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기에 앞서...
블로그 컨설팅 관련 내용은 항상 공개됩니다. 처음 컨설팅 관련 내용에서 밝힌 것처럼 만약 공개를 원치 않으신다면 저 역시 정중히 컨설팅을 사양하겠습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발행간격이 제멋대로인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솔님의 '솔이의 꿈' 블로그에 관한 컨설팅을 시작하며...

우리는 왜 블로깅을 시작하는 것일까요? 수없이 다양한 이유와 수없이 다양한 목적으로 우리는 블로깅을 시작합니다. 여기 솔님은 블로그의 처음 시작은 '수익'이 목적이었습니다. 저처럼 말이죠. ^^; 그러다 조금씩 바뀌면서 지금은 소통과 정보창고용으로 블로그를 이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다시 처음 질문을 되풀이 해봅니다. 왜 블로깅을 시작하는 것일까요? 솔님의 처음(!) 목적은 '수익'이었습니다. 그것이 나중에 바뀌었다 할지라도 말이죠.

'솔이의 꿈' 은 다양한 일상과 다양한 정보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쪽 자료도 있고 재태크 관련 자료도 있으며 서평에 관한 자료도 있습니다. 보통 해외의 블로고스피어에서는 '수익'을 위해서라면 Laser-sharpen-Niche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 이론으로 솔이의 꿈을 보자면 수익을 얻기에 힘든 블로그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와 국내의 블로고스피어 성향이 많이 다르다는 것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입니다.

1. 블로그 스킨과 레이아웃
첫 인상은...??응?? 이었습니다. 스킨은 3단 스킨을 사용하고 계신데 넓게 쓰여서 저도 좋아하는 스킨입니다. 그리고 색채도 녹색의 밝은 계통이라서 가독성은 좋습니다만...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알겠지만 하나는 파폭3에서 본 것이고 하나는 IE6.0에서 본 이미지입니다. 뭔가...달라보이는 이유는 애드클릭스 광고 아래로 본문이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코드 문제로 레이아웃이 꼬여서 저렇게 된 것 같습니다. 각 웹브라우저별로 블로그가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해 두는 것도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IE랑 파폭, 리눅스 계열 등 모든 웹브라우저는 약간씩 달리 보이기 때문입니다. 표준에서 약간만 벗어나도 지금같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덧1)

또한 사이드바 부분에도 설치한 광고, 많은 링크 등이 화면을 스크롤해서 한참을 내려야 할 정도가 됩니다. 링크는 제 블로그의 사이드바에 설치한 링크형식처럼 줄이시면 휠씬 화면이 깔끔해 보일 것 같습니다.
내 블로그,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제대로 보일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블로그 컨텐츠
'솔이의 꿈'은 다양한 주제를 가진 블로그입니다. 하지만 사실 주로 재태크에 관련된 글이 대부분입니다만...처음 블로그를 클릭해서 들어갔을 때 블로그가 가진 주제를 알아보기 힘들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카테고리에서 내 블로그의 주제를 제대로 표현해내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가장 많은 글을 가진 도전과 모험의 세계에도 실상 재태크에 관련된 내용이 많습니다만 전혀 그에 관련된 내용인 것을 알아보기 힘듭니다. 또한 10년안에 1억 모으기 카테고리도 클릭을 하면 아르바이트나 가계부는 카테고리만 만들어진채 글은 없습니다. 이런 경우는 방문자에게 허망함을 남겨주는 부분입니다. 의외로 글이 없는 카테고리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만...'의욕만 있고 실행하지 않는'이라는 이미지를 남기기 쉽습니다.덧2) 

글의 내용은 장학금 받는 노하우에 보듯이 쉽고 편하게 쓰여져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내용이 한눈에 쉽게 들어오지 않는다는 느낌은 글의 편집에서도 보입니다. 그리고 제목짓기도 조금 더 신경을 쓰면 방문자의 유입을 노리기 쉽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3. 블로그 수익
설치하고 계신 광고는 애드클릭스입니다. 애드센스도 있지만 애드클릭스의 단가도 비교적 상향조정되고 있는 중이라고 합니다. 덧3) 설치하고 계신 장소는 본문 위, 본문내, 본문 아래, 사이드...이렇게 4군데인데 클릭율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만약 클릭율이 떨어진다면 본문 내의 광고를 제외한 모든 코드는 없애시길 바랍니다. 클릭율은 떨어지고 광고로 덕지덕지 되어 있다는 인상을 주기 쉽습니다. 그리고 애드클릭스의 광고도 본문과 자연스럽게 결합된 형태를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수많은 애드센서들이 가장 나은 클릭율을 유지하는 형태는 '광고같지않은 광고'입니다. 덧4) 또한 검색엔진의 노출이 쉽게 제목과 태그 작성시 어떻게 작성해야하는지도 고민해 보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글 제목이 중요한 이유
블로그를 위한 SEO. 키워드 선정_SEO for Blog

