을 해 보라. 고객에게서 신뢰감을 잃어버릴 만한 것을 고쳐나가라.
3)시험에서 떨어질 것에 대한 두려움

걱정할 시간에 더 열심히 공부해 보라.
4) 당신이 손을 쓸 수 없는 것에 대한 두려움 

 당신의 관심을 전혀 다른 곳으로 돌리도록 하라. 앞골목으로 나가 낙엽이라도 치워라. 아이들과 놀거나 영화구경을 해보라.
5)태풍, 비행기 고장 등과 같이 불가항력적인 것으로 인해 다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당신의 관심을 다른 이들의 두려움을 진정시키는 쪽으로 돌려 보라. 그리고 기도하라.
6)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고 말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당신이 하고자 하는 것이 올바른지 확인하라. 그리고 하고자 하는 바를 실행하라. 역사적으로 가치 있는 일을 하면서 비난받지 않은 사람은 없었다.
7)투자나 주택 구입에 대한 두려움

모든 요소를 분석하고 결정하라. 그리고 결정을 내린 후에는 그것을 고수하라. 자신의 판단을 믿어라.
8)사람들에 대한 두려움

그들을 올바른 시각으로 바라보라. 그리고 다른 사람들은 단지 당신과 매우 흡사한 또 다른 사람임을 기억하라.

다음 다섯가지 수칙을 당신 자신을 위해 지켜라
1)두려움을 날려버리고 건설적인 행동을 취하라.
어떤 상황에 대해 아무런 행동도 취하지 않는 것은 두려움을 강화시키고 자신감을 파괴할 뿐이다.
2) 당신의 기억 은행에 긍정적인 생각들만 저축하라.
부정적이며 자기 비하적인 사념들이 정신적인 괴물로 자라지 않게 하라. 불쾌한 사건이나 상황들은 떠올리지 말라.
3)사람들을 올바른 시각으로 바라보라.
사람들은 차이점보다는 유사점이 훨씬 더 많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그럼으로써 타인에 대해 균형 잡힌 시각을 갖도록 하라. 그리고 상대방을 이해하는 자세를 기르도록 하라.
4)당신의 양심이 명하는 올바른 일을 행하라.
그러면 유해한 죄책감 콤플렉스가 자라는 걸 예방할 수 있다. 올바른 일을 행하는 것은 성공을 위한 매우 실질적인 행동수칙이다. 즎 항상 진정으로 자신감이 넘친다는 자세로 행동하라.

데이비드 슈워츠 성공은 지능의 크기보다 생각의 크기로 결정된다!” 본문 중

[저자 소개]데이비드 슈워츠
네트워크마케팅 사업자들의 동기부여 교재로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크게 생각할수록 크게 이룬다(원제 ; The magic of Thinking Big)>의 저자 데이비드 슈워츠는 조지아 주립대학교의 교수로, 조직관리 마케팅 컨설팅을 전문으로 하는 창조적 교육 서비스사의 회장이기도하다.
그는 오브라스카대학을 졸업한 뒤 오하이오 주립대학에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현재는 조지아 주립대학의 경연관리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전문 분야는 마케팅·경제·심리학이며, 또한 인재의 활성화 및 개발을 다루는 업계의 상담역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 자는 이 책을 통해 “사람은 그 마음으로 생각하는 바와 같이 된다”(성서의 다윗), “위대한 인물이란 생각이 세상을 지배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을 말한다”(에머슨), “정신은 천국을 지옥으로 바꿀 수도 있고 지옥을 천국으로 바꿀 수도 있다”(실락원의 밀턴), “좋은 일도 나쁜 일도 모두 당신 생각이 그렇게 만드는 것이다”(셰익스피어)라는 명언을 다각도로 입증하고 있다.


-------------------------------------------------------------------

많은 사람들은 목표를 설정하기 전부터 자신의 한계를 정하고 핑계를 대곤 합니다. 물론 저도 마찬가지죠. 그런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너무 좋은 글인듯 합니다. 당연히 저작권은 저에게 있지 않습니다. 밑에 마크는 없는셈치세요. -_-a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