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매님과 제가 쓴 구글어스한국 정부에 관한 글에 후글님까지 구글의 공식 입장이라며 글을 올리셨습니다. 일단 논란의 근원은 야매님과 제가 각각 링크를 걸어 둔 오마이뉴스의 뉴스(구글어스 '국가안보 위협' 논란... 한국과는 모자이크 처리 두고 협상중)에서 기인합니다.

내용은 구글어스의 정밀 데이터를 모자이크 해주는 조건으로 국가 전략 지도를 정부에 요구를 했고, 또 그로 인해 현재 협상중이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푸른 하늘이님이 쓰신 글에는 제가 몰랐던 부분까지 자세히 언급이 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구글어스가 서비스하는 지도는 이미 '다른 곳에서도 충분히 구할 수 있는 정도의 정밀성을 가진 데이터이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후글님은 구글에서 그런 정보를 정부에 요구한 적이 없다는 구글의 공식입장을 밝히셨습니다.

야매님 - 구글이라는 회사가 한국 정부와 협상할정도로 대단한 회사였나?

푸른하늘이님 - 차라리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려라~

후글님 - 구글어스 논란에 대한 구글의 공식 입장을 알려드립니다

제 사견으로 구글 어스가 서비스하는 지도가 기밀누출을 하지 않는 한도내에서 서비스되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푸른하늘이님의 글처럼 이미 구글에서 서비스하는 정도의 정확성이 있는 지도 데이터는 어디에서건 구할 수 있다면, 결국 구글 어스의 지도 데이터의 문제는 더이상 논란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럼 결국 남은 것은 구글이 과연 한국 정부에 전략 지도 데이터를 요구를 했냐?는 것입니다.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이것은 한 기업이 자신의 제품을 무기로 한 나라의 정부에 중요한 정보를 얻으려 했다는 것이 되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후글님이 밝힌 바 구글의 공식 입장은 '전혀 그런 사실이 없다'면 결국은 오마이뉴스의 안윤학 기자의 '소설'로 인해 우리는 구글을 이렇게 오해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만약 후글님의 글이 사실이라면 기자 분이 반드시 정정보도를 하건, 개인적인 사과글을 올리건 적절한 조치를 취하길 기대합니다. 만약 구글이 이런 일을 저질렀는데 불구하고 숨기는 것이라면 구글은 정말 제대로 Evil이 되었다는 것을 스스로 증명한 셈이 될 겁니다. 결국 구글도 해명하기 위해 적절한 액션을 취할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혹시나 제가 파란뉴스에서 보고 헛 짓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싶어 직접 오마이뉴스 웹사이트에서 그 기사를 확인했습니다. 가끔 포털은 헛짓을 합니다. 확실히 그 기사가 있습니다.
구글어스 '국가안보 위협' 논란... 한국과는 모자이크 처리 두고 협상중 - 안윤학 기자

이 진실게임의 결과가 심히 궁금해집니다.

오늘(28/11/2007) 안윤학 기자님에게 이메일 보냈습니다.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brin9™ 2007.11.28 14: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실의 종아~ 울려라~!!! *^^*

  2. BlogIcon hoogle 2007.11.28 14: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구글 이야기를 1년 넘게 했고 또 최근에는 구글의 PR를 담당하는 호프만코리아로부터 1선의 자료를 얻고 있습니다. 어제는 이 일로 저한테 직접 메일 주셔서 구글의 입장을 밝혀달라고 부탁하셨기 때문에 제가 글을 쓴 것입니다.

    더도 아니고 덜도 아니고 그대로 제가 반영한 것입니다..

    오마이뉴스가 실수한 것같네요. 그리고 어쩌다보니 제가 이렇게 연류되었네요... ㅋ

    • BlogIcon 만귀 2007.11.28 14: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저도 후글님의 글 RSS로 잘 읽고 있습니다. 단지 후글님의 글에 달린 댓글이 후글님 개인에 대한 비난으로까지 번져가지 않을까 걱정될 정도였습니다. 비록 대변인 자격이긴 하지만 중간 입장에서 난감하셨겠습니다.

      오마이 뉴스의 기자의 실수라면 우리는 또 한번 인터넷뉴스의 '소설'같은 기사에 널을 뛴 격이 되는 것이고 그 기사를 쓴 기자분은 분명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할 것입니다. 지금 저도 저 기자분께 이메일을 보내고 답장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입니다.

  3. BlogIcon Magicboy 2007.11.28 15: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은 어찌된게 온 사방에 낚시와 의문 투성이군요.

    • BlogIcon 만귀 2007.11.28 15: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일단 그 기자분께 메일을 보내놓은 상황입니다. 어떻게 대응할지 궁금합니다. 만약 이게 소설이었다면 제 힘닿는데까지 그 기자를 괴롭혀 줄 생각입니다.

