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블로깅을 하면서 많은 블로거 이웃들과 인연을 맺습니다. 처음 블로그를 만들고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좋은 컨텐츠의 제작이 최고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다른 블로거들과의 교류와 소통입니다. 특히 한국의 블로고스피어는 단순한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블로그보다는, 개인의 일상 이야기를 하는 블로그라도 다른 이웃과의 좋은 관계 형성을 하는 블로그가 인기를 얻는 편입니다. 그리고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블로그가 댓글을 통한 관계 형성에 인색하다면 조금 평가절하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connection

김씨 잘 좀 잡아보셈. 야무지게..

사실 블로고스피어에서 만들어진 인맥은 현실감이 없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금방 친해졌다가 금방 소원해지는 관계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만들어진 인맥을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도 어려운 편이죠. 그래서 우린 블로고스피어에서 만난 이웃들은 그저 스치는 인연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럼 우리가 블로고스피어에서 만든 인맥은 내 삶에 어떤 도움이 될까요?

1. 관계의 확대
예전 직장 생활을 할 때는 1년에 한 번 만나 식사를 하는 관계면 꽤나 친분있는 관계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직장 생활에 치이고 가정에 매여 정작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직장관계 외)은 만나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통해 우리는 매일  나의 독자, 이웃 그리고 친구를 만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관계의 확대를 경험하게 합니다.

2. 전방위적 도움
여러분이 블로그 비지니스를 계획하시거나, 책의 출판을 꿈꾸시거나, 쇼핑몰 사업을 구상하시거나, 혹은 삶의 위로를 얻으신다면 블로고스피어의 이웃들이 도와주실겁니다. 블로그에서 만난 분들은 아주 다양한 직업적 배경을 가지고 있고 다양한 관심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이웃들에게 전방위적 도움을 우리는 얻을 수 있습니다.

3. 생각의 전파
여러분이 주변의 환경을 지키기 위해서 계획하신다면 여러분의 좋은 생각을 블로그 이웃들에게 전파하고 도움을 구해보세요. 나의 이웃들은 나의 생각에 동의하고 그 생각을 발전시키고 실천하고 전파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혹은 여러분 주변의 사회의 부조리한 일을 여러분의 블로그로 전파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고스피어의 전파력은...빛의 속도입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만남의 기회를 가집니다. 그리고 같이 술자리를 가지기도 하고, 영화 이야기를 하기도 하고, 요즘의 유행을 커피 한잔과 함께 나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고스피어내에서 만들어진 인연 역시 여러분의 생각에 동의하고  다양한 생각의 연결을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가끔 서로의 생각이 다름에 다투기도 하겠지만 여러분의 소중한 이웃입니다. 블로그는 여러분에게 다양한 인맥 형성의 기회를 줍니다.

저 또한 블로그를 통해 만난 여러분과의 인연이 참으로 소중합니다. 보잘 것 없는 제 글을 읽어주시고 다양한 생각의 진화를 도와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