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선순위 정하기와 계획 짜기


효과적으로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문제의 핵심이다. 가장 어려운 것은 현재의 ‘중요한 일’에 매달리는 훈련을 하는 것이다. 우선순위를 정할 때는 다음의 5가지 요소를 고려하라.
 

① 큰 틀을 이해하라. 인생에서 정말로 중요한 것(목표, 임무, 목적 등 부르고 싶은 대로 불러도 좋다)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면 사소한 것에 매달리게 된다.
 

② 급한 일과 중요한 일을 구별하라. 2차대전 중에 아이젠하워 장군이 말한 것처럼 정말로 중요한 일은 대개 급한 일이 아니다. 또한 급한 일은 대부분 정말로 중요한 일이 아니다.
 

③ 미리 대책을 마련하여 당장 급한 일이 아닌 장기적으로 인생을 바꿀 중요한 일에 매일 투자하라. 하루에 5분씩만 투자해도 되는 일에서 중요한 프로젝트까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④ 주간 활동 계획을 짜라. 이때 중요하기는 하지만 보통 ‘시간 날’ 때까지 손대지 않는 일을 할 계획까지 주간일정에 포함시키는 것이 좋다.

 


2.
질질 끄는 습관 고치기


큰 일은 작은 일로 나누어라. 많은 사람들이 좀더 나은 준비를 해야 할 때 질질 끄는 경우가 많다. 아래에 소개되는 3가지 ‘나누는’ 전략을 참고하라.
 

① 위로 나누기 - 일의 핵심을 파악하고, 큰 틀을 그려라. 때로는 사소한 일에 빠져 나무만 보고 숲은 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전체를 한번 훑어보면 어디서 출발해야 할지 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거기서 시작하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 다른 것들과 앞뒤가 맞게 하는 핵심은 뭘까?”라고 자문해보자.
 

② 아래로 나누기 - 많은 양의 정보는 나누어서 소화하기 쉽게 하라. 그러면 중요한 일에 쉽게 집중하여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매일 우선순위를 분류하는 방법 역시 재빨리 나누는 방법 중 하나다.
 

③ 옆으로 나누기 - 비슷한 것들끼리 모아라. 오늘 받은 메일을 가지고 카드를 짝에 맞추듯 분류해보자. 인터넷 검색, 이메일 확인, 전화 걸기 등 일과 관련된 카테고리를 만들어라. 카테고리를 나누면 무엇을 해야 할지 알기도 쉽고, 한 번에 한 가지 일에 집중하기도 쉬워진다.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