  4. BlogIcon 모피우스 2007.11.28 15: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무 어려워서...

    pass...


    ^^*

    • BlogIcon 만귀 2007.11.28 18: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 어려울 것까진 없습니다. 그냥 누가 거짓말을 했냐는 진실게임이니깐요. 지금은 구글이 공식입장을 밝힌 상태라 한 점 앞서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는 답변이 아직은 없습니다.

  5. 조민수 2007.11.28 19: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구글의 발표는 물타기라고 생각됩니다.
    국내 업체의 지도 서비스는 데이터가 국내 서버에 있고
    구글의 요구는 지도의 미국 이전(유출?)을 전제로 했습니다.
    측량법에 따라 유출 금지 대상인 지도를 요구했기 때문에
    국정원을 통해서 진행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구글이 그걸 요구했다는 것에 대해 증거는 없겠지만
    국정원이 구글을 위해 지도를 구하고 다닌다는 것은
    이미 전자지도 업계에선 알려진 사실이었습니다.
    어쩌면 구글 코리아의 아래쪽 직원들은 모르는 일일 것이기에
    구글과 연결이 있다는 것으로 이것을 사실무근이라 하긴 그렇죠.

    적어도 구글이 데이터 제공 요구 자체를 부인했기 때문에
    실제로 구글이 국정원을 통해 뭔가를 진행하려 했다면
    그 시도 자체를 봉쇄시킨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 BlogIcon 만귀 2007.11.29 06: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자지도 업계에서 떠도는 이야기도 명확한 증거가 없는 소문일 뿐이라면 구글을 비난하기는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어쨌건 우린 명확한 증거를 근거로 기자분이 기사를 썼을 것을 기대합니다. 추측으로 기사를 썼다면 문제가 된다고 봅니다. 아무리 정황상 확실하다고는 하지만 기사는 사실을 근거로 글을 작성해야된다고 봅니다.

      일단 그 기자분의 답변을 기다릴 예정입니다.

    • 조민수 2007.11.29 20:12  댓글주소  수정/삭제

      소문이 아니라 국립지리정보원 주최로
      관련 업계의 의견을 물은 것은 사실입니다.
      구글의 발표는 믿으면서
      국내 업체의 이야기는 외면하시지 말아주세요.
      국내 업체들도 그리 사악하지는 않습니다.

    • BlogIcon 만귀 2007.11.30 08: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구글의 발표는 믿습니다. 스스로 공식발표라고 했고 그 대변인격으로 나선 분이 국내에서는 파워블로거라 불리우는 분입니다.
      하지만 관련업계의 글은 아직까지는 소문일 뿐입니다.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이야기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만약 관련업계의 누군가가 실명을 밝히면서 나서서 '구글이 나를 비롯한 업계의 의견을 물었다'라고 말을 하신다면 그때는 다시 구글에게 턴이 넘어가겠죠.

      하지만 아직은 업계, 오마이뉴스 답변이 확인된 바 없습니다.

    • 조민수 2007.11.30 11:41  댓글주소  수정/삭제

      외국 언론에 지난 8월인가 한국이 구글맵을 검열하나
      주제로 기사가 나온 적이 있습니다.
      이때부터 구글과 국정원의 테이블이 마련된 것은 팩트입니다.
      관련 업계와 지리정보원의 회동 역시 팩트입니다.
      여기에 참가한 업계 관계자 역시 주요 업체의 주요 직위들입니다만 이들이 기자에겐 익명을 요구하는 이유는 짐작하실 것입니다.
      니들이 이름까봐라 내가 못 믿냐는 식으로 발생한 사실 자체를 소문으로 치부하면서 구글의 발표만을 절대화시키는 것은 정당하지 않습니다.

    • BlogIcon 만귀 2007.11.30 11: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혹시 오해가 있을까봐 말씀드립니다. 어쨌거나 구글은 그 발표의 소스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믿는다는 말씀을 드린 겁니다. 전 오마이뉴스의 그 기자분의 취재 소스를 묻는 것입니다. 반면 전자신문에서는 꽤나 엄격하게 기사를 보냈습니다. 그런데 오마이뉴스는 의촉 제기 수준의 기사에서 다음날 바로 구글의 메일을 받고 정정기사(?)를 올렸더군요. 그런 오마이뉴스 기자들의 태도가 불만인 것입니다. 메일을 또 보냈습니다만 씹히고 있는 중입니다.

      전자신문과 오마이뉴스의 차이를 지금 느끼고 있는 중이었습니다.

