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블로거들은 자신의 블로그에 보다 더 많은 방문자가 오기를 기대하고 고민하고 노력합니다. 다양한 글의 주제를 찾고, 다양한 형식의 글을 만들고, 또 다양한 제목을 만들어 냅니다. 어떤 것이 더 중요하고 덜 중요하고는 없지만 어쨌거나 독자들이 가장 먼저 접하는 것은 글의 제목입니다. 글의 제목이야 말로 가장 강렬한 인상을 줄 수 있고, 또 방문자를 끌어모으는 가장 첫 번째 수단입니다.

꼭 훔치고 싶게 만들었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독자들이 반드시 읽게 만드는 제목을 만들 수있을까요?

1. 설명하라.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지만 글의 제목은 그 블로그의 내용을 충분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제목만 읽어서는 도무지 이게 뭔 내용인지 알지 못하는 내용은 절대로 방문자를 불러들이지 못합니다. 친절하게, 아주 자세하게 여러분의 블로그 글의 내용을 제목에서 설명하십시오.

나쁜 예) SEO 팁
좋은 예) 꼭 읽게 만드는 블로그 제목 만들기
 
2. 여러분의 글을 판매하라.
인류가 만든 사회는 싫건좋건 마케팅에 의해 움직입니다. 마케팅은 서로간의 가치 교환이며 더 나은 가치를 추구하는 사회의 근본 활동입니다. 이제 여러분의 글을 판매를 하시길 바랍니다. 더 매력적이고 더 아름답고 더 산뜻하고 더 보기 좋게 포장하여 여러분의 블로그 글을 수많은 사람들이 호감을 갖게끔 만드시길 바랍니다. 

나쁜 예)블로그 구독자를 늘이는 방법
좋은 예)나는 어떻게 블로그 구독자를 4주만에 1000명을 만들었나?

3. 독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라
일반적으로 우리는 블로그 제목을 만들 때 글의 내용을 단축시키는 편입니다. 그러다보니 글이 어떤 내용을 가졌는지는 잘 설명을 합니다만 독자의 필요를 완전히 충족시켜주진 못합니다. 블로그 방문자는 무엇을 찾아 내 블로그에 왔는지, 무엇이 궁금한지, 어떻게 검색하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방배동에서 순대국밥 맛있게 하는 집'을 찾고 싶다면 당연히 순대국밥 + 방배동을 같이 검색에 넣을겁니다. 그런데 그저 '순대국밥 기가 막히게 하는 집' '순대가 살아 숨쉬는 순대 국밥집'처럼 매력적인 제목같지만 '방배동'이라는 중요한 키워드가 빠져있다면 그 사용자의 욕구와 필요를 100% 채워주진 못할겁니다.  

나쁜 예) 맛있는 순대국밥집 50군데
좋은 예) 방배동에 있는 맛있는 순대국밥집 Top 50

4. 짧게 더 짧게 만들라.
구글이나 다음, 네이버 등의 검색 엔진에서 블로그 글을 검색하다보면 어떤 제목은 꽤 길게 쓰여져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목은 짧을수록 더욱 더 효과적입니다. 말 그대로 신문 헤드라인 제목을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겁니다.

나쁜 예) 여러분을 만족시킬만한 여러가지 XXX 체위
좋은 예) 최고의 XXX 체위 50

많은 블로그는 대부분 더 많은 방문자가 오기를 기대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기도 합니다. 메타블로그에 등록을 하고, 다양한 SEO 플러그인도 사용을 하기도 합니다. 그 중에서 가장 효과적이고 쉬운 방법이 바로 '제목 짓기' 입니다. 대부분의 RSS 구독자들은 블로그 글의 제목만을 보고 읽을지 말지를 결정합니다.

이제, 여러분의 글은 어떤 제목으로 지어졌나요?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Bookmark하시고 RSS로 무조건 읽으세요.]

AddThis Social Bookmark Button            AddThis Feed Button
Posted by 만귀
,