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선 많은 블로그들이 다음블로거뉴스로 글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각주:1] 그리고 그곳에선 블로거를 그냥 블로거라고 부르지않고 블로거기자라고 부르더군요. 뭐, 블로그가 개인미디어라고 이야기도 하기 때문에 기자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기자'라는 전통적인 단어에 대한 일종의 존경심 내지는 전문직에 대한 예의를 갖추고자 하기 때문에 블로거'기자'라는 말는 그닥 마뜩치 않습니다.

지난 대선 때 한 블로거는 폐쇄된 건물에까지 들어가서 사진 찍으려다가 경찰과 실랑이를 벌인 적도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개인의 자유가 보장된(??) 나라에서 뭔 짓을 하건 그것도 개인의 자유겠습니다만 우리 사회는 전문가에게 일정의 권한을 주고 그에 대한 책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의사라는 사람에겐 남의 뱃속을 구경할 자유와 잘 꿔매야한다는 책임을 요구하고, 판사에겐 사건을 판단할 권리와 법전에 쓰여진대로의 바른 판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자에겐 취재할 자유 및 권리를 주고 그 글의 사회적 영향에 따른 책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물론 전통적인 미디어에서의 기자라는 직업군과 다음블로거뉴스에서 이야기하는 블로거기자라는 것과는 분명 큰 차이가 있습니다. 위에서 쓴 바와같이 기자에겐 약간의 권한과 책임을 요구합니다만 블로거에게 권한 따윈 없습니다. 그리고 아직까지 사회에선 블로거가 뭔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대다수입니다.
interview

'저 블로거기잔데요...' '어허~이 넘 기자 사칭일쎄. 잡아넣어'

해외에선 블로그도 하나의 미디어로 인정을 해줍니다. 그리고 정치, 경제 전반에 걸쳐 실제 기자로서 활동하고 있는 블로거도 많이 있습니다. 해외에선 블로그를 새로운 미디어로 인정합니다만 한국에선 아직까지 새로운 미디어로 인정해주진 않습니다. 게다가 또 다른 문제는 '기자'라는 직업군에 대한 존경 내지는 경외감으로 인해 일종의 '권한'을 줬습니다. 기자양반이라는 말로도 불리웠고 그 직업군에 종사하는 분들은 나름대로의 자신의 직업에 대한 자부심과 책임감으로 똘똘 뭉쳤던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다보니 '기자증'을 악용하는 이들도 있었구요.

자꾸 이야기가 주절주절 달나라 로켓발사 중인데요...
모든 블로거가 기자가 될 수 없습니다. 그럼 왜 다음은 블로거기자라고 이야기하느냐?는 다음 마음이겠죠. 글고 갸들이야 어쨌든 블로그를 이용한 트래픽의 확대와 그에 준한 이익을 노리는 것일 뿐인데 다음에서 블로거기자라고 이야기해주니깐 진짜 기자라고 착각하는 희한한 사람들이 생겨나서 문제인겁니다. [각주:2] 물론 블로그가 취재를 하고 문제를 제기해서 자신의 글을 단순한 개인의 감정이나 느낌이 아닌 이슈화하여 사회의 부조리를 바로 잡을 수는 있습니다. 그런 미디어로써의 역할을 하는 극히 일부의, 아주 일부의 블로거는 기자라는 명칭이 어울리겠지만 나머지 대다수의 블로거는 그냥 블로거일 뿐입니다. 자신의 블로그가 미디어 역할도 못하면서 기자라는 착각속에서 살지말자는 이야기입니다.

블로그는 분명 향후 미디어로 인정받을겁니다. 하지만 그 역할을 감당하기 위해 블로거는 자신의 글에 대한 신뢰성과 영향력에 대한 무한 책임을 져야합니다. 그리고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블로거들의 노력과 희생이 필요할겁니다. 결국 현재의 상황을 놓고 볼 땐 국내에선 아.직.은. 블로거가 기자도 아니고, 블로그가 미디어도 아니라는 겁니다. 아.직.은...그러니깐 당분간은 블로거는 블로거로서만 만족하시길 바랍니다.

관련해서 읽어볼 글들
블로그는 기자가 아니다. - Philos님
블로거면 블로거고, 기자면 기자지, 블로거기자는 뭔가? - 민노씨.네
블로그는 기자인가? 기자가 아닌가? - ZDNet


덧1)
다 썼다고 생각했는데 어디에서도 결론을 찾을 수 없다는...

덧2)
댓글 승인에 대한 글을 읽고 쓴 글인데 왜 내용은 저널리즘? 미디어? 아주 보이저호에 올라탔군요. 함 봐주셈.

  1. 뉴스 송고 따위의 말은 닭살스럽기 때문에 패스~ [본문으로]
  2. 서태지에게 문화대통령이라는 명칭을 부여했다고 해서 지가 대통령처럼 행세하면 중년의 동안(童顔)또라이 소리밖에 더 듣겠습니까? [본문으로]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