      오해는 마시길 바랍니다. ^^

    • 조민수 2007.12.01 00:20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마이 기사의 소스는 기사 안에 대부분 있습니다.
      관련 업체들을 취재했고 국립 지리원과 국정원도 인터뷰 했고 구글 코리아는 취재를 거부한걸로 들었습니다.
      오마이가 올린 기사는 정정보도가 아닙니다.
      반론권 보장 차원입니다.
      님의 포스트는 이런 예민한 표현을 쉽게 사용하셔서 오해의 여지가 많습니다.
      차라리 구글 코리아가 메일 하나 뚝 던지는게 아니라 언론중재위원회를 통해 정정보도를 요청하거나 소송을 거는 식으로 대응하는 것도 나을 것 같습니다.
      그럼 누가 무엇을 숨기는가가 드러날테니 말입니다.
      전자신문과 오마이의 차이는 IT에 대한 식견 차이일 수도 있지만 업계와의 연관성 차이, 눈치를 보느냐 아니냐의 차이일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전자신문은 오마이 기사를 소스로 삼되 구글 코리아의 입장을 더한 양다리 입장입니다.
      오마이는 아직도 구글 코리아의 공식 접촉선을 찾지 못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오마이의 무능력이라기 보다는 구글의 특이한 언론 대응책 때문일 것입니다.
      지금까지 비밀주의를 유지하면서 신이 다니는 직장 같은 기사만 선택적으로 흘리던 구글 코리아 입장에서는 이런 성명 비슷한 것까지 내야하는 상황이 좀 난감할 수도 있겠습니다.

    • BlogIcon 만귀 2007.12.01 12: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저도 그 부분이 애매했기에 뒤에 (?)로 표기한 것입니다. 제 글 자체는 오해의 여지가 많다고는 생각하지않습니다만..워낙 제가 어려운 글을 쓸 만한 능력도 못됩니다.

      제가 후글님의 글에 댓글로 쓰기도 했지만 구글이 오마이뉴스의 기사에 대해 어떤 대책을 취했는지도 현재로서는 알 수가 없습니다. 단지 전자신문이 오마이뉴스기사를 소스로 삼았는지는 확실치 않다고 봅니다. 되려 제가 글을 읽어본 바로는 전자신문이 오마이뉴스의 기사보다는 더 정확한 표현을 했다고 느꼈습니다. 물론 오마이뉴스의 기자분의 경력이 오래되지 않아 그랬을수도 있습니다만 그건 모르는 일이구요.
      구글의 특이한 언론 대응책 때문에 오마이뉴스가 공식접촉선을 찾지못하고 있다는 것은 언론에서 할 변명은 못된다고 봅니다. 그렇다면 의혹제기차원에서라도 한번 더 구글을 다뤄보는 방법도 있으니깐 말입니다.
      구글...아무튼 이래저래 말이 많습니다. 그에 제대로 처신을 못하는 정부도 마찬가지입니다

      나중에 조민수님께서 이런 관련 글을 정리하셔서 한번 따로 글을 올리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만...

  6. BlogIcon 꼬이 2007.11.28 23: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실을 떠나 가끔은 구글이 무섭다는 생각이 듭니다.ㅜ.ㅜ

    • BlogIcon 만귀 2007.11.29 06: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제는 구글이 가끔 무서운 것이 아니라 계속 무서운 존재가 되어버렸습니다. DNA 정보를 수집한다는 이야기까지 있으니...후덜덜입니다.

  7. BlogIcon 별빛기차 2007.11.29 00: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어떻게 결론이 날지 무척 궁금합니다.

  8. BlogIcon mepay 2007.11.29 01: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흠..구글에 나름 관심이 많아 하나하나 꼼꼼히 봤는데..이 모든 원인 제공은 오마이뉴스 기자분께 있는것 같습니다..기사를 보면 구글의 공식 입장이라고 했으니..기사를 쓴 기자분의 답변이 가장 중요해 보입니다..

    • BlogIcon 만귀 2007.11.29 06: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일단 구글에서는 공식입장이라고 밝힌 상태이니깐 그 기자분의 답변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나저나 감기는 좀 나으셨나요?

