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블로고스피어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은 다들 티스토리의 레진님의 블로그 접근제한 조치(이하 레진사태)에 관해 다들 알고 계실겁니다. 저도 관련해서 몇 개의 글을 썼습니다.(그래봐야 2개) 딱히 사회참여 의식이 높지도 않고, IT계통이랑 거리가 먼 분야 일을 하기에 관심도 없고, 논쟁을 싫어하는 편(사실은 귀찮아하는)이라 그냥 조금 기분나쁜 일이 벌어졌다는 심정이었습니다.

많은 블로그에서 레진사태에 관련된 글들을 양산(!)해 냈습니다. 블로고스피어에 하루가 멀다하고 떨어지는 떡밥 중 제법 큰 이슈가 될만한 내용이었기에 저도 냅다 떡밥을 물었습니다. 물론 국내의 파워블로그도 그에 관련된 글을 썼습니다. 쏟아지는 글 중 몇 개의 글을 소개해드리자면...

레진사건 표현의 자유의 상품가치 - capcold님(무조건 읽으시길..)
빨간약 먹을래? 파란약 먹을래? : 레진사건의 의미와 전망 - 민노씨
레진 사태, 노선을 분명히 하자 - 그만님
당신의 동료 블로거도 지키지 못하면서 무슨 놈의 블로그파워니 파워블로거니 '참여니 공유니 개방'이니를 떠드나 - 점프컷님
레진 사태, 이젠 블로그마저 해외로 도피해야하나? - COMO님

이 중에서 그만님의 글에 대해서 약간의 서운한 심정이 있어서 몇 자 적어봅니다.

그만님의 글을 RSS로 구독하면서 '오피니언 리더'로서의 모습에 꽤나 감동했습니다만...이번에 올리신 레진사태에 관련된 글에 대해선 의견의 다름에 대한 느낌만은 아니었습니다. 그만님이 말씀하신 '자기 컨텐츠에 대한 자기 통제권'을 지키는 것은 동의를 합니다만 '포털은 필요할 때만 이용하자'라는 부분과 그 이하 내용은 솔직히 공감을 전혀 할 수가 없습니다.

국내 실정상(사실 이렇게 이야기를 하지만 전 해외거주 중입니다) 포털을 이용하지 않고 인터넷을 이용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대다수의 일반 유저들은 포털의 온실 속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설치형 블로그를 이용한다고 하지만 대다수의 블로그들은 '다음블로거뉴스'로 글을 송고하고 있습니다. 혹은 '올블'이나 '블코'같은 메타 블로그(다른 말론 블로그 포털)에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결국 모든 블로그가 알게모르게 포털에 종속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결국 포털이 너의 알차디 알찬(혹은 시덥잖고 음란한) 컨텐츠를 한 방에 날려도 결국 책임은 포털에 둥지를 만든 너에게 있다는 그만님의 내용은 티스토리에 셋방살이 중인 저에겐 너무 기운빠지는 내용입니다.

국가는 국민을 보호하고 자유와 권리를 누리게 해 준 댓가로 '세금'을 징수합니다. 포털은 사용자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로 인해 만들어진 리소스와 네트웍을 댓가로 '수익'을 가져갑니다. 그런데 국가는 국민의 권리와 건강을 보호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꼬으면 그 고기 안 먹으면 되자너~'라는 소릴 하고, 포털은 사용자에게 권리가 보호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꼬으면 독립형 블로그 만들면 되자너~'라는 소릴 우린 들어야 합니다.

강제철거당하면서 쫓겨나는 많은 철거민들이 '법'의 보호를 받지 못한다는 것을 뻔히 알지만 그들을 위해서 소리없이 노력하는 분들에게서 많은 위로를 받고 있습니다. 파워블로그를 만들어 준 이들은 다른 힘없는 변방 블로그들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파워블로그에게 비록 억지스럽지만 기대하는 바가 있습니다. '셋방살이 힘드니깐 내가 좋은 집 줄께'라는 근원적인 해결책이 아니라 '셋방살이 힘들지? 그래 내가 니 마음 안다'라는 위로에 대한 조그마한 기대가 있습니다.

아무 관련 없는 이(비록 슈퍼파워울트라메가캡숑짱우왕ㅋ굳ㅋ 블로그일지라도)에게 저의 '셋방살이'를 위로해주기를 기대한 것은 무리인가요?

덧1)
사실 그만님의 글을 읽고 제가 혹 잘못 이해하고 있는 부분이 있을지 몰라 몇 번을 다시 읽었습니다만 제 이해 수준에서는 '설움'밖에 느끼지 못했습니다. 혹 제가 그만님의 의견을 잘못 이해를 했다면 설명 부탁드립니다.

덧2)
파워블로그는 파워가 없다는 민노씨의 글에는 상당히 공감합니다만 그 파워란 것이 비록 허상일지라도 파워블로그를 향한 변방블로그들의 기대감이나 존경심은 상당합니다. 고로! 파워블로그는 자의적으로 파워블로그가 된 것이 아닐지라도 일말의 책임감은 있어야 합니다.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