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 즉 블로거(Blogger)라고 자칭합니다. 그리고 블로그와 관련된 행위들을 블로깅(Blogging)이라고 부릅니다. 블로그(Blog)는 다른 말로 날짜 순으로 웹에 쓰는 일지, 혹은 일기라고 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가 다양한 형태로 진화 발전하다보니 꼭 개인의 이야기를 쓰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정보 전달이나 커뮤니티의 모습을 가진 것도 블로그라고 부릅니다.

많은 초보 블로거 덧1)들은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너무 어려워보여요.' '어떻게 하면 좋은 블로그를 만들죠?' 등의 일종의 호기심을 동반한 두려운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라는 것이 딱히 이런 모습이어야하는 것이 없는 것처럼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도 딱히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처럼 '블로깅 팁'이라는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a 제가 가진 좁은 견해와 경험으로 느낀 '최고의 블로깅 팁'을 공개합니다. 두둥!!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한 최고의 방법은? 바로 '자신에게 질문해보기'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기 전에, 혹은 운영하는 중간에 자기 자신에게 질문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1. 블로깅 자체를 즐기고 있는가?
원래 즐거운 일을 해도 시간이 지나면 시들해지는 것이 인간입니다. 하물며 즐겁지 못한 일을 억지로 한다는 것은 블로그가 더 이상 자기 자신에게 의미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차라리 블로깅을 하는 시간동안 다른 취미를 즐기는 것이 더 가치있습니다.

2. 대화와 교류를 좋아하는가?
간혹 대화가 없는 블로그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비록 혼자서 블로깅 자체를 즐기더라도 진정한 블로깅의 즐거움을 제대로 맛보지 못하고 있다고 감히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다른 이들과 대화와 교류하는 것은 단순히 정보 교환의 의미를 넘어서 큰 기쁨과 소중한 느낌을 선사합니다.

3. 내게 블로깅은 가치있는 행위인가?
비록 현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많은 분들과 교류하고 또 블로깅을 즐긴다고 하지만 이것이 진정 가치있는 일인가를 자문해보시길 바랍니다. 물론 다른 사람과 인연을 맺는 것 자체만으로 가치있는 일이지만 나 스스로에게 얼마나 블로깅이 가치있는 것인지를 다시 한번 질문해보십시오.

4.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있나?
블로그의 글은 영생을 지니고 있습니다. 인터넷이란 공간에서 만들어진 Contents는 유무형의 가치로 남아 오랫동안 생명을 유지합니다. 블로그의 글이나 사진, 음악, 동영상 등등 모든 가치(Contents)들은 여러분의 모습이기도 합니다. 여러분의 자식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결과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까?

5. 얼마나 오래 유지될까?
자기 계발을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10년 뒤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상상해보는 것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블로그의 한 달 뒤 혹은 1년 뒤, 혹은 10년 뒤의 모습을 상상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냥 단순히 자기 자신의 일기장으로 사용하는 블로그이지만 그것이 쌓이고 쌓이면 자기 자녀에게 보여줄 귀중한 기록이 될 수 있습니다. 얼마나 오랫동안 블로그를 유지할 생각인가요?
old books

손주들아, 할아버지의 블로그는 이렇게 오래 되었단다...하하하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단순히 웹에 일기를 쓰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예전 광고카피처럼 '기록이 기억을 지배한다'는 말을 굳이 인용하지 않더라도 글을 쓰는 행위는 단순히 기록을 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좋은 기억을, 좋은 생각을 블로그에 남기고 또 그 글을 통해 이웃들과 대화하고 교류한 흔적이 남아있는 것, 그리고 다양한 가치있는 결과물을 창조해낸 공간 그것이 바로 블로그입니다.

여러분에게 블로깅은 과연 즐기며, 교류하며, 가치있는 결과물을 오래동안 만들어 낼 수 있는 가치있는 행위일까요? 한번 자문자답 해보시지 않으시겠습니까?

덧1)
사실 초보 블로거라는 말이 별로 마뜩치는 않습니다. 블로깅이 무슨 운전도 아니고 딱히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는 것이 적용되지 않는 행위라서 말이죠. 갓 시작한 블로거라는 것이 가장 적절한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덧2)
요즘 제 글이 약간 철학적이라는...마이 죄송하다는...쿨럭.
그래도 지금 만들고 있는 e-book에 이런 내용을 쓰진 않았습니다. ㅎㅎ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