4. 수익의, 수익에, 수익을 위한...
솔님이 남기신 사연 중 '창업의 간접 경험으로...'라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아시다시피 창업을 해서 내 물건, 내 기술을 팔아치우는 것은 쉬운 것이 아닙니다. 똑같은 가판대, 똑같은 상품, 똑같은 유니폼을 입은 사람들이 물건을 판매한다고 합시다. 여러분은 어느 가판대의 상품을 사겠습니까? 보기 좋은 상품 배치, 먼지가 안 묻게 깨끗이 닦아둔 것, 주인의 친절함과 미소가 있는 곳이 가장 잘 팔릴 것입니다.

수익을 얻는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주머니에 있는 돈을 빼내는 것입니다. 상대방이 주머니에서 돈이 나오게끔 만들어야 합니다. 상대방이 돈을 지불할 가치가 있다고 느끼게끔 만들어야 합니다. 내 가치가 제대로 상대방에게 보여지게끔 블로그를 최상의 상태로 만들어 두세요.

컨설팅을 마치며...
블로그에서 수익을 얻는다는 것, 블로그를 비지니스로 활용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것은 아닙니다. 단지 블로그를 만들고 광고 설치해두면 되겠지...그러다 한 두달 뒤면 블로그까지 '비활성화'되어버리는 곳이 한 두곳이 아닙니다. 물론 목구멍이 포도청이고 다른 것도 관심꺼리가 많으니깐 블로그는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렇구요. 하지만 수익을 얻기 위해 시작했다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보고 그만두는 것이 낫지 않을까요? 다양한 노력을 우리는 시도하지 않고 있습니다. 저 역시 조금만 더 하면 괜찮은 수익을 얻을텐데라고 생각하면서 항상 그 조금을 시도하지 않고 있는 '신포도를 보고 있는 여우'에 불과합니다.

솔님이 가지고 계신 가치를 상품화시켜 보세요. 상품화 시킨다는 것은 좋은 포장을 한다는 것이고 좋은 포장을 한다는 것은 보기 좋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레이아웃의 변화, 글 문체의 변화, 스킨의 변화 등등 다양한 방법으로 솔님의 가치를 상품화하는데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솔님은 좋은 가치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뭔가 마무리가 부족한 것 때문에 제대로 된 가치를 평가받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보면 이 사회에서는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기 위해서는 보이는 부분도 신경을 써야하는 것 같습니다. 무척이나 부족한 글이지만 조금이나마 솔님에게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덧1)
HTML이나 CSS 코드에 능숙하시다면 내 블로그의 HTML, CSS code 분석하기 글을 읽어보시는 것도 권해드립니다.

덧2)
사실 많은 분들이 간과하고 있는 부분의 하나입니다. 카테고리를 만들었다는 것은 앞으로의 꾸준한 계획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글이 '0' 이라면 계획에 대한 실천력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방문자들은 생각합니다. 차라리 그런 경우는 카테고리를 만들지 않고 자유롭게 글을 쓰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덧3)
확인하지 않은 루머입니다. 확실치 않습니다.

덧4)
날개달린 빵모자 제외!

덧5)
글을 작성하는 과정에 실수로 지난 컨설팅 (Readme.txt에 관한) 내용을 덮어쓰기해버리는 어마어마한 실수를 해버렸습니다. 게다가 복구 과정에 글 자체가 지워져버리는 어이없는 결과가 나와버려서 여러분이 남겨주신 귀중한 댓글까지 홀라당 날려버렸습니다. ㅜ,.ㅜ 이 점 mariner님과 방문자 분께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 남겨드립니다. 복구하려고 하지만....가능성이 많이 보이질 않네요. -_-a 방법이 없을까낭?  

블로그 컨설팅을 받고자 하시는 분들은 비밀 댓글로 남겨주세요. 신청 방식은 공지에 보시면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번에 신청해주셨던 분들은 너무 너무 죄송스럽지만 이 글 아래 비밀 댓글로 한번 더 신청해 주시길 바랍니다.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