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고스피어에 살짝 바람을 일으킨 '암탉' 관련글이 있었습니다. 굳이 링크를 걸지 않는 이유는 그다지 권하고 싶은 내용도 아니고 지금 이 글이 상당히 뒷북이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그 글의 필자가 무엇을 이야기하고자 했는지는 명확하지 않지만...남성은 목표지향형이고 여성은 관계지향형이라는 부분에는 공감합니다. 하지만 블로그가 남성적이고 싸2월드는 여성적이라는 부분은 전혀 공감이 안되더군요.

블로그를 하는 목적은 저마다 다들 다릅니다. 누군가는 돈 때문에, 누군가는 재미 때문에, 누군가는 명성 때문에 블로깅을 합니다. 빠른 정보를 얻기 위해 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온라인 친구들을 만들기 위해 블로깅하는 사람도 분명 있을겁니다. 즉 모든 블로그는 다양한 목적과 목표를 지니고 창조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블로그가 목표지향적인 남성의 전유물인가하면 그것도 아닙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미니홈피를 싫어하기 때문에 - 그 좁디 좁은 디자인이며 - 아예 사용해본 적이 없습니다만 주변의 많은 친구, 후배들이 미니홈피로 다들 서퍼가 되어 파도타기를 열심히 했습니다. 더불어 수영을 못하는 제게도 파도타기를 몇 차례 강요했었습니다. 그들이 관계지향적인 여성인가하면...또 그것도 아닙니다. -_-;;

국내의 블로그는 해외의 블로그와는 성격이 판이하게 다릅니다. 댓글이나 트랙백, 그리고 그를 통한 대화와 개인적인 친분이 상당히 중요시되는 것이 국내의 블로그의 특징입니다. 그리고 해외의 블로그는 정보 전달을 우선으로 하고 개인적인 친분이나 상호 커뮤니케이션은 비교적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해외의 블로거들은 대부분 남자들입니다. 반면 국내의 블로거는 여자들이 대부분이죠.
-> 자. 이제 이 부분을 누군가는 '까셈'이라고 댓글을 남길겁니다. 일반화의 오류와 함께 함부로 단정지어버린 문장이고 근거가 전혀 없는 주장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그 글은 블로그 = 정보 전달 = 목표지향 = 남성적인...이라는 한 쪽 방향만을 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글 중간 중간 보이는 편향적인 문장은 글쓴이의 정체를 궁금하게 하더군요. Web 2.0 시대, UGC의 시대, 공공이슈에 관심을 보이고 참여하는 시대에 여성들의 의견이 더 커지면 커질까 작아들 것 같진 않은데 말이죠.
hen

암탉의 목을 비틀어도 새벽은 온다 ??응??


암튼..각설하고...
결론을 맺자면 블로그는 목표지향적인 존재인가?라는 질문에는 아니오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블로그를 통한 대화와 소통의 즐거움, 관계맺기의 즐거움을 여성들만 느끼게 즐긴다고 생각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만주 벌판 찬바람이 몰아치는 이곳 변방블로그에도 잊지않고 찾아와주시는 많은 여성 블로거들이 계시고(감사! 알라뷔) 또 그 분들의 방문을 통해 저는 크나큰 즐거움을 느낍니다. 개인적으로 블로깅이란 행위는 바로 대화욕구의 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블로거들은 대화를 즐깁니다. 블로그의 2차적인 목표(정보전달이건, 돈이건, 명예건) 뒤에 숨어있는 1차적인 목표, 그것은 바로 대화입니다. 굳이 상대방이 남자 블로거냐 여자 블로거냐는 중요하지 않다고 봅니다.(블로그가 무슨 중매사이트도 아니고..-_-)

덧1)
이 글이 암탉글을 은근히 까는 글이냐고 묻는다면 얼굴을 살포시 붉히며 '네'라고 공손히 대답하렵니다.

덧2)
'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는 속담은 조선시대의 컴플렉스와 위선으로 가득찬 남성들의 발악적인, 몇 안되는 창조물입니다. 비슷한 예로 중국의 전족이 있습니다.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