  9. BlogIcon 외계인 마틴 2007.11.29 01: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용과 관련이 없지만 네이버에 아쉬움을 표합니다. 구글이 몇년새 성장에 성장을 더해서 세계로 진출했고, 위글의 사실 유무를 떠나 국가적 세력을 지닌데 비해, 한국 최고의 강자 네이버는 어디까지 가 있는 것일까요? 왜 앞서지 못하고 뒤따르는 걸까요?
    다음카페를 누르는 네이버 카페처럼 구글을 압도하길 바라는 걸까요? 아쉽습니다. 지식검색의 저력을 왜 세계로 확대하지 못했을까요?
    농담이지만 네이버가 세계에 재대로 진출했다면 51구역의 비밀은 지식인에서 밝혔을 겁니다 ^^

    • BlogIcon 만귀 2007.11.29 07: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 우리나라 기업들의 우물안 개구리같은 운영에 실망을 참 많이 합니다. 국내에서 조금 커졌다고 기고만장해져서 거기에 안주하고 국내에서만 큰소리 치는 사례는 네이버뿐만이 아니라고 봅니다. 한번도 세계를 향해 밖으로 나갈 생각조차 하지 않는 기업이 하나 둘이 아닙니다.

      구글도 얼마나 보잘것 없는 시작이 있었나요? 그리고 MS는? Apple은? 우리나라 기업은 해외로 모험하는 것을 참 보기 힘듭니다.

      위키피디아도 네이버에서 먹어버릴 수도 있는 건데..-_-;;

  10. BlogIcon 정동일 2007.11.29 02: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련기사가 전자신문에도 실려있더군요!! 위에 트랙백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실이든 아니든 구글의 힘이 엄청나게 커진 것은 사실인 것 같네요!!

    • BlogIcon 만귀 2007.11.29 07: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흐음~ 전자신문에도 기사가 실렸군요. 일단 트랙백 확인해 보겠습니다. 구글은 그 벤처 정신을 바탕으로 이런저런 새로운 사업을 많이 하더군요. 대부분 성공하고, 또 보기에 따라서는 꽤 무서운 내용도 많습니다. 댓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11. BlogIcon 달룡이네집 2007.11.29 02: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볼때는 의문이 드는 부분도 있지만, 후글님의 말에 따르면 좀 다르지 않나 싶습니다. 이 부분을 제외하고도 구글의 움직임에 신경을 쓰지 않으면 안됄듯 합니다. 구글의 행보에 따라 엄청난 나비효과가 나타나는 듯 합니다.

    • BlogIcon 만귀 2007.11.29 07: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일단 후글님은 중간자 입장에서 발표를 한 것이니깐 괜히 피해를 받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먼저 구글이 공식입장이라고 발표를 했으니 이제 지켜봐야겠죠. 기자 답변이 없다면 제대로 귀찮게 해드릴 생각입니다.

      구글.. 해외에서도 우려하는 목소리가 꽤나 많이 나오더군요.

  12. BlogIcon 엠의세계 2007.11.29 03: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단 지금까지의 양상으론 오마이뉴스가 잘못보도한 것같은데.....내일정도 되면 밝혀지지 않을까요.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문제입니다.^^;

  13. BlogIcon Gletter 2007.11.29 03: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깊은 내용까지, 결과가 기대됩니다~

    • BlogIcon 만귀 2007.11.29 07: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깊은 내용은 아니고...^^;; 그냥 사실여부를 확인하고 싶다는 것이죠. 개인적으로 낚시질하는 기자를 엄청나게 싫어하는터라..일단 그 기자분께 메일을 보내놓은 상태이고 답변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14. 죽비 2007.11.30 13: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마이뉴스에 다소 잘못 전달된 사실이 있지만 이런 문제제기는 구글이 우리시장을 완전히 점유하기전에 무언가 우리나라가 해야할 일이 있다는 긍정적 측면에서 살펴 보아야 합니다 구글 공식입장도 내용상 틀린점이 없으나 조민수님이 제시한 서버를 비롯한 여러문제들이 사실입니다 이런 사실은 영업전략이니 발표할 필요가 없겠죠 우선 제일 먼저 알아야 할 점은 구글의 한국서비스를 국가적차원에서 막는 일이라면 다들 협조해야 된다는 겁니다 EU가 벗어날려고 몸부림치고 있는데 너무 늦어 당하고 있는 현실을 봐야 됩니다 우리는 어떻게든 그들이 우리의 시장을 점유하는 걸 막아야 합니다 특히 국정원이 막지 못하면 아무도 막을 수 없는게 지금의 우리 현실입니다 전세계가 얼마나 몸부림치고 있나 이제부터 하나씩 시간날때마다 쓰보겠습니다

    • BlogIcon 만귀 2007.12.01 12: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일단 그런 부분은 사실로 인지하고 있는바입니다. 하지만 오마이뉴스 기자분이 제게 '그거 제가 취재한 사실 맞습니다'라는 메일 한통만 답장으로 보내주기를 바랄뿐입니다. 지나친 욕심이 아니라면 말이죠.

      죽비님의 글 기다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