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은 '왜 유독 나만, 왜 하필 나만!!! 블로그로 돈 한 푼 못버냐?'의 순화 버전입니다.

만약 당신이 '블로그로 돈을 벌어보아요'란 이름의 거대한 파이에 한 숟가락 하려고 달려든 백만 블로거 중의 한 명이라면,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그것은 바로 어깨동무입니다. 옆에 있는 블로거가 나의 몫을 가로챌 사람이 아니라 둘이 협력하여 더 많은 몫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먼저 인식해야 합니다. 불행하게도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내가 남들보다 더 빨리, 더 많이만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이 애드센스나 기타 수많은 블로그 수익모델들을 통해서 야금야금 돈을 버는 것을 보면서 '나도 똑같이 하는데 왜 난 돈이 안 벌리냐?'라는 생각이 드신다면 여러분의 주위를 둘러보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주위엔 얼마나 많은 이웃블로거가 있는지, 또 얼마나 많은 선의의 경쟁자가 있는지, 또 얼마나 많은 '나와 같은 주제'를 블로깅하는 분들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블로그는 롱테일 법칙의 아주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롱테일 그래프

카피카피롱~롱~ 카피카피롱!롱! 장미도표(長尾圖表)

처음 블로그의 글을 발행하면 많은 조회수를 발생시키고 점점 조회수는 줄어듭니다. 하지만 아주 기나긴 꼬리를 만들어 주죠. 이 꼬리를 만드는 것은 다름아닌 '검색''링크'입니다. 한국의 검색 시장이야 네이버가 돈으로 주물주물 애무해주는 바람에 그다지 큰 의미가 없습니다. 그리고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돈 수 억 깨지는 것은 보통입니다. 하지만 블로그 링크는 그렇지 않습니다. 나의 글을 다른 사람이 링크를 해 준 효과는 그저 또 다른 유입경로 정도로만 치부하기엔 너무나도 큽니다.

'최근 제가 읽은 블로그 마케팅 글 중 최고는 바로 이것입니다.'
(링크는 헛방입니다.누르지 마세요)


만약 제가 오늘 글에 이런 링크를 걸었다고 가정을 합시다. 그리고 오늘 제 블로그의 글은 이것 하나 밖에 없다면 제 블로그  평균 방문객의 30~40% 정도를 링크를 들러보니 그 숫자만 해도 200여명은 될 겁니다. 게다가 더 중요한 것은 제 블로그처럼 '특정 주제 집착형' 블로그에 방문하는 독자는 '특정 주제 관심형' 방문자이기 때문에 저 링크는 그야말로 '특정 주제에 타겟팅된 방문자'가 됩니다.

왜 내 블로그는 이렇게 돈이 되지 않을까? 그런 분들을 위해 몇 가지 제안을 드립니다.

1. 돈과 전혀 관련이 없는 주제를 선택하라.
2. 자신만의 노하우를 내다 팔아라. 어떻게?라는 주제는 모든 사람이 언제나 궁금해 한다.
3. 이웃 블로거를 만들어라.
4. 자신과 같은 주제를 싣는 블로거와 최대한 긴밀하게 지내라.
5. 자신의 컨텐츠로 ebook을 만들어라. 혹은 책으로 펴낼만한 형식을 취해라.
6. 빠른 정보, 첨단 기술 정보보다는 과거를 돌이켜보게 하라.
7. 블로거에게 글을 쓰지 말고 친구에게 글을 쓰라.

블로그로 돈을 번다는 것은 나의 지혜와 지식을 활용하고, 기술적인 수준이 된다고 모두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블로그야말로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의 소재가 되어야 합니다. 블로그가 스스로 입소문 마케팅의 오브젝트가 되어 다른 사람들에게 전파되어질 때 수익은 자연스레 따라옵니다.

덧1)
숙취해소엔 블로깅이 최고입니다. 오호~ 숙취해소법 블로그도 나름 괜찮은 주제일듯